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윤희 May 30. 2021

선택의 순간! 한 끗 차이가 당신을 빛나게 합니다(2)

생각의 각도를 바꾸는 경험

[원티드 '인살롱'에 기고한 글을 일부 수정하여 공개합니다.]

직장 생활에는 수많은 자극이 존재합니다. 업무로부터 자극, 사람으로부터 오는 자극, 개인적인 상황에 따른 자극 등이 수시로 발생합니다. 자극을 받으면 반응하게 되는데 그 자극과 반응 사이엔 나의 ‘선택’이 있습니다. 내가 자극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따른  선택의 순간!!! 

그 한 끗 차이에 따라 결과는 천지차이로 갈립니다. 

23년간 HR를 하면서 관찰한 일잘러의 빛나는 한 끗 차이를 소개합니다. 



한 끗 4. 생각의 각도를 바꿀 때


우리에게 문제 해결 과제가 주어지면 일반적으로 문제의 원인을 진단합니다. 그런데 직장에서의 문제는 원인을 알아도 해결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퇴사자 면담을 해서 퇴사 이유를 안다고 해도. 급여, 리더와의 갈등 등 해결하기 쉽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 추천하는 방법이 ‘이 문제를 잘 해결한 사례’를 찾아 전파하는 것입니다.  


긍정적 문제해결법이란 이름으로 여러 매체에 소개된 [베트남 기아 문제를 해결한 제리 스터닌]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1980년대 베트남에 기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식량 부족과 불결한 위생 문제였습니다. 원인은 분명했지만 해결이 쉽지 않았습니다. 원인 해결을 위해 여러 구호 단체에서 식수와 식량을 보급했습니다. 구호 단체의 도움을 받으면 아이들은 일시적으로 회복되었지만, 단체의 도움이 중단되면 다시 사망률이 올라갔습니다. 

제리 스터닌은 같은 상황에서도 비교적 건강한 아이들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이유 -식사를 소분해서 여러 번 먹기, 구호 물품에 고구마 잎을 섞여 먹기, 설사를 해도 밥 먹이기 등-를 전파해 245명의 아이들을 살렸다는 실사례입니다. 분명 누군가는 이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다는 긍정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즉 ‘문제’, ‘문제 원인’에 집중할 것이 아니라 ‘해결’, ‘잘한 사례’에 집중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 끗 5. 나의 즐거웠던, 성공 경험을 돌아볼 때

회사에서 핵심 가치를 만들 때도 잘한 일에 집중하는 문제해결법을 활용했습니다. 20주년을 맞아 더 나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개선해야 할까?’에 집중하지 않고, ‘탁월한 성과나 좋은 경험을 했던 사례를 찾아 그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지?를 인터뷰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유(믿음, 가치, 가정)를 밝혀서 그 경험을 더 많이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집중했습니다. 관점을 바꾸니 안 풀리던 문제들이 해결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때로는 복잡한 문제일수록 단순하게 접근할 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직장생활에서 남들보다 앞서고 승승장구한 것은 아닙니다. 대리 승진엔 보통 누락이 없는데 남들 다 승진할 때 하지 못하고 남들보다 한 해 늦게 어렵게 대리 승진을 했습니다. 승진해서는 본사 스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라는 단독 첫 미션이 주어졌습니다. 팀장님께서 50% 설문 회수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전에 비슷한 설문 조사를 하면 보통 20% 회수하면 잘하는 거였다는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팀장님이 좀 원망스러웠습니다. 늦게 승진했다고 해서 일부러 그러시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때 해결과 잘한 일에 집중하는 문제 해결법을 적용했습니다. 일잘러인 선임 에이스 대리님을 찾아가서 상의했습니다. 그리고 그녀의 조언대로 본부장님 강사 섭외의 성공경험을 적용해 정성을 담아 마음을 전달해 보기로 했습니다. 

박카스를 사비로 사서 ‘미리 감사드립니다. OO님의 고견을 듣고 꼭 제도에 꼭 반영하고 싶습니다.’라는 라벨지를 붙여서 돌렸습니다. 


결과는요? 87% 설문 회수 미션 달성뿐만 아니라 [일처리가 남다른]이란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박카스! 한 끗. 이것은 테크닉일까요? 태도일까요? 잘하고 싶은 마음이 한 끗의 스킬로 열매를 맺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보다 해결’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할 때 문제가 해결됩니다. 이렇게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일 근육을 만들어 두면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운이란 이름으로 다가옵니다. 


#모든것은태도에서결정된다 #Attitude #Attitude는상냥함이아니라 #생각의각도 #한끗차이 #운을잡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