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승진 Nov 14. 2023

가짜 실패 (feat.수험생)

젊은 인도인 변호사 마하트마 간디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기차 1등급 표를 샀지만 유색 인종이라는 이유로 승무원에게 화물칸으로 옮기라는 소리를 들었다. 이를 항의하던 그는 결국 기차에서 쫓겨났다. 식민지 출신이었지만 유복한 가정에서 성장하고 영국에서 유학까지 마친 그에게 이런 모욕은 처음 이었다. 간디는 이 일 이후 인도 독립을 위한 비폭력 저항운동을 시작했다.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에 나오는 정우성은 전국 최강 농구팀 소속이면서 그 팀 선수 중에서도 최고 기량을 가진 인물로 등장한다. 그는 자기 팀보다 약한 팀과 경기를 치르기 전, 신사를 찾아 신께 '저에게 필요한 경험을 주세요'라고 기도한다. 그리고 그 경기에서 그는 패배한다. 최고의 기량을 가진 선수에게 필요한 건 지는 경험이었다.


간디에게 '기차 사건'은 인생 최악의 순간이었을 게지만, 결국 자기 삶은 물론 세계를 뒤바꾼 전환점이 됐다. 간디가 독립운동에 뛰어들지 않았다면 인도는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미국 시사주간지 <뉴욕타임스>는 최고의 혁명으로 간디의 비폭력 저항운동을 꼽았다. 마틴 루터킹, 넬슨 만델라 등 저명한 정치 운동가들도 간디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진다.


정우성은 이후 미국 NBA에 진출한다. 이길 거라 확신했던 경기에서 패배한 그는 자신이 했던 기도를 떠올리며 엉엉 울었다. 승리를 달라는 기도 대신 오만한 생각을 했던 자신을 후회하지 않았을까? 정우성은 예상치 못한 실패 이후 어느 팀과 경기에서도 간절한 마음으로 승리를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결국 그를 세계 리그로 진출할 수 있게 만든 발판은 실패였던 셈이다.


올해 수능이 얼마 남지 않았다. 수년간 입시 학원에서 학생을 가르친 입시전문가들은 이때 가장 필요한 건 '멘탈관리'라고 했다. '킬러문항 배제로 난이도 예측이 어렵다', '역대급 N수생이 등장했다'는 등 수험생을 뒤흔드는 말에 초연해져야 한다. 특히 시험 당일 1교시 이후를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수능 1교시 이후 시험을 포기하는 수험생은 어느 때나 있었고, 때로는 성적이 나오기도 전 '수능을 망친 것 같다'며 수험생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소식이 들리기도 한다.


하지만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서초동 로펌에 근무하는 15년 차 변호사 A씨는 자신이 사법시험을 봤던 당시 2교시를 너무 망쳐 불합격을 확신했다고 말했다. 그저 시험 완주만 하자고 버텼는데 결과는 합격이었다.


A씨는 "시험 직후는 정말 죽고 싶었는데 포기하지 않길 다행이었다"고 했다. 또 "시험에 떨어진다고 해서 죽을 일까진 아니었는데 왜 그렇게까지 생각했는지 싶다"며 웃었다. 그때는 목숨을 걸 만한 큰 사건으로 여겨졌지만 지금 뒤돌아보니 그저 살면서 겪을 수 있는 하나의 경험이었단 얘기다. 물론 그처럼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얻으면 좋겠지만, 실패하면 또 어떻나? 누가 새로운 간디, 정우성이 될지는 인생을 완주할 때까지 두고 봐야 한다.

.

.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31113000002?fbclid=IwAR1x1GQQDt_r8bzn5CcuPpglJLLat8Ipl4e5ca2Txs6KKoDdaaWdvW6BXLE

작가의 이전글 '슬리퍼, 예의, 기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