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윤짱 Jun 01. 2020

2020년 5월 저축률 84.30%

조기은퇴 성취율 24.48%


이번달에는 어버이날 등 경조사가 있어 저축률이 많이 높지 않을 것 같은 불안감이 있었는데

남편이 이 어려운 시기에도 인센티브를 받아오고, 정부에서 지자체에서 준 재난지원금이 가계수입으로 잡히면서 5개월 중 가장 높은 저출률을 기록했다.


어버이날 경조사...정말 1년에 설, 추석, 5월은 어쩔수없이 경조사비용이 많이 나가는 달이다.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니 다른 쪽에 지출에 좀더 관심을 가졌어야했다.

그런데 지금 다시 내가 쓴 가계부를 보니 충동구매는 없었고, 충분히 행복하게 지출한 금액들이었다.

해빙에 입각해 따져보면, 빨간불이 아닌 파란색 신호등이었다.


바로 스케쳐스에서 신발 4켤레를 구매한 것이다.

요즘 하루에 1만보 걷기를 하면서 매일같이 신는 신발이 스케쳐스 고워크였다.

정말 왜 사람들이 그렇게 열광하면서 스케쳐스를 칭송하는지 알게 됐다.

남편은 스케쳐스 신발을 신고 아팠던 무릎이 나았다면서 회사갈때도 회사내 신는 신발도 다 스케쳐스로 바꿨다.

나 역시 걸으면서 가장 편한신발은 나이키도 아닌 바로 스케쳐스였다.


그러던 중 매일같이 신던 신발이 정말 빵구가 날 정도로 달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지체없이 네이버쇼핑에서 고워크4로 구매했다.

너무 만족해서 사용하는 신발이라 4만원이라는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행복했다.


그러던 중 가끔 이용하는 직구 사이트에서 스케쳐스 신발이 올라와져 있는 것을 봤고,

역시 주저하지 않고 내꺼 2켤레, 남편꺼 1켤레는 추가 구매했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가끔씩 탐스신발을 신고 외출을 하게 되는데 그마져도 너무 불편해서 힘들어하던차에

비슷한 스타일이 스케쳐크 직구에도 나와있어 2켤레는 바로 구입!!

아~이런 좋은 신발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감사하단 마음이 들었다.


그리고, 아이 화상영어 수업도 이번달에 결제했다.

60만원 목돈이 3개월에 한번씩 나가지만 아이의 영어라이팅 실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이라

행복하게 돈을 지불하고 있다.


그 외에 정부 재난지원금으로 외식을 자주했다.

사실 음식을 대부분 코스트코나 이마트에서 사기 때문에 정부지원금을 마땅히 쓸때가 없었다.

그래서 주말에 지역경제 살리기에 보템이 되고자 평소 좋아하던 곳으로 외식을 몇번 했다.

맛있는 음식도 먹고 뭔가 내 소비가 이분들에게 작지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행복한 소비를 했다.


아!! 그리고, 이번달에 생각지도 못했던 돈이 입금됐다.

주거래은행이 아니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것 같은데, 적금인지 예금인지가 만기돼

5월 29일자로 통장에 들어온 것이다. ^^;;;;

180만원이 넘는 금액이라 이 역시 해빙으로 인한 것이 아닐까 싶다.



조기은퇴 성취율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3월 코로나로 인해 갖고 있던 주식이 큰 폭으로 빠졌지만 다시 회복함에 따라 나의 조기은퇴 성취율도 높아지고 있다.

조기은퇴를 위한 투자계좌에 있어 주식의 포션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출렁임이 내 계좌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큰 폭으로 주식이 떨어져도 다시 오를 것이란 믿음이 있어 그런지 이번 코로나로 인한 출럼거림에 큰 동요없이 추가 투자를 할 수 있었고, 그래서 내 계좌의 회복은 좀더 빨랐단 생각이 든다.

욕심이긴 하지만 올해 말에는 조기은퇴 성취율이 30%를 넘어섰으면 하는 바램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5월 배당금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