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효석입니다.
그간 강사로 활동하면서 경험하였던 노하우를 이번에 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시니어 교육쪽에서 왕성히 활동하고 계신 김현주 강사님과 출판 기획의 실력자이신 김유진 대표님의 기획으로 나왔습니다.
강사로 새롭게 경력을 시작하시고 싶어하시는 예비 강사님들과 이제 막 업계에 들어오신 초보 강사님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라 입문적인 내용을 담았습니다. 현업자 분들에게는 다소 쉽고 평이할 수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 YES24: https://bit.ly/2Ks1HoL
▶ 알라딘: https://bit.ly/2Wm29fu
▶ 교보문고: https://bit.ly/2W8hQ4V
▶ 인터파크: https://bit.ly/2Xne1u4
예비 강사, 초보 강사, 카피 강사, 잠재 강사,
모든 강사들을 위한
강의의 시작부터 강의력을 높이는 노하우를 전합니다!
‘사람은 평생 배우면서 살아야 한다’고 하는데 세상이 점점 빠르게 변화하다 보니 우리가 갖춰야 할 정보와 지식의 양도 더욱 늘고 있다. 때문에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으며 가르치는 사람 역시 늘고 있다. 또한 이직을 원하거나 출산이나 육아 또는 다른 이유로 경력이 단절되어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 은퇴를 하고 새로운 직업을 얻으려는 사람들 가운데 강사가 되기를 꿈꾸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어떤 과정을 통해 강사로 설 수 있는지, 강사가 되고 나서도 어떻게 해야 입지를 다질 수 있는지 막막한 사람들이 많다. 『강의, 콘텐츠가 답이다!!』는 그런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지침서다.
『강의, 콘텐츠가 답이다!!』는 현재 활발하게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김현주 강사와 최효석 강사가 지금까지 강사로 일하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 다양한 정보들을 전한다. 먼저 노동 시장 변화로 강사의 위치가 어떻게 변했고 강사 수요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보여 준다. 더불어 교육 시장, 강의 시장의 변화 지점들도 설명한다. 강사로 나서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강의처는 어떻게 찾아야 하고 강의처와는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 강사가 활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 준다.
무엇보다 강사가 된 이후에 경쟁력을 지니고 강의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점을 전하며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전한다. 또한 프로필 작성법과 강의 제안서 작성법 등 강사가 익혀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과 강사에게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스킬을 알려 준다. 저자인 두 강사뿐 아니라 동료 강사들이 겪은 실패담과 성공담도 함께 전한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강의, 콘텐츠가 답이다!!』는 강사들에게 필요한 A부터 Z까지를 충실하게 전하려 한다. 강사를 꿈꾸는 사람, 강의에 관심이 있는 사람, 나만의 강의 콘텐츠를 갖고자 하는 사람, 모두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1장 강사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1 평생 배우고 평생 가르쳐야 하는 시대
배움은 본성이다 | 평생 배우다 | 서로 가르치는 시대
2 대한민국 교육 시장의 이유 있는 변화 5
전통 교육 방식의 변화 | 에듀테크의 부상 | 실버 세대의 증가
주 52시간 근무제 확립 | 프리랜서의 시대
3 당신은 왜 강사가 되고 싶은가?
강사는 누구인가? | 강사의 의미 | 고객에 따른 강사의 역할
4 강사는 무엇을 멀리해야 할까?
두려움 멀리하기 | 열등감 멀리하기 | 스트레스 멀리하기
5 그 강사의 ‘처음’은 어땠을까?
인터뷰1) 강석일 강사 | 인터뷰2) 김선아 강사 | 인터뷰3) 박경란 강사
인터뷰4) 박정아 강사 | 인터뷰5) 백우진 강사 | 인터뷰6) 우미영 강사
인터뷰7) 한만희 강사
2장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필수 점검
1 나의 경력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기르자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 분석 | ‘내가 잘하는 일’과 ‘내가 하고 싶은 일’의 관계 | 차별화 전략
2 이력서에 자격증과 수료증만 쌓이면 능사일까?
강사 평가는 오롯이 강의의 결과로 | 자격증 수집가들에 대하여
진짜 실력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 독서는 강사의 자기주도 학습이다
3 강사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능력
전문가의 태도란 무엇인가? | 강사의 기본적인 소양과 능력 5가지
4 성인 강의와 청소년 강의의 차이점 파악하기
청소년 강의의 주요 주제 | 성인 강의의 주요 주제 | 연령별 효과적인 교육 방법
5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차별화 포인트
고민의 중심은 콘텐츠
3장 나만 만들 수 있는 강의 콘텐츠
1 변화하는 시대에서 살아남기
한국의 노동 시장 변화 속에서 | 자격 없는 자격증은 무용지물
검증이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들 | 강의처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곳들
2 나만의 콘텐츠 만들기
외부로부터 주어진 콘텐츠 | 다 같은 카피 강사가 아니다
기존 콘텐츠 분석과 융합 | 나만의 콘텐츠를 갖기까지
3 나만의 강의 만들기
나는 어떤 타입의 강사일까? | 나를 특화시키는 기술
보조 강사에서 청출어람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4 어디에서 누구 앞에서 강의할까?
강의처별 특성
5 최신 인기 강의 콘텐츠 분석
젠더 · 페미니즘 | 다문화 | 4차 산업혁명 | 스토리텔링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 강의 영역 확장하기
4장 강의력에 차이를 만들어 주는 것
1 옷차림, 말투, 태도가 만드는 강사 브랜딩
강사의 옷차림, 말투, 태도
2 혼자가 좋을까? 소속이 좋을까?
3년을 버티는 힘 | 나 홀로 강사와 소속 강사 | 동료 강사 만들기
3 강의료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초보 강사의 강의료 | 강사 강의료와 현실 | 일반적인 강의료
4 교육 담당자와 교육 대상자와의 관계와 소통 방법
교육 담당자와의 소통 | 교육 대상자와의 소통
5 여러 가지 교육 기법의 장단점
교육의 두 가지 요소 | 사람들은 왜 교육을 지루해할까? | 여러 가지 교육 기법
강의 설계하기
5장 말로만 하는 강의는 끝났다
1 강의를 위한 프레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 종류 | 프레젠테이션 제작 요령 | 프레젠테이션의 기본 구조
2 덜어 냄의 미학, 강의 큐레이션
강의에도 필요한 큐레이션
3 누구나 좋아하는 게이미피케이션
교육 게이미피케이션 | 강의에 재미를 더하는 게이미피케이션
4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의 활용 방법
동영상 활용 | 사진 또는 그림 활용 | 인포그래픽 활용
5 교육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강의 도구
그림 카드 활용 | 사진 활용 | 단어 카드 활용 | 영화 활용
6장 강사의 말하기와 글쓰기, 알리기
1 무엇을 말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강사의 표현
2 화려한 수식보다 강력한 인사이트를 가져라
강사에게 필요한 인사이트
3 책을 읽지 않고 밀도 있는 강의를 하기는 어렵다
다양한 경험이 필요한 강사의 책 읽기 | 트렌드에 민감한 강사의 책 읽기
강사를 위한 독서 실천 방법
4 강사의 글쓰기는 어떻게 하는가?
이력서 | 프로필 | 자기소개서 | 강의 제안서 | 이메일
5 나와 내 강의를 알리는 방법
SNS를 통한 강의 마케팅 | 저작권을 위한 주의 사항
【부록】 선배 강사의 실패에서 배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