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랩 Dec 28. 2016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뽀모도로 테크닉'

간단하게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오랜 시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자신의 일에 하루 종일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한 시간도 집중하지 못하고 딴짓을 하는 사람이 있다. 사실 내가 그런 편이다. 예전에 컴퓨터 게임을 좋아할 때는 한 시간이고 10시간이고 집중할 수 있었지만 공부나 일을 할 때는 집중력을 그만큼 길게 유지할 수 없었다.


 게임 같이 자극적인 놀이에 집중력을 기르는 방법 말고 공부나 일처럼 생산적인 일에 집중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최근에 난 하나의 방법을 찾았다. 바로 '뽀모도로 테크닉'이라는 기술이다.


뽀모도로 테크닉이란?


 뽀모도로 테크닉은 25분간 하나의 일에 집중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는 방법이다. 프란세스코 시릴로라는 사람이 발명해낸 방법이다. 


 뽀모도로란 이탈리어어로 '토마토'를 말한다. 시릴로는 자신의 집중력을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주방에서 우연히 토마토 모양으로 생긴 타이머를 발견했다. 그 순간 할 일을 떠올리고 이 타이머를 돌렸다고 한다.


 타이머가 돌아가는 시간 동안은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고, 타이머가 '땡'하는 소리와 함께 끝나면 휴식을 취했다고 한다. 비교적 짧은 시간 일에 집중을 하고, 짧게 휴식을 취하는 패턴을 반복하면서 집중력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한다.


뽀모도로 테크닉 활용방법


 방법은 간단하다. 위에서 말한 대로 25분 동안 일에 집중하고 5분 휴식을 취하면 된다. 


1. 해야 할 일 정하기

 먼저 해야 할 일을 정한다. 오늘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살펴보고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선택한다.


2. 25분 타이머 설정

 꼭 토마토 모양의 타이머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타이머의 종류는 상관없다. 25분 타이머를 설정하면 된다. 매번 설정하는 게 귀찮다면 '뽀모도로 타이머'를 활용하면 된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스마트폰용 어플도 있고, 컴퓨터용 프로그램도 있다. 편한대로 사용하면 된다.


3.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기

 일이나 공부에 집중을 하기 시작하면 중간에 꼭 딴짓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뽀모도로 타이머를 켠 후에는 반드시 하기로 한 일에만 집중해야 한다. 방해가 되는 물건이 있으면 눈에 안 보이게 다 치워두는 것이 좋다.


4. 할 일 체크하기

 25분 타이머가 끝나면 25분 동안 한 일을 체크한다. 맨 처음 할 일을 정할 때 목록을 만들었다면 25분 동안 처리한 일을 할 일 목록에서 하나씩 지워나간다.


5. 5분 휴식 취하기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면 된다. 단, 이때는 스마트폰을 보거나 뉴스를 보는 등 새로운 정보를 입력하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 간단히 산책을 하거나, 물을 마시거나, 화장실을 다녀오는 등의 짧은 휴식을 취하면 된다.



뽀모도로 테크닉의 효과


 위에서 이야기한 뽀모도로 테크닉은 아주 간단한 방법이다. 사실 이름을 붙여놔서 뭔가 있어 보이지 별건 없다. 그저 25분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고 5분 동안 휴식을 취하면 된다.


 25분 집중하고 5분 쉬는 한 사이클을 1 뽀모도로라고 부른다. 2 뽀모도로를 시행하면 한 시간이 된다. 


 일반적으로 학교를 다니면 50분 수업하고 10분을 쉬게 된다. 그러나 50분 동안의 수업시간 내내 집중력을 유지하는 학생은 드물다. 그러나 뽀모도로 테크닉을 활용하면 50분의 반인 25분만 집중해도 충분하다. 짧게 집중하고 휴식을 취하니 힘든 줄도 모른다.


 이렇게 뽀모도로 개수를 채워나가다 보면 오랜 시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최소한 가장 우선순위로 두었던 가장 중요한 일은 반드시 마칠 수 있다. 


 오랜 시간 자리에 앉아 집중력을 유지하기 어려운 분들은 이 뽀모도로 테크닉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영상으로 보기 (5:41)





▼ [조랩] 유튜브 구독하러 가기

+ 유튜브에서 '조랩' 검색, 구독하기.



▼ SNS 구독하기


-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cholab/app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olabk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