◆ 다음과 같은 ‘분산형 차트’를 만들자.
◆ 계산된 필드에서 다음과 같이 3개의 수식을 각각 작성하자.
◆ 계산된 필드에서 다음과 같이 3개의 수식을 각각 작성하자.
(수식 작성시 ‘█’를 복사해서 “ " 안에 65개를 붙여넣었다. 꼭 65개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오른쪽에서 나올 값보다는 커야한다.)
위 수식은 'LEFT 함수'를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LEFT(“Here”, 2)를 쓸 경우, “He”라는 결과가 나온다. 즉, 주어진 문자열(‘Here’)의 시작부터 지정한 수만큼(‘2')의 문자를 반환한다.
그러므로 위 수식의 뜻은, 오른쪽의 지정한 수만큼(모든 Sales 값 중에서 Furniture의 Sales가 차지하는 값을 비율로 나타내는 식에 ROUND 함수를 사용하여, 정수가 나오게 했다.) ‘█’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오른쪽의 지정한 수가 31로 나오면, 31개의 ‘█’를 반환한다.
다른 수식도 마찬가지이다. (‘Office Supplies’, ‘Technology’)
◆ 위 3개의 수식을 마크의 '세부 정보'에 드래그하자.
◆ 계산된 필드에서 다음과 같이 3개의 수식을 각각 작성하자.
◆ 위 수식(‘Furniture %’)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기본 속성 - 숫자 형식’을 클릭하자.
◆ ‘숫자(표준)’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자.
◆ 다른 수식(‘Office Supplies %’, ‘Technology %’)도 위와 같이 ‘숫자 형식’을 바꾸자.
◆ 위 3개의 수식을 마크의 ‘세부 정보'에 드래그하자.
◆ 마크의 ‘도구 설명’을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만들자.
(‘오른쪽 위의 ‘삽입’에서 각 값을 가져오고, 색상을 다르게 하자.)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차트가 나오는데, 각 원(‘Region’)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각 지역에서 Sales의 비중에 따른 각 카테고리의 Sales %가 나온다.
위에서 사용된 수식들을 사용하면, ‘도구 설명’에 막대그래프를 표시할 수 있다. 이를 응용하여, 다른 모양을 사용할 수도 있고, ‘도구 설명’이 아닌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