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치율 Nov 09. 2021

나이스한 척이라도 해라

국내 제조업 엔지니어의 외국계 회사 적응기

입사 한지도 1년 정도 지나면서 다른 팀들과 의견을 조율하거나 각을 세워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이럴 때 나도 모르게 언성이 높아지거나 다소 흥분하는 경우가 있었나 보다. 나는 최대한 안 그렇게 했다고 생각했는데 팀장님이 미팅 끝나고 나를 조용히 부르시더니 자제 하라고 하셨다.


LG에 있을 때 생각해 보면 그 땐 정말 하루하루가 전쟁이었다. 생산팀, 개발팀, 연구팀등 많은 팀들과 일을 하고 또 도움을 받으면서 혼나기도 많이 혼나고 대들기도 많이 대들었다. 나 뿐만 아니라 과장님, 부장님들도 전화로 또는 미팅에서 언성을 높이시는 경우도 있었고, 미팅 중에 분위기가 안 좋거나 나가 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었다.


생산팀에 개발런(Run) 관련해서 결재를 받으러 갔을 때 신입들 혼내기로 유명한 생산과장님이랑 싸운 기억이 있다. 솔직히 막내들은 생산런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하고 주임연구원들이 만들어 놓은 템플릿에 개발 스펙만 바꿔서 싸인 받으러 가다. 당시 기분이 안 좋으셨는지 결제판을 던지시면서 이거는 런 진행 못 한다고 생산일정이랑 스펙 고려 안하고 이따위로 써 오냐고 찾아 오지 말라고 하셨다. 한두번은 죄송합니다 하고 사정사정해서 넘어갔는데 나도 이번은 못 참아서, 저도 귀한 집 자식입니다. 제가 만든 런도 아니고 저도 위에 결제 받아 오라고 해서 왔는데 이렇게 욕 하시고 집어 던지시면 저보고 어쩌라는 겁니까 


"욕을 하시려면 저희 팀장님 한테 직접 욕하시죠"


그 분도 어이가 없으셨는지 그냥 꺼지라고 하셨다. 물론 다음날은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결재 맡으러 갔다.


나이키에 있으면서 단 한번도 미팅중에 언성이 높아지거나 얼굴이 붉혀지는 경우를 본 적이 없다. 다들 나이스 한건지 나이스한척을 하는건지 문제 상황이 있을 것 같으면 미팅 끝나고 따로 이야기 하자고 할지언정 적어도 미팅은 잘 마무리 한다. 한번은 미팅 끝나고 팀장님께 여쭤본적이 있다. 분명히 우리가 불합리한 상황이었는데 어떻게 거기서 화를 안 내고 넘아가셨냐고. 팀장님이 말씀 하시기를 자기도 화가 나지만 감정을 드러내는 순간 적어도 나이키에서는 지는 거라고 했다. 자기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면 상무님들 사이에서 조율하게 놔두거나 아니면 완곡하게 거절하면 된다고 했다. 


뭔가 명확하게 딱 떨어지는 걸 좋아하는 나에게 이런 애매모호한 방법은 당시에는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적어도 화를 내거나 얼굴을 붉히는 것 보다는 훨씬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미국가서는 그럴 일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미국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고, 그 때 당시 내 미국 매니저가 한 조언이 있었다.


"It's not professional"


짧지만 울림이 있었고, 화가 나는 상황이 생길 떄마다 이 글귀를 떠올린다. 이렇게 조금씩 성장해 가나보다.


"나이스 하지 않으면 나이스 한 척이라도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그게 그렇게 오래 걸일 일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