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케팅을 할 때, 위챗 공식 계정을 이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위챗(웨이신, WeChat)은 중국의 텐센트(Tencent)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메신저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플랫폼 내에는 유저들을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위챗 공식 계정(중국어명: 微信公众号, www.wechat.com )입니다. 사용자가 기업의 공식 계정을 친구 추가하여 팔로우하면, 해당 기업의 최신 소식과 제품 정보, 이벤트 쿠폰 등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플러스 친구(Kakao Plus Friends)'와 비슷한 서비스이며, 한국에서는 아직 많이 보편화되지 않아, '위챗 공중 계정', '위챗 공공 계정', '위챗 공중호'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혼용되어 불리우고 있습니다.
1. 약 10억명이 사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메신저 서비스
중국의 텐센트(腾讯, Tencent)가 운영하는 위챗(WeChat)은 현재 10억 명 이상이 등록되어 있는 세계 최대 메신저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풍부한 사용자층을 타겟으로 정보를 발신할 수 있는 위챗 공식 계정은 2014년 805만 개에서 2017년 약 2,100만 개로 현재 그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폭넓은 사용자층과 타겟 마케팅에 최적화된 서비스 모델
위챗은 젊은 층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른 SNS 서비스와 달리,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어, 홍보할 수 있는 상품 및 정보의 범위가 넓고 노출 빈도 역시 높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선택한 기업의 정보만 구독할 수 있어 불특정 다수가 아닌, 보다 타겟팅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위챗 공식 계정 서비스가 메신저에 기반한 서비스인만큼, 단방향의 일방적인 제품 홍보 및 정보 전달이 아닌 기업과 소비자가 채팅을 통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생각하는 제품의 선호 부분이나 문제점, 고객 취향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브랜드의 신뢰를 구축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중국 현지 회사 또는 중국인 개인 명의가 없으면 개설이 불가능했던 기존과 달리, 2016년 말부터 해외(한국 포함)에서 설립된 기업들도 위챗 공식 계정(微信公众号)을 개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챗은 계정의 불법적인 사용(도박, 마약 유통, 정부 비판 등)에 대한 관리 차원으로, 제휴된 에이전시를 통해 제출된 해외 법인(개인사업자도 가능)에 대한 자료를 심사하고, 해당 조건을 충족한 회사에 한해, 중국 현지와 동일한 위챗 공식 계정의 개설을 승인해 주고 있습니다. (관련 정책은 위챗의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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