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넛차트
목표 매출액을 정하고 목표액과 비교했을때 현재까지 매출액은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기업에서 아주 중요한 일이다. 매출액을 단순히 표에서 숫자로 보는 것보다 차트 등을 이용하는 것이 더 쉽게 이해하고 보기 쉬울 것이다.
이번에는 현재까지 매출액이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도넛 차트'를 만들어서 볼 것이다.
위와 같이 2012~2015년의 각 목표 매출액에 따른 실제 매출액이 몇 %나 달성했는지 보기 위해 도넛 차트를 만들어 보겠다.
우선 위의 차트처럼 만들기 위해서는 두개의 측정값이 필요하다.
- Goal Sales - Actual Sales
- Sales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여기서 목표 매출액은 임의로 정하자.(이번 경우에는 1000000으로 정했다.)
◆ ‘측정값이름’을 필터로 드래그하여
‘Goals Sales - Actual Sales’ & 'Sales' 두개만 선택한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 위에서 만든 ‘Donut’을 열에다가 드래그하고, 그 드래그한 ‘Donut’을 Ctrl을 누른 상태로 옆으로 드래그 하면 똑같은 ‘Donut’이 생긴다. 그 두번째 ‘Donut’을 클릭하고 ‘이중축’을 선택한다.
◆ 왼쪽에 있는 ‘Donut’을 선택하고, 마크에서 ‘파이차트’로 바꾼다.
◆ ‘측정값이름’을 색상으로 드래그 한다.
◆ ‘측정값’을 각도로 드래그 한다.
◆ 오른쪽에 있는 ‘Donut’을 선택하고, 마크에서 ‘원’으로 바꾼다.
◆ 색상을 흰색으로 바꾼다.
◆ 다시 첫번째 ‘Donut’을 클릭하고 크기를 조절해 도넛차트 모양이 나오게 조절한다.
도넛차트에 매출액 %를 레이블하기 위해
◆ Sales % 수식을 만든다.
◆ Sales %를 오른쪽 'Donut'의 레이블에 드래그한다.
◆ 레이블에서 위치를 맞춤에서 가운데로 놓고, 텍스트에 아래와 같이 쓴다.
◆ 연도(Order Date)를 열에다가 드래그 한다.
◆ 머리글 표시 등을 언체크 하면서 도넛차트를 보기 좋게 바꾼다.
서식 등을 통해 눈금선 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