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3'에 내년 10대 키워드가 실렸다. 래빗 점프(RABBIT JUMP). 2023년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인데 토끼는 포식자를 피해 다니는 약자다. 안 그래도 어려울 것이 예상되는 2023년인데 웅크린 토끼가 연상된다.
그가 제시한 첫 번째 키워드는 평균의 실종이다. 우리에게 더 이상 평균은 안전하지 않다는 것. 보통의 삶, 평범한 의견, 무난한 상품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시대가 될 것이라는 점. 평범보다 차별화, 다양성이 필요한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섯 번째 키워드는 뉴디맨드 전략이다. 아무리 불황이고 돈이 없어도 새로운 경험에 소비자는 지갑을 연다는 점.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는 고객에게 짠 하는 느낌을 주는 상품. Something New. 2023년 웅크린 토끼는 점프를 할 수 있을까.
—⠀
⠀
RABBIT JUMP
⠀
1.평균 실종
2.오피스 빅뱅
3.체리슈머
4.인덱스 관계
5.뉴디맨드 전략
6.디깅모멘텀
7.알파세대가 온다
8.선제적 대응기술
9.공간력
10.네버랜드 신드롬
⠀
- 트렌드 코리아 2023, 김난도
⠀
⠀
#책추천 #트렌드코리아 #2023 #김난도 #계묘년 #검은토끼 #평균의실종 #뉴디맨드전략 #rabbitju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