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챌린저스 Dec 14. 2022

2023년, 마케터가 빼놓지 않고 고려해야 할 소비유형

'체리피커' 아니고 이젠 '체리슈머'

2023년, 마케터들이 빼놓지 않고 고려해야 하는 소비 유형의 하나로 ‘체리슈머’가 급부상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내년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발표한 ‘체리슈머’는 합리적 알뜰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를 뜻하는데요, 그들은 다양한 앱과 플랫폼 등을 적극 활용해 자신과 맞는 제품을 찾고 체험하는 소비자로 불린다고 하네요.


이전에는 ‘체리피커’로 부정적인 시선이 강했던 ‘무료체험형’ 소비자들을 이제는 똑똑하고 창의적으로 소비하는 하나의 문화로 바라보게 된 것! 이전부터 눈여겨 봐왔던 브랜드나, 새로운 신제품을 사전에 무료로 제공받아 사용해보고, 지속적인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이른바 “체험단 혜택 소비”를 하는 체리슈머들은 기업에서 놓칠 수 없는 소비 유형이 된 것입니다.


사전에 무료로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해보고,
지속적인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 이른바 "체험단 혜택" 소비 유형


이에 따라 각 브랜드들은 “체험단 혜택 소비”를 진행할 각 분야의 플랫폼을 찾기 시작했는데요, 이왕 제품을 제공하면서 소비자에게 혜택 소비 기회를 주는 만큼, 여행, 건강, 반려동물, 화장품 등 다양한 관심분야 속에서 맞춤 소비자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에서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이라는 판단 때문입니다.


건강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에게는 단연, [챌린저스]가 돋보입니다. 회원들 대다수가 건강에 관심이 많은 만큼, 유명 건강 브랜드들이 신제품 출시나 홍보 이벤트들을 많이 진행하여 양질의 혜택 소비를 할 수 있는 “건강 앱”으로도 입소문! 미션을 100% 수행하면, 무료로 제공받은 제품의 할인쿠폰을 제공 받기도 하여 ‘체험 후 구매’의 완벽한 사이클을 구사해서 건강 브랜드 마케터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종근당건강, GC녹십자 등), 뷰티 브랜드(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등), 식음료 브랜드(풀무원, CJ제일제당 등), 대형 스포츠 브랜드(언더아머, 휠라 등)들이 앱 내에서 꾸준히 참여형 이벤트들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

챌린저스 광고 상품을 진행한 브랜드 사례


맛집 또는 음식 체험 혜택을 찾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곳은 푸드 전문 체험단 플랫폼 [디너의 여왕]입니다. 직접 업체를 방문해서 리뷰를 작성하는 방문형, 집에서 제품을 받아보고 리뷰를 작성하는 배송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역에 따라서도 자신의 집 근처 맛집 방문 체험단을 구분해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행과 숙박시설에 대해 무료 체험을 해볼 수 있도록 브랜드와 소비자들을 이어주는 플랫폼인 포포몬, 반려인들에게 반려동물 제품 선착순 특가 혜택을 제공하는 펫프렌즈의 ‘심쿵체험단’ 등 다양한 관심 분야에서 체험단 참여를 통해 원하는 제품들을 미리 소비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이와 같은 무료체험 혜택 소비는 브랜드에게는 잠재적 소비자들의 경험과 양질의 리뷰를 얻을 수 있게 해주어 브랜드-소비자 모두 윈윈이 될 수 있어 2023년에도 각광받는 소비 및 마케팅 전략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 건강 브랜드들이 찾는 챌린저스의 제품 체험형 챌린지가 궁금하다면?

⇒ https://chlngers.com/collaboration-ad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