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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Core 게임서버 개발 1편 (Mac)

ASP.NET Core로 30분만에 게임서버를!

by Chris송호연

윈도우를 사용하신다면, 아래 글을 보시고 따라해주세요 ^^

https://brunch.co.kr/@chris-song/16


제가 유니티 책을 쓰면서 가장 관심이 많았던 주제는 바로,


"어떻게 하면 유니티 개발자분들이 서버 개발을 좀 더 편하게 공부할 수 있을까?"

하는 주제였습니다.


제가 책을 쓸 당시에는 없었던.. ASP.NET Core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ASP.NET Core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바로!

Mac에서도 유니티개발자분들이 익숙하실만한 C#을 활용해서 서버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은 애플 제품 매니아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유니티 개발자시라면, 아이폰 빌드를 고려해서 맥을 사용하시고 계신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같은 이유로 저도 거의 6년 넘게 맥을 사용 중입니다 ㅎㅎ


사실, 맥에서 배포할 수 없는 개발환경이라면, 저도 실무에서 쓰기에 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에요-

하지만 .NET Core 는 .NET을 개발환경에 상관없이 개발할 수 있다는 엄청난 매력이 있어요.


자!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1. Microsoft Visual Studio Code 를 다운해봅시다


https://code.visualstudio.com/


2. Download for Mac 버튼을 눌러서 Code 를 다운받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36.58.png


3. 압축파일을 실행해서 압축해제하면 Visual Studio Code라는 실행파일이 생깁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37.38.png


4. 생성된 실행파일을 드래그해서 파인더의 왼쪽 메뉴에 있는 응용프로그램 항목으로 가져다 놓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37.55.png


5. 그럼 응용프로그램 메뉴에 Visual Studio Code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38.00.png


6. Visaul Studio Code를 열어도 되는지 물어보는 팝업이 뜨면, [열기] 를 선택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38.08.png


7. 그럼 Code가 실행됩니다 ^^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48.57.png


8. 그럼 서버 코드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스코드를 관리하는 데는 GIT이 최고이지요- GIT 모르신다면, 지금 따라해보세요 ^^


[SourceTree]라는 앱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sourcetreeapp.com/


9. SourceTree 사이트에 접속하고 [Download for Mac OS X]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1.37.png

10. SourceTree 압축파일을 실행해서 압축을 풉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2.05.png


11. 압축을 푼 실행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항목으로 드래그해서 설치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2.16.png


12. 응용 프로그램 메뉴에 SourceTree가 추가되었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2.31.png


13. 그리고 [SourceTree] 프로그램을 실행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3.57.png

14. SourceTree에서 [+ 새 저장소] 버튼을 클릭한 후 [URL에서 복제] 버튼을 누릅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4.07.png


15. 제가 만들어본 샘플 프로그램인 DotnetCoreTest 소스코드를 받아보겠습니다.

[Source URL:]에

https://github.com/chris-chris/CoreGameServer

이 URL 을 입력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12.30.png


16. 그리고 [목적지 경로]와 [이름]을 원하시는 대로 세팅해줍니다.

저는 /Users/Chris/Documents/ 폴더 밑에 소스코드를 다운받았습니다.



17. 그럼, 제가 만들어본 샘플 프로젝트가 받아지실 겁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17.11.png


18. 다운받은 소스코드를 [Visual Studio Code]에서 열어보겠습니다! 그리고 [파일] 메뉴를 클릭한 후 [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8.56.17.png


19. 내가 [SourceTree]로 다운받은 소스코드의 위치를 찾아서

폴더를 선택한 후에 오른쪽 밑에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17.40.png


20. 그럼 프로젝트가 열립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21.04.png


21. 앗, 하지만 아직 정작 중요한 ASP.NET Core를 설치하지 않았어요

아래 링크로 가시면, 설치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어요.


https://www.microsoft.com/net/core#macos


하지만, 영어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을 위해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ㅎㅎ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32.25.png


22. ASP.NET Core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름은 [Homebrew]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https://brew.sh/


Homebrew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Homebrew를 설치하는 명령어가 보입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32.36.png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서 치시면 됩니다.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23. 터미널을 어떻게 여냐구요? 파인더에서 [응용 프로그램] 메뉴를 선택하시고 [유틸리티] 폴더에 들어가시면 보입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38.50.png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38.58.png


24. 터미널을 여시고, Homebrew를 설치하기 위한 명령어를 쳐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33.13.png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0.42.png


저는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25. 다시 .NET Core 웹사이트로 가서 가이드를 따라해보겠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1.44.png



26.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들을 실행합니다.


brew update


brew install openssl


mkdir -p /usr/local/lib


ln -s /usr/local/opt/openssl/lib/libcrypto.1.0.0.dylib /usr/local/lib/


ln -s /usr/local/opt/openssl/lib/libssl.1.0.0.dylib /usr/local/lib/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4.04.png 저도 하라는 대로 따라해봤습니다 ㅋㅋ


27. 이제, [Download .NET Core SDK] 를 눌러서 SDK를 다운받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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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SDK 설치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5.36.png


29. [계속] 버튼을 눌러줍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5.43.png


30. [계속] ㅋㅋㅋ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5.50.png


31. [동의] 버튼을 눌러줍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6.02.png


32.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6.07.png


33. 계정 암호를 입력합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6.16.png

34. 설치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6.27.png


35. [휴지통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서 설치파일은 휴지통으로 보내줍시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6.35.png


36. 아까 소스코드를 받았던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는 문서 밑에 ~/Documents/CoreGameServer로 이동하겠습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7.08.png

37. 그리고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dotnet restore


그럼, .NET이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다 설치해줍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7.46.png


38. 이제, 게임 서버를 실행시켜보겠습니다!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dotnet run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48.11.png


그럼 서버가 실행됩니다!!

잘 실행되는지 확인해볼까요?


39. 브라우저에서 아래 링크를 호출해보겠습니다.


http://localhost:5000/api/values


그럼 아래처럼 나올겁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54.44.png



40.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해서 유저 정보를 가져오는 API를 호출해보겠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아래 링크로 이동해보겠습니다.

http://localhost:5000/api/user/1


그럼 MySQL 데이터베이스에서 유저 정보를 조회해서 보여줍니다.


스크린샷 2017-03-24 오후 9.54.50.png

우와~ 서버가 동작했지요? 이제 여러분의 서버가 여러분의 컴퓨터 상에서 동작하고 있습니다!


다음 2편에서는


1) 나만의 MySQL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여

2) 테이블을 만들고

3) API 서버와 연결하여

4) 클라우드 서버에 배포하는 방법


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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