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추보 구자룡 Jul 01. 2024

생성형 AI 시대, 더욱 필요해진 데이터 사고력 키우기

[온라인 강연회 후기]


즐거운예감 신기수 대표가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 출간 기념으로 온라인 강연회를 하자고 제안했다. 최근에는 대체로 저자 강연회가 잘 개최되지 않는다. 오프라인에서의 모객이 잘 안 되어 출판사들이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출판사가 아닌 예술 감성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플랫폼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강연회를 요청하기에 바로 승낙을 했다. 온라인으로 버즈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기도 했다. 


https://artwith.kr/programDetail/zDukH5DtbmBqkLg3M



특히 강연회가 진행되는 날은 개인적으로 [데이터 마인드 습관 기르기 100일 도전 프로젝트]의 마지막 100일째가 되는 날이기도 해서 더욱 뜻깊은 이벤트가 될 것으로 생각했다.


https://www.instagram.com/datamindhabits/






좀 더 임팩트를 제공하기 위해 캔바(canva)를 이용하여 포스터를 만들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이미지를 기반으로 홍보하기 더 좋도록 했다.





그리고 신청자들과의 소통과 강연 내용에 대해 관심을 유발하고 함께 논의하고자 간단하게 챗GPT로 데이터 전처리 및 데이터 분석을 하는 내용에 대해 이미지로 미리 제공했다.



실제 신청자의 명단을 카톡 이미지로 2장 받았다. 신청자들의 평균 연령을 알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했다. 간단하게 챗GPT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2개의 이미지 파일을 챗GPT-4o(유료)에 업로드하고 '데이터 테이블로 만들어줘'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물을 바탕으로 몇 차례의 전처리 과정을 거쳐 데이터 프레임을 완성하고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했다. 코딩을 하지 않고 단 몇 분 만에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




이와 같은 내용을 강연에서 시연한다는 공지를 하고 강의 준비를 마쳤다.






� 개요


주제 : 생성형 AI 시대 더욱 필요해진 데이터 사고력 키우는 습관  
일시 : 2024.06.25. 19:30-21:00(1.5시간)
강사 : 구자룡 |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
대상 : 일반인  
주최 : 즐거운예감
장소 : 줌/온라인 실시간



� 교육 내용


- 데이터,  데이터 리터러시 그리고 데이터 마인드
- 생성형 AI 시대의 데이터 분석




온라인 강연회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50세)이 꽤 높은 편이라 참여 도구 사용에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약간은 걱정을 했지만 금세 적응하는 모습을 보면서 안도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다준 긍정적인 결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연령 불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이 이제 상당히 높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업무를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는지에 대한 설문에 10점 만점 기준으로 5.6이 나와 중간 정도 수준이지만 매우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도 있어 고무적인 상황으로 인식된다. 다만 응답수의 한계로 일반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연령대를 생각하면 이미 인공지능 시대에 접어들었고, QR코드를 읽고 참여하듯이 너무나 잘 인공지능을 사용할 것으로 미루어 짐작이 된다. 





일상생활이나 업무를 하면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해 본 경험을 조사했는데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이용해 봤다는 응답이 7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문적인 분석을 해본 것은 아닐 것으로 짐작되지만 분석 도구로 생성형 AI를 사용했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다. 엑셀의 함수를 이용해 본 경험도 67%로 높은 편인데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다. 이전에는 주로 함수를 사용했다면 이제 자연스럽게 생성형 AI를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으로 짐작해 볼 수 있다. 급변하는 세상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온라인 대중 강연이라 마지막은 조금 특별하게 끝내고 싶었다. 그래서 마지막 부분에 퀴즈를 내고 정답을 가장 빨리 맞힌 분에게 선물을 증정하기로 했다. 선물은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과 스타벅스 커피 쿠폰 2장으로 준비를 하고 선호하는 것을 증정하기로 했다.


슬라이도(slido) 도구에는 퀴즈를 내고 제한 시간에 응답을 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응답자는 실명으로 참여하게 된다(선물 증정 때문에). <데이터 마인드를 기르는 습관>에 나오는 문구를 문제로 만들었다. 물론 강의 중간에 설명한 내용이기도 하다. 출간 기념 강연회이지만 대부분 책을 읽지 않고 올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데이터 마인드를 기르기 위해서는 (_____) 하고, (_____) 하고, 또 (_____) 해야 합니다. 그리고 (_____) 하고, (_____) 하고, 또 (_____) 해야 합니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 2개를 보기 3개로 만들어 제시했다. 30초 제한 시간을 주었다. 1등은 문제를 오픈한 이후 0.07초 만에 정답을 맞혔다.


정답인 '생각'과 '연습'을 맞춘 장**님께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 종이책을 증정했다. 온라인인데 어떻게.. 



바로 교보문고에서 주문했다. 다음날 수령했다는 소식을 단톡방에 알려주었다.





강의가 끝나고 카톡 단톡방에 올라온 후기들이다.



오늘 강의 너무 유익하고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인사이트 있는 강의 진행해 주신 강사님과 강의를 준비해 주신 신기수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오랜만에 참여형 강의라 재미있었고, 새로운 신기술? slido 사용도 흥미로웠습니다. 조금 더 깊이 있는 강의로 또 다음에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책 꼭 읽어보겠습니다~! 
모두 평안한 저녁 되세요~ ^^


오늘 강의 재미있고 신선했습니다.
새롭게 배워야 할 게 참 많네요~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참여형 강의와 실습까지 저도 너무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영서님 말씀처럼 배워야 할 게 너무 많네요.. 
모두 편안한 밤 되세요~~^^


요즘 여러 도구들의 발전이 경이롭고 신나네요 ^^ 오늘 소개해 주신 많은 부분들과 활용법들 실제로 쓸 일들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가슴이 두근두근 합니다 ♡ 좋은 강연과 기획 감사드려요! 


이것저것 배워가며 경험해 보겠습니다.
생각-연습-생각-연습-생각-연습~~^^~~
감사합니다. 데이터 마인드의 성장을 위하여~!!










강사 구자룡 |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


여러분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드릴 밸류닥터 구자룡입니다. 마케팅 컨설턴트 & 데이터 애널리스트.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 <마케팅 리서치>, <한국형 포지셔닝> 등의 저서를 집필하였으며, 이코노믹리뷰와 브런치 등에 전문가 칼럼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 구자룡 강사의 주요 강의 분야

             노코드 데이터 분석(with Excel, Power BI, Orange, ChatGPT, Gemini)

전 직원이 알아야 할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방법           

             현업 실무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역량 강화           

             엑셀로 배우는 초급 데이터 분석           

             데이터 사고력 키우기           

             관리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빅데이터 시대의 생존 경쟁력 :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통계분석)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셀프서비스 데이터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마켓 센싱 역량과 마케팅 통찰력 강화           

             고객 니즈 분석과 고객 가치 창출 전략           

             마케팅 전략 기획, 브랜드 마케팅 전략           

             브랜드 경영과 B2B 브랜딩           

             로컬 브랜딩과 로컬 마케팅           

             공공 브랜딩과 도시브랜드 전략           

             나를 완벽한 브랜드로 만드는 방법 :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퍼스널 브랜딩) 등           



매거진의 이전글 생성형 AI 시대, 더욱 필요해진 데이터 사고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