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리제라늄 Aug 26. 2018

잠깐 멈추어 서도 괜찮아

 

보통 승용차로 출퇴근을 하는 나에게도 가끔 지하철과 도시철도를 이용해서 출근길을 나설 때가 있다. 나는 뉴욕 맨해튼의 빌딩 숲 못지않은 파리의 라데팡스(La Défense)에 살고 있는데, 덕분에 출퇴근 시간이면 믿기 어려울 만큼의 수많은 사람들이 이리저리 몰려가고 몰려오는 모습을 자주 만나게 된다.

매혹적인 라데팡스의 불빛 (Photo by 파리제라늄)

지난 12월의 어느 날 아침이었다.

이 날도 역시 사람 구름에 떠밀려 저절로 둥실둥실 발걸음이 날아가고 있었다. 모두들 언제나처럼 바쁘게 걸었고 나 또한 습관처럼 연신 시계를 바라보며 무심코 지하철 입구로 다가가고 있을 때였다. 갑자기 어디선가 들려오는 현악기 고르는 소리가 내 마음의 문에 노크를 하는 듯 느껴졌다. 그 순간 나는 시계를 바라보던 고개를 들고 살짝 두리번거렸다.


아! 나도 모르게 미소가 지어졌다.

그리고 곧 지하철을 타기 위해 총총거리던 발걸음을 멈추고 줄줄이 이어진 행렬에서 빠져나왔다. 오늘 아침 5분, 모든 걸 멈추고 나를 위한 음악회를 즐겨보려고 말이다.


이미 잘 알려진 사실처럼 파리는 지하철 역 마다, 그리고 지하철 열차 안에도 악사들이 참 많다. 보통 허름한 옷을 입고 때로는 노숙자와 구분이 잘 안될 정도로 초라해 보이는 거리의 악사들이지만, 그분들 모두 두 허가받은 연주자들이라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정말 훌륭한 연주를 만나는 경우도 자주 있다.


그러고 보니 내가 만났던 가장 인상 깊었던 연주도 바로 이 곳 라데팡스 역이었다. 벌써 7-8년쯤 전이었나 보다. 너무나 사랑하는 파헬벨의 '캐논의 변주곡'이 갑자기 울려 퍼지기에, 어느 상점에서 음악을 크게 틀었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소리가 조금 달랐다. 귀를 기울이며 소리가 나는 곳으로 발걸음을 옮겨보니, 글쎄 바로 그 허름한 옷을 입은 거리의 연주가들이 한데 모여 오케스트라처럼 연주를 하고 있는 것이었다. 각자 자신들의 지하철 역으로 이동하기 전 오전 9시, 각기 다른 악기를 손에 들고 모두 한자리에 모여 하루를 시작하는 연주를 함께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거리의 오케스트라의 연주는 그야말로 그 어떤 교향악단 못지않게 훌륭했다.

 

이처럼 자유로운 연주자들이 또 있을까 (Photo by 파리제라늄)


이제는 거리에서 연주하는 사람들이나 오케스트라를 만나는 일에 익숙해져서 그때만큼의 환희로 벅차오르지는 않지만, 바로 지난 12월 아침에 만난 이 연주자들은 그 첫 경험만큼이나 내 마음을 홀딱 빼앗아가기 충분했다. 공해로 인해 승용차 홀짝제를 시행하느라 모든 공공교통수단이 무료인 날이었던 만큼 사람들이 더 많았고, 그중 또 역시 많은 사람들이 나처럼 발걸음을 멈추고 함께 아침음악회를 즐겼다.


아침 5분은 한낮의 30분에 버금가는 황금 같은 시간이지만, 나는 지하철을 놓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손을 뻗으면 닿을 거리에서 현란하게 바이올린과 한바탕 춤을 추는 것 같던 연주자, 같은 시간 같은 자리에 멈춰 서서 함께 음악을 즐기고 함께 환호성을 지르고 함께 박수를 치면서 마주 보며 웃던 모르는 타인들, 그 꿈같은 5분이 지나고 모두 다시 각자의 행선지로 향했지만, 그 마음만큼은 멈춰 서기 5분 전과는 전혀 달랐다. 우연히 만나 함께할 수 있었던 5분간의 작은 이벤트로 인해 마음이 아주아주 부자가 된 것 같았기 때문이다.


가끔 아무 생각 없이 줄줄이 밀려가는 일개미 같은 일상에서 잠깐 이탈해 보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다. 그렇게 살짝 딴 길로 샌 곳에서 의외의 이벤트를 만나 마음이 행복해질지 모르니까.


아침 출근길 발걸음을 멈추게 한 5분간의 최고의 콘서트 (Photo by 파리제라늄)



세상을 향한 다정한 시선을 씁니다

- 파리제라늄_최서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