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 Core로 30분만에 게임서버를!
맥 버전 가이드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
https://brunch.co.kr/@chris-song/15
제가 유니티 책을 쓰면서 가장 관심이 많았던 주제는 바로,
"어떻게 하면 유니티 개발자분들이 서버 개발을 좀 더 편하게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 주제였습니다.
제가 책을 쓸 당시에는 없었던.. ASP.NET Core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ASP.NET Core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바로!
어느 환경에서도 유니티개발자분들이 익숙하실만한
C#을 활용해서 서버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은 애플 제품 매니아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유니티 개발자시라면, 아이폰 빌드를 고려해서 맥을 사용하시고 계신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같은 이유로 저도 거의 6년 넘게 맥을 사용 중입니다 ㅎㅎ
사실, 맥에서 배포할 수 없는 개발환경이라면, 저도 실무에서 쓰기에 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NET Core 는 .NET을 개발환경에 상관없이 개발할 수 있다는 엄청난 매력이 있어요.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1. Microsoft Visual Studio Code 를 다운해봅시다
https://code.visualstudio.com/
2. [Download for Windows] 버튼을 눌러서 Code 를 다운받습니다!
3.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왠만하면 다 [다음]을 눌러서 설치를 마쳐보겠습니다.
4. 여기서 체크박스를 다 체크하겠습니다.
5.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Visual Studio Code를 실행해보겠습니다.
키보드 좌측 하단에 [윈도우] 버튼을 누르고 visual studio code를 입력해서 앱을 찾아서 실행해보겠습니다.
6. 앱을 찾아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Visual Studio Code가 뜹니다
7. 그럼 서버 코드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코드를 관리하는 데는 GIT이 최고이지요- GIT 모르신다면, 지금 따라해보세요 ^^
[SourceTree]라는 앱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sourcetreeapp.com/
8. SourceTree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9. [Download for Windows]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설치 과정은 생략하겠습니다.)
10. 설치한 SourceTree 를 실행합니다.
11. 좌측 상단에 [복제 / 생성] 버튼을 눌러서 소스코드를 다운받아보겠습니다.
12. 소스 경로 / URL 에 다운받을 GIT 주소를 적겠습니다.
https://github.com/chris-chris/CoreGameServer
목적지 경로는 소스코드를 다운받을 내 컴퓨터 상의 위치입니다.
저는 Documents 폴더 아래 프로젝트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3. [클론]을 눌러서 소스코드를 다운받습니다.
14. 다운받은 소스코드를 보러 가볼까요? 프로젝트명인 CoreGameServer에 오른쪽 클릭을 하고 [탐색기에서 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15. 그럼 탐색기에서 소스코드가 잘 받아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그럼 다시 [Visual Studio Code]를 열어보겠습니다.
[파일] 메뉴에서 [폴더 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17. 그리고, 우리가 다운받았던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합니다.
18. 폴더를 선택한 후 팝업화면 우측 하단의 [폴더 선택] 버튼을 눌러서 프로젝트 폴더를 Code에서 엽니다.
19. 앗, 하지만 아직 정작 중요한 ASP.NET Core를 설치하지 않았어요
아래 링크로 가시면, 설치 파일을 받을 수가 있어요!
https://www.microsoft.com/net/download/core
저 링크로 가셔서, .NET Core SDK 를 설치하겠습니다.
저기에서 Windows (x64) Installer .exe download를 클릭해서 설치파일을 받습니다.
20. 설치를 시작해봅시다!
21.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22. 그럼 윈도우에서 [윈도우] 버튼 혹은 [시작] 버튼을 눌른 후 cmd 라고 검색해보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라는 앱이 검색되죠? 이걸 실행합니다.
23. 그리고 우리가 프로젝트 파일을 받은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는 Documents/CoreGameServer 폴더에 저장해놨기 때문에
cd Documents/CoreGameServer
명령어를 쳐서 이동했습니다.
23. 해당 프로젝트 폴더에 이동했으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해보겠습니다.
dotnet restore
그럼 쭉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받아옵니다.
24. 그리고 마지막으로 .Net Core 서버를 실행시켜보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를 쳐보겠습니다.
dotnet run
그럼 서버가 실행됩니다!!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볼까요?
25. 브라우저에서 아래 링크를 호출해보겠습니다.
http://localhost:5000/api/values
그럼 아래처럼 나올겁니다.
26.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서 유저 정보를 가져오는 API를 호출해보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아래 링크로 이동해보겠습니다.
http://localhost:5000/api/user/1
그럼 MySQL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저 정보를 조회해서 보여줍니다.
우와~ 서버가 동작했지요? 이제 여러분의 서버가 여러분의 컴퓨터 상에서 동작하고 있습니다!
다음 2편에서는
1) 나만의 MySQL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2) 테이블을 만들고
3) API 서버와 연결하여
4) 클라우드 서버에 배포하는 방법
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