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로에서 위치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를 연결하면, 둘 중의 한가지가 발생한다.
태블로가 위치 데이터를 인식하고, 위치 필드에 지리적 역할을 자동으로 할당한다.
태블로가 위치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고, 위치 필드를 ‘숫자' 또는 ‘문자열'로 지정한다.
태블로가 위치 데이터를 인식하고, 위치 필드에 지리적 역할을 자동으로 할당하는 경우
위치 필드를 더블 클릭하여, 바로 ‘지도’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Country, State 등을 더블 클릭하면, ‘지도’를 만들 수 있다.
태블로가 위치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고, 위치 필드를 ‘숫자' 또는 ‘문자열'로 지정하는 경우
태블로가 위치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위치 데이터에 지리적 역할을 직접 할당 해야한다.
‘지리적 역할’은 위치 필드의 각 값을 위도 및 경도 값과 연결하는 것으로, 위치 필드에 지리적 역할을 할당하게 되면, 태블로 맵 서버(Tableau Map Service)에 이미 내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위치 필드의 각 위치에 위도 및 경도 값이 할당된다.
태블로가 위치 데이터를 인식하지 못하면, 위치 필드(예를 들어, ‘Postal Code’)를 다음과 같이 ‘숫자’로 지정한다.
◆ ‘Postal Code’ 옆에 있는 ‘#’을 클릭하고, ‘지리적 역할 - 우편 번호’를 클릭하자.
그러면, ‘Postal Code’의 지리적 역할(‘우편 번호’)이 할당된다.
위치 필드에 지리적 역할을 할당하게 되면, ‘측정값’ 영역에서 두 개의 필드(‘경도(생성됨)’와 ‘위도(생성됨)’)가 추가된다.
그러나, 위치 데이터가 태블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위치 데이터인 경우에만, 위치 데이터에 지리적 역할을 할당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태블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위치 데이터는 무엇인가?
태블로는 태블로 맵 서버(Tableau Map Service)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위치 데이터만을 인식하는데, 기본적으로 세계 국가의 표준 지리적 데이터를 제공하고 인식한다.
그리고, 태블로에서 인식되는 지리적 데이터 유형에는 국가, 도시, 지역, 시/도, 우편 번호, 공항 코드 등 다양하다.
그러면, 위치 데이터가 태블로가 인식하지 못하는 데이터이면 어떻게 해야하나?
태블로의 버전이 새로 업데이트 될 때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위치 데이터가 새로이 추가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위치 데이터를 태블로에서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지정 지오코딩’을 하면 데이터의 매핑을 할 수 있다.
‘사용자 지정 지오코딩’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