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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on Nov 06. 2016

데이터로부터 우수한 고객 판별하는 대시보드 만드는 방법

고객 데이터 분석

어느 기업의 고객들 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고객들이 있다. 물건을 많이 사 주는 우수고객, 평범하게 가끔 사 주는 일반고객, 좀 더 관리가 필요한 고객 등. 


이번에는 어느 한 기업의 데이터로부터 우수한 고객뿐만 아니라, 우수한 지역, 우수한 제품들을 찾을 수 있는 그런 대시보드를 한번 만들어 볼 것이다. 


어떤식으로 대시보드를 만들지 미리 구상해보고, 하나씩 만들어 가면 된다. 


최종 대시보드는 아래와 같다. 
(참고로, 이번에 Tableau 10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한글버전으로 태블로를 시작했다.) 



최종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 크게 세 개의 워크시트가 필요하다.(지역/고객/제품) 




#1 먼저 지역에 관한 워크시트를 만들어 보자.




이것을 통해 보고 싶은 것은 아시아 지역 중 어느 지역의 수익률이 가장 높았으며(또한 낮았으며), 2013년과 2014년도의 수익률의 차이 또한 알 수 있다. 


먼저 수익률을 계산한다. 


◆ 계산된 필드에서 '수익률'이라고 이름짓고,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든다.



◆ '지역'을 행으로 드래그하자.


2014,2013년도만 보고 싶기 때문에 두 해의 수익률만 보여줄 수식을 작성한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 한번 더,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 위의 두개 계산된필드를 동시에 클릭하고 기본속성 - 집계: '평균', 숫자 형식: '비율'로 바꾼다.




◆ '2014'를 열로 드래그하자. 
◆ '2013 수익률'을 그래프 밑에 드래그하자. 
◆ '측정 이름'을 색상으로 드래그하자.



그런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저 그래프가 아닌, 0을 기준으로 양쪽으로 나눠지는 그래프인데,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 '2013 수익률'을 복제하여, 2013을 만든다.



◆ 이것을 원래 있던 '2013 수익률'과 바꾼다.


그러면 위와 같다. 


근데, 값 중에 왼쪽에는 ‘-‘값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 표시를 없애고 싶다.

◆ '측정값' 클릭하고, 서식 - 사용자 지정에서 ‘;’을 추가해 주면 된다.


이 그래프에서 수익률을 양쪽에 표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측정값에 있는 두개((평균)2013/(평균)2014)를 동시에 '세부정보'에 드래그한다. 


◆ 분석에 있는 참조선을 그래프로 드래그하고, '셀'을 선택한다.



◆ 값: 평균(2013) / 레이블: 값 / 라인: 없음 / 언체크: 마지막 문장(하이라이트되거나~)



◆ 그래프에서 참조선을 클릭하고 - '서식'을 선택한다.


◆ 음영: 0%



◆ 한번 더 '2014'도 위와 똑같이 하여 오른쪽에도 수익률을 표시하자.


그 다음, 수익률이 높은 순서대로 정렬하고 싶으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 지역 - 정렬
◆ 내림차순 / 필드: '2014', '평균'


그리고, 각 그래프 가운데에 지역이름의 레이블을 넣고 싶다면?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든다.



◆ 이것을 그래프 맨 위로 드래그 한다.(그리고 '축 동기화'를 한다.) 
◆ 모양 -> Gantt 차트 
◆ 색상 - 투명도: 0%



◆ 여기서 '측정값 이름'을 제거한다.

◆ 측정값 마크에서 모양을 '막대'로 바꿔준다.



◆ 지역을 집계(0)의 마크에서 레이블로 드래그한다.



그리고, 레이블에서 위치나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다음과 같다.


저기에서 머리글 표시 등을 언체크 하면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 




#2 고객을 수익률을 기준으로 고객의 등급을 매겨서 볼 수 있는 워크시트를 만들 것이다.






◆ '고객명'을 행으로 드래그하자. 



◆ 계산된 필드에서 '뉴수익률'을 새로 만들자.


◆ '뉴 수익률'을 열로 드래그하자. 

◆ Ctrl 누르면서 뉴수익률 바로 옆에다 드래그 하여 하나더 만든다음, 이중축!



사람모양이 있는 막대 그래프를 만들기 위하여  

한개는 - '막대그래프' 다른 한개는 - '사람모양'으로 만들어보자.

◆ 집계(뉴수익률) 마크에서 모양을 막대로 바꾸자.
◆ 두번째 집계(뉴수익률) 마크에서는 모양을 선택하고 그 중에서 '성별'을 클릭하면 사람형태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크기를 조정하면 다음과 같다.

다음에는 고객의 등급을 나누기 위해 아까 만든 뉴수익률을 기준으로 3개의 등급으로 나눌 것이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수익률이 15% 초과면 우수고객, 5% 초과면 일반고객, 그 이하면 관리대상고객으로 정했다. 


◆ 뉴수익률 KPI를 집계(뉴수익률) 마크 색상에 드래그 한다.



다음과 같다.





#3 우수한 제품을 찾을 수 있는 그래프를 만들 것이다.





먼저 최근연도(2014) & 이전연도(2013) 두 연도만을 비교할 것이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든다.



◆ '최근연도'를 오른쪽 필드로 드래그하자.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이전연도'의 수식을 만들자.



◆ '이전연도' 또한 오른쪽 필드로 드래그하자.


◆ 여기서 측정값 이름, 연도(주문일), 측정값 제거 하자. (드래그하여 다른 곳에 두면 제거된다.)


◆ '최근연도'를 열에다가 드래그하여 막대그래프를 만들자. 

◆ '이전연도'를 세부정보로 드래그하자.

◆ '분석' 탭의 참조선을 그래프로 드래그하여 '셀'을 선택하자.  



이렇게 해서 참조선: 이전연도, 막대 그래프: 최근연도 비교가 가능해진다.


이번에는 최근연도의 매출이 이전연도 보다 같거나 크면 화살표가 위로 가는 방향, 그게 아니면 밑으로 가는 방향으로 해서 매출이 증가했는지를 쉽게 보기 위해 할것이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 계산된 필드에서 '마크 포지션'이라는 이름으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들자.



◆ '마크 포지션'을 열에다가 드래그하고 '이중축'을 한다.



◆ 마크 포지션(그래프 위)에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여 '축 동기화'를 한다. 

◆ '최근연도' 마크로 가서 그래프를 막대로 바꾼다.



◆ ‘모두' 마크에 가서 '측정값이름'을 제거한다.



◆ 마크의 '집계(마크 포지션)'에서 모양으로 바꾸고 YoY를 모양으로 드래그하자.



◆ '제품 소분류'를 행으로 드래그하자.



위와 같이 화살표 모양을 통해 전연도 보다 매출 실적이 좋았는지를 알 수 있다. 


화살표의 색상과 모양은 원하는대로 바꾸면 된다. 



그런데, 화살표와 막대 그래프 사이가 너무 크다. 저 범위를 좁히고 항상 그 범위가 일정하게 만들고 싶다. 



◆ 계산된 필드에서 아래와 같이 수식을 만든다.



여기서 중요한 건, 0.05!(이것은 화살표와 막대 그래프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 뉴 포지션 열에다가 드래그하자. (마크 포지션과 대체) 



여기서 색상과 여러 서식들을 바꿔주면 최종 워크시트 그래프가 나온다. 




위에서 만든 총 3개의 워크시트를 대시보드로 만들고 서로 필터를 하여 최종적으로 만든 대시보드는 다음과 같다. 




내가 만든 대시보드를 직접 확인 하고 싶으면 대시보드로 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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