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보 Apr 09. 2020

스페이스 어드벤처 코브라

역사에 남을 일본 SF만화

스페이스 어드벤처 코브라

일본 / space adventure コブラ 

SF 드라마 

테라사와 부이치(寺沢武一 

COMIC MAGAZINE 

일반판 

1978년 ~ 1984 

주간 소년 점프(週刊少年ジャンプ)에서 연재 

일반판 18

문고판 10 

출판사 슈에이샤(集英社) 

   

스토리-감동 30 : 22 

스토리-웃음 20 : 15 

스토리-특색 10 : 10 

작화-캐릭터 20 : 20 

연출 10 : 8 

Extra 10 : 10 

85 Point


당시 이 작품을 보지 않고서 SF만화를 즐겼다고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요새 분들 중에서 모르는 이도 계실지 모르지만 이 작품이 보여주는 멋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1978년에 등장한 이 작품은 정말로 대단히 높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특히 일본 만화라고 보기 어려운 이색적인 작화도 대단하지요. 

스토리에서는 정말 높은 감동과 재미를 선사했던 만큼 좋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평한 것은 점프 코믹으로 나온 18권으로 완결된 1차 분량 '코브라 시리즈'입니다만 영원한 스페이스 어드벤처, 스페이스 오페라를 보여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작화에서 취향이 갈라지는 부분이 있다고 할 수 있기에 만점을 주기에 조금 그렇습니다만 이 작품을 보고 나면 이 작화 이외에 어떤 그림이 코브라에 어울릴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후 많은 이들에게 어울리는 작화 형태로서 인정받을 수 없지만 그래도 한 시대가 가지고 있었던 매력을 잘 꾸면서 보여준, 우주에 대한 판타지와 미래에 대한 높은 상상력을 발휘해볼 수 있었던 작품이라고 지금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남성 취향의 작품이라는 점은 인정하지만 그만큼 남성이라면 꼭 한번 보고 빠질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1996



본래 원작은 [시그마 45 : シグマ45]라고 하는 단편에서 시작을 했다고 하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 그 캐릭터와 운명을 같이 해오고 있는 라이프 작품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실제 지금까지도 단편적으로 재연재, 또는 리 컬러 작품, 단기(라고 말을 해도 비정기) 집중 연재 형태를 통해서 꾸준히 코브라 월드는 표현되고 있으니까요. 

작화는 물론이요, 맥킨토시를 도입하여 CG작화를 시작한 초기 만화가 중 한 명으로 지금은 거의 모든 작화 작업을 컴퓨터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초기 흑백 만화 스타일, 구성은 달리 보기 어려워졌다고 하겠지요. 여기서 말을 하는 초기 슈에이샤 점프 코믹스판은 이미 절판되어 없어진 상태입니다. 게다가 잠시 나와 있었던 검은색 포장 문고판도 (한때는 애장판) 이미 구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면서 묘하게 색다른 세계관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지요. 이 작품은 국내에서도 해적판으로 계속 출간되면서 그 매력을 알려왔는데 기존 미국 SF 소설들을 배경으로 한 독자적인 해석과 연출을 통해서 작가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세계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워즈나 서양 SF소설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여러 가지로 흥미로운 전개, 연출 등이 이 작품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아무래도 오리지널 연출이 적은 편이라고 하겠지만 중후반부터 (실제 연재 당시에는 너무 복잡한 작화와 연출 때문에 주간 연재가 힘들어서 편집장 권한으로 비정기 연재가 허용되었다고 합니다) 작가만이 가지고 있는 구성이 빛을 발하면서 데라사와 스페이스가 완성되었다고 하겠습니다.


본래 작품 표기는 그냥 ‘코브라’에 스페이스 어드벤처라는 명칭은 부수적인 것이었는데 슈에이샤에서 이적을 해 완전판이나 컬러판을 내놓게 되면서 이쪽은 미디어 팩토리 사에서 출간되는 스타일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중복되는 에피소드가 많은 점도 있어서 묘하게 복잡한 구성이지만 (팬으로서는 무조건 거의 다 사볼 수밖에 없게 하지만 말입니다) 기존 스타일에 컬러, CG가 더해지면서 더욱 매력적인 스페이스 판타지를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영문표기도 SPACE ADVENTURE COBRA 가 기존 판에 명기된 형식이지만 이후에는 COBRA THE SPACE PIRATE로 바뀌었습니다. 나름 출판사와 분기에 대한 구분을 해놓고 있는 것이라고 하겠지요. 근래에 들어서 새로운 애니메이션 기획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서 재미있게 기다리고 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 2006


여전히 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초반에 하게 되면 다양한 세계, 미국 SF소설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인 세계관 구성이 아주 특이하다는 것을 말하게 됩니다. 그만큼 이 작품은 일본, 한국, 영어권 지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은 실사영화 기획도 진행 중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작가 테라사와가 그린 여러 가지 작품 들 중에서도 이 작품과 주인공 코브라는 영원성을 가진, 역사에 남을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SF 액션 드라마를 좋아하시고 이 만화책을 아직까지도 못 보신 분들이라면 꼭 한번 접해보시기를 권하게 되는 만보 베스트 중 하나입니다. - 201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