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낭비하지 않는 중국 온라인・왕홍 마케팅 대행사 찾는 법
중국이 전세계 최대 소비 시장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중국 마케팅을 위한 별도의 전문 조직을 운영하는 회사도 있으며, 중국 현지의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이나 왕홍(网红) 등 시장 트렌드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경우, 국내에서 활동하는 해당 분야 대행 업체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현재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에 등록되어 있는 중국 온라인 마케팅 또는 왕홍 마케팅 관련 대행사만 100여개 이상이며, 중국 마케팅 전문가를 표방하나 이 중에는 실력이 검증되지 않고, 다른 업체의 마케팅 서비스를 단순히 중계만 하는 업체들도 많이 있다.
자칫하면 아무런 효과도 못 보고 아까운 예산만 소진하는 낭패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차이나석세스클럽이 한국에서 중국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할 때 유의해야 할 3가지 체크 포인트를 소개한다.
1. 중국 마케팅 시장에는 거짓 데이터가 대단히 많다.
중국에서는 어떤 분야이든 인위적인 데이터 조작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 반드시 해당 수치에 대한 진위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특히 온라인 상의 마케팅 업무를 의뢰할 때에는 더욱 유의해야 한다.
사실 국내의 많은 대행 업체들은 중국 현지의 또다른 마케팅 대행사와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런 경우, 국내의 대행 업체들은 현지 협력사을 통해 마케팅 업무를 집행하고 해당 내용에 대한 사후 데이터를 받는데, 이 때 중국 현지의 마케팅 대행사으로부터 많은 문제가 생기곤 한다.
해외 시장이란 특성 상, 현지 사정을 잘 모르는 한국 기업이 이렇게 제공된 데이터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기는 상당히 어려운데, 사실 유명 왕홍 플랫폼(잉커(映客), 화쟈오(花椒), 메이파이(美拍), 이즈보(一直播) 등)과 위챗오픈계정(微信公众号), 웨이보(微博), 바이두(百度) 등 주요 온라인 채널에는 거짓 유저 및 팔로워수(假粉), 그리고 허위 컨텐츠가 대단히 많다.
중국에는 현지 마케팅 대행사를 상대로 이런 거짓 데이터만 전문적으로 생성해 주는 업체와 데이터 조작 관련 소프트웨어가 상당히 많으며, 타오바오(淘宝) 등에서 검색하여 개인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따라서 국내 마케팅 대행 업체을 선정할 때에는, 소개하는 왕홍 및 홍보 채널의 데이터 진위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검증 가능한 피드백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차이나석세스클럽 (www.chinasuccess.kr)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