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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ris송호연 Mar 24. 2017

.NET Core 게임서버 개발 1편 (Mac)

ASP.NET Core로 30분만에 게임서버를!

윈도우를 사용하신다면, 아래 글을 보시고 따라해주세요 ^^

https://brunch.co.kr/@chris-song/16


제가 유니티 책을 쓰면서 가장 관심이 많았던 주제는 바로,


"어떻게 하면 유니티 개발자분들이 서버 개발을 좀 더 편하게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 주제였습니다.


제가 책을 쓸 당시에는 없었던.. ASP.NET Core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ASP.NET Core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바로!

Mac에서도 유니티개발자분들이 익숙하실만한 C#을 활용해서 서버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은 애플 제품 매니아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유니티 개발자시라면, 아이폰 빌드를 고려해서 맥을 사용하시고 계신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같은 이유로 저도 거의 6년 넘게 맥을 사용 중입니다 ㅎㅎ


사실, 맥에서 배포할 수 없는 개발환경이라면, 저도 실무에서 쓰기에 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NET Core 는 .NET을 개발환경에 상관없이 개발할 수 있다는 엄청난 매력이 있어요.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1. Microsoft Visual Studio Code 를 다운해봅시다


https://code.visualstudio.com/


2. Download for Mac 버튼을 눌러서 Code 를 다운받습니다!



3. 압축파일을 실행해서 압축해제하면 Visual Studio Code라는 실행파일이 생깁니다.



4. 생성된 실행파일을 드래그해서 파인더의 왼쪽 메뉴에 있는 응용프로그램 항목으로 가져다 놓습니다.



5. 그럼 응용프로그램 메뉴에 Visual Studio Code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Visaul Studio Code를 열어도 되는지 물어보는 팝업이 뜨면, [열기] 를 선택합니다.



7. 그럼 Code가 실행됩니다 ^^



8. 그럼 서버 코드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코드를 관리하는 데는 GIT이 최고이지요- GIT 모르신다면, 지금 따라해보세요 ^^


[SourceTree]라는 앱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sourcetreeapp.com/


9. SourceTree 사이트에 접속하고 [Download for Mac OS X]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10. SourceTree 압축파일을 실행해서 압축을 풉니다.



11. 압축을 푼 실행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항목으로 드래그해서 설치합니다.



12. 응용 프로그램 메뉴에 SourceTree가 추가되었습니다.



13. 그리고 [SourceTree]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겠습니다.


14. SourceTree에서 [+ 새 저장소] 버튼을 클릭한 후 [URL에서 복제] 버튼을 누릅니다.



15. 제가 만들어본 샘플 프로그램인 DotnetCoreTest 소스코드를 받아보겠습니다.

[Source URL:]에

https://github.com/chris-chris/CoreGameServer

이 URL 을 입력합니다.


16. 그리고 [목적지 경로]와 [이름]을 원하시는 대로 세팅해줍니다.

저는 /Users/Chris/Documents/ 폴더 밑에 소스코드를 다운받았습니다.



17. 그럼, 제가 만들어본 샘플 프로젝트가 받아지실 겁니다.



18. 다운받은 소스코드를 [Visual Studio Code]에서 열어보겠습니다! 그리고 [파일] 메뉴를 클릭한 후 [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19. 내가 [SourceTree]로 다운받은 소스코드의 위치를 찾아서

폴더를 선택한 후에 오른쪽 밑에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20. 그럼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21. 앗, 하지만 아직 정작 중요한 ASP.NET Core를 설치하지 않았어요

아래 링크로 가시면, 설치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어요.


https://www.microsoft.com/net/core#macos


하지만, 영어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ㅎㅎ



22. ASP.NET Core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름은 [Homebrew]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brew.sh/


Homebrew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Homebrew를 설치하는 명령어가 보입니다.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서 치시면 됩니다.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23. 터미널을 어떻게 여냐구요? 파인더에서 [응용 프로그램] 메뉴를 선택하시고 [유틸리티] 폴더에 들어가시면 보입니다.





24. 터미널을 여시고, Homebrew를 설치하기 위한 명령어를 쳐보겠습니다.




저는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25. 다시 .NET Core 웹사이트로 가서 가이드를 따라해보겠습니다.




26.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들을 실행합니다.


brew update


brew install openssl


mkdir -p /usr/local/lib


ln -s /usr/local/opt/openssl/lib/libcrypto.1.0.0.dylib /usr/local/lib/


ln -s /usr/local/opt/openssl/lib/libssl.1.0.0.dylib /usr/local/lib/



저도 하라는 대로 따라해봤습니다 ㅋㅋ


27. 이제, [Download .NET Core SDK] 를 눌러서 SDK를 다운받아보겠습니다.



28. SDK 설치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29.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30. [계속] ㅋㅋㅋ



31. [동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32.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33. 계정 암호를 입력합니다.

34.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5.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서 설치파일은 휴지통으로 보내줍시다.


36. 아까 소스코드를 받았던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는 문서 밑에 ~/Documents/CoreGameServer로 이동하겠습니다.

 

37. 그리고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otnet restore


그럼, .NET이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다 설치해줍니다.



38. 이제, 게임 서버를 실행시켜보겠습니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dotnet run



그럼 서버가 실행됩니다!!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볼까요?


39. 브라우저에서 아래 링크를 호출해보겠습니다.


http://localhost:5000/api/values


그럼 아래처럼 나올겁니다.




40.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서 유저 정보를 가져오는 API를 호출해보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아래 링크로 이동해보겠습니다.

http://localhost:5000/api/user/1


그럼 MySQL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저 정보를 조회해서 보여줍니다.


우와~ 서버가 동작했지요? 이제 여러분의 서버가 여러분의 컴퓨터 상에서 동작하고 있습니다!


다음 2편에서는


1) 나만의 MySQL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2) 테이블을 만들고

3) API 서버와 연결하여

4) 클라우드 서버에 배포하는 방법


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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