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oikyunghee Feb 07. 2019

[MD People3] 중국어 토픽카드 기획자 정다운님

 선택 아닌 필수, 중국어! 중국어 하면  튜터링! 이 되도록


중국어 하면 튜터링이라는 생각이 들도록 콘텐츠를 만들고 싶어요!


 마켓디자이너스 튜터링 서비스의 중국어 토픽 카드 콘텐츠 기획자인 정다운(영문명:Kelly)님을 만났습니다. 튜터링 서비스를 통하여 중국어 학습을 할 때 중요한 부분들 중 한 부분이 바로 토픽 카드 콘텐츠 아닐까요?


 

 다양한 중국어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어떤 고민을 하여 콘텐츠 제작을 하고 있는지 켈리님과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Q1. 안녕하세요 kelly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마켓디자이너스 튜터링 서비스의 중국어 토픽 카드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켈리, 정다운 입니다. 토픽 카드 콘텐츠 기획 일을 맡은 지 1년 정도 되었습니다."




Q2. 중국어 토픽 카드 콘텐츠 기획, 주로 어떤 일을 맡고 계신지 소개해주세요!


 "콘텐츠 개발 중에서도 특히 중국어 토픽 카드 콘텐츠 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출근 후 제일 먼저 하는 업무는 토픽 카드에 대한 토픽 리뷰나 튜터들의 리뷰를 읽어봅니다. 현재 있는 토픽 카드를 가지고 튜터들이 어떻게 수업을 했는지 피드백을 참고해서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해요. 피드백된 내용과 최근 SNS의 중국 트렌드를 파악해서 토픽 카드 콘텐츠 내용과 디자인을 기획하여 만들고 있습니다."




Q3. 튜터와 사용자들의 피드백이나 최근 SNS 트렌드 파악 그리고 디자인까지 토픽 카드 만드는 과정에 많은 노력을 하시고 계신 것 같아요! 그렇다면 토픽 카드 만드는 과정,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토픽 카드 종류나 내용에 따라 기획기간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내용 기획, 디자인, cms작업, 튜터가 토픽을 숙지하는 기간, 마지막 최종 릴리즈 과정의 단계로 이루어져요. 먼저, 어떤 레벨을 만들지 파악을 하고, 레벨에 맞게 커리큘럼을 짜고 나서, 단계별로 어떤 내용의 콘텐츠를 담을지 큰 도안을 그립니다. 그리고 이 작업이 끝나면 CMS라는 프로그램에 이미지, 단어, 표현까지 들어간 토픽 카드 디자인을 완성해요. 마지막으로 완성된 토픽 카드를 튜터가 토픽 가이드를 보고 가이드를 숙지하는 과정을 거치고 나면 튜터링 앱에 노출하게 됩니다."

  



 Q4. 토픽 카드를 만드는 과정을 보니 외국어 능력 외에도 디자인 역량이 필수인 것 같은데, 디자인 관련 전공을 하신 건가요?


 "디자인을 전공으로 하지는 않았지만 제 관심사였고, 배우고 싶은 영역이기도 했어요. 초기에 토픽 카드를 만들 때는 PPT로 제작하기도 했지만, 가독성이 떨어지고 디자인이 한정적이더라고요. 그래서 회사를 다니면서 캔바, 스케치라는 디자인 툴을 배워서 토픽 카드를 만들게 되었어요. 이런 디자인 프로그램을 배우는 데에는 디자인팀에서 모르는 부분을 알려주시기도 하고, 많은 도움을 주셔서 빠르게 배울 수 있었죠. 제 전공이 디자인은 아니지만, 제가 하고 싶었던 디자인을 배우게 되고, 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되어 감사해요." 


튜터링에서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중국어 토픽 카드



 Q5. 토픽 카드 만드는 과정을 보니 단계별로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을 것 같아요. 보통 토픽 카드 콘텐츠 내용을 기획하는 기간이 어느 정도 소요되는지 궁금해요!
 
 

 "토픽 카드 만드는 기간은 토픽 종류에 따라서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기간도 조금씩 달라요. 먼저 일반 토픽(생활, 문화, 시즌성, 회화, 원어민 표현 등)은 기존 APP에 노출되는 토픽입니다. 이런 경우 보통 내용 기획을 1~3일 정도 걸립니다. 레벨에 맞는 수준의 내용과 적합한 어휘,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 자료를 찾아보는 시간이 꽤 소요되는 것 같아요. 문법 토픽의 경우에도 어떤 문법이냐에 따라서 기간이 달라져요. 보통 미리 문법적 내용을 쌓아둔 후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오히려 초급 문법 토픽 카드일수록 내용 기획이 어렵더라고요. 간단명료하면서도 정확하게 제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리거든요. 마지막으로 패키지 토픽은 한 패키지당 10개 또는 15개 토픽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용 기획이 총 3주-4주 정도 소요되고 있어요."




 Q6. 중국어 토픽 카드, 초보자가 학습하기에 어렵지는 않은가요? 


 "토픽 카드를 보면서 공부하는 게 생소할 수 있지만, 병음부터 발음을 제대로 배울 수 있어서 오히려 입문, 초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리고 튜터링 서비스가 단순히 동영상 플레이만 되는 어플이 아니라,  직접 자기 생각을 말하고 문장을 만들어 볼 수 있게끔 토픽 카드를 활용해서 말을 하게 되니까, 한 가지 표현을 배우더라도 확실히 기억에 남는 데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튜터가 바로 틀린 표현이나 문장을 바로 피드백해주고 리뷰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제일 큰 장점인 것 같아요. 어플로 학습을 한 후에 학생은 복습만 제대로 해주면 쉽게 중국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어 입문자들도 쉽게 병음을 따라 할 수 있는 토픽 카드



Q7. 마지막으로 꿈이 있다면, 어떤 꿈을 이루고 싶은가요?


 "튜터링에서 중국어 토픽 카드 기획을 하면서 이루고 싶은 꿈은 사람들이 중국어 하면 튜터링을 떠올렸으면 좋겠어요! 중국어도 영어와 문법구조가 비슷해서 어렵지 않은데, 아직은 중국어를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토픽 카드를 만들면서 많은 학생들이 더 많은 말을 더 쉽고 지루하지 않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런 노력이 실제로 현실화되었으면 좋겠어요. 중국어 어려운 줄 알았지만, 튜터링 어플을 통해서 중국어 재밌고, 쉽게 배웠다 라는 말이 나올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인터뷰: 인턴 김수진(Soo), 이영란(Rosy), 최조은(Olivia), 홍비(Rainy)

 작성자: 인턴 이영란(Rosy)  





 https://brunch.co.kr/magazine/mdstory  

마켓디자이너스 매거진 구독해주시면 업데이트 내용을 더욱 빨리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MD 역량강화 프로젝트 4] 액셀을 이용한 데이터분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