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알아둬야 할 준비 사항
중국의 온라인 서비스에 회원 가입을 하려면, 대부분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내용을 기입해야 합니다. 특히 필수 입력 내용으로 중국에서 개통된 핸드폰 전화 번호를 기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입력된 전화 번호는 실제로 사용되는 유효한 번호여야 하는데, 바로 문자 메시지를 통한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을 비롯한 외국에 있는 사용자들은 대부분 중국의 국내 전화 번호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외국인들은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많은 중국 웹사이트들이 점차 해외 전화 번호를 통한 문자 인증 방식을 도입하거나, 일반적인 해외 서비스와 같이 이메일과 간략한 사용자 정보만으로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많이 볼 수 있는 제 3자 서비스 인증(oAuth) 방식을 이용하여, 특별한 회원 가입 절차 없이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 전화번호(국내) 인증
- 전화번호(해외) 인증
- 이메일 인증
- 제 3자 서비스(oAuth) 인증
위와 같은 회원 가입 인증 방식 중에서도 최근에는 제 3자 서비스 API을 통한 인증 방식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 3자 서비스 API로는 흔히 페이스북(Facebook)이나 구글(Google), 트위터(Twitter) 계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네이버 ID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구글과 같은 서비스는 중국에서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웹서비스 계정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 3자 서비스 인증 API로서, 중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세한 내용 보기: https://news.trendtalk.kr/must-register-china-web-service-for-marketing/
◼︎ 위챗으로 중국/홍콩 가상 전화 번호를 간편하게 생성하는 방법
◼︎ 중국 온라인 마케팅 및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필독 추천 글 모음 총정리
◼︎ 차이나톡(ChinaTalk) - 중국 생활 및 비즈니스 실전 꿀팁 정보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