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ris송호연 Sep 09. 2016

카카오게임 제대로 활용하기 1편

for Kakao 게임, 어떻게 소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

우선 저는 카카오 소속이긴하지만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과는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카카오의 송호연입니다.

정말 많은 게임들이 카카오 게임에 입점하고서도 소셜 기능들을 제대로 활용하고있지 못한 현실에 ㅠㅠ

답답해서 글을 씁니다.


초대메시지를 스팸이라고 너무 싫어하고 효과 없다고 무시하는 분들이 많으세요..

광고라고 무조건 나쁜게 아닙니다.


제대로된 광고를 적시에 알맞는 유저에게 전달하면 광고는 유저에게 가치있는 정보로서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좋아하는 여성 유저에게 새로운 프렌즈 게임 초대 메시지는 스팸이 아니라 오히려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요?


같은 for Kakao에 입점했고 게임 퀄리티가 비슷한데도, 카카오게임의 소셜기능을 활용하는 능력에 따라 일으킬수 있는 바이럴 모객 효과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요즘 바이럴 마케팅에서 평가지표로 많이 쓰이는 K-Factor 도 확실히 다릅니다. 요즘 같은 극심한 모바일 게임 경쟁 속에서, 조금이라도 남들보다 앞선 노하우를 갖는 것은 확실한 경쟁우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현재 카카오 크루이기 때문에 민감한 수치들은 공개하지 않는 선에서..

어떻게 하면 저희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지는 가능한 많~이~ 알려드려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여.. 제가 열심히 정리해둔 꿀팁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진심으로 도움을 드리고 싶어요! >_<


마케팅 효과를 계산해보면 카카오 게임의 초대메시지의 성능은 여전히 뛰어납니다.


유입분석을 하면서, 초대메시지의 광고성과를 시장의 광고 단가로 환산하는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데이터를 보면서 놀랐던 사실인데, 초대메시지는 여전히 생각보다 강력한 마케팅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UX 최적화, 게임 성향, 카테고리별로 다르긴 합니다.)


http://www.slideshare.net/ssuser5d7423/2016-0422-61302307

초대메시지로 가입한 유저의 1일 잔존율


초대메시지로 가입한 유저의 30일 잔존율


초대메시지로 가입한 유저의 평균 과금 전환율(PPU)

초대메시지로 가입한 유저의 잔존율(Retention)은 아래와 같습니다.


1일 잔존율: 62.6%으로 전체 평균 1일 잔존율 35.6%보다 1.75배 높습니다.

30일 잔존율: 28.2%로 평균 30일 잔존율 10.3%보다 2.73배 높습니다.

과금전환율(PPU): 3.9%로 평균 과금전환율 2.1% 보다 1.85배 높습니다.


CPI 보상형 광고 진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1일 잔존율이 2%에서 많아야 12% 나옵니다.

비보상형 광고는 리텐션은 나아지지만, 비싸죠.


음, 리텐션이 저렇게 좋을수는 있지만, 사실 총 모객수로 보면 별로 안될수도 있겠다라는 의심이 드신다구요?

카카오 게임 초기 제외하고서, 불과 얼마전만 해도 게임 총 가입자수의 20~40%가 초대메시지로만 이루어진 게임들이 있습니다. 제대로만 활용하시면, 모객수 정말 많습니다.


좋은건 알겠는데, 문제는 "어떻게 초대가 잘 동작하게 만드냐?" 입니다.


꿀팁1. 카카오게임에서 새로 출시한 가입확률기반 친구리스트를 활용하세요.


음,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써보세요! ㅋㅋ


프렌즈런과 애니팡 포커, 놀러와 마이홈 등에 탑재되어있습니다.

초대메시지에 반응할 확률이 높은 유저들을 먼저 노출해주는 기능입니다. 딱 결론만 말씀드리면, 이 걸 도입하면 최소 초대메시지로 모객할 수 있는 유저수가 최소 2배 이상 늘어납니다. 도입하는 방법에 대해선 카카오게임 가이드 문서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적용하기 쉽습니다. 친구목록 불러오고 초대메시지 보내는 함수만 바꾸면 됩니다.


이거 제가 만들었어요 ㅋㅋㅋ (자랑)


꼭 쓰세요 두번 쓰세요 꿀입니다


꿀팁2. 로그인하자마자 초대창을 띄우세요. 스텝을 줄이세요.


선데이토즈의 게임들은 카카오 플랫폼 소셜 메시지 활용의 바이블입니다.

카카오 플랫폼을 활용하는 실력으로는 업계 최고라 감탄밖에 나오질 않습니다.

일단 선데이토즈의 게임들 다 깔아보시고, 선데이토즈의 카카오 초대 기능들을 벤치마킹하세요.


애니팡 포커는 로그인하자마자 팝업으로 초대창이 뜹니다. 0스텝이죠.


피망포커는 로그인한 후에 친구 메뉴로 가서, 친구초대를 눌러서 초대해야 합니다. 2스텝이죠. 이렇게 친구초대를 숨겨두면, 유저들을 굳이 찾아서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음, 친구가 한 화면에 4명 밖에 뜨지 않네요 ㅠ


꿀팁3. 초대인데 초대같지 않은 초대 콘텐츠를 만들어주세요.


가장 좋은 광고는 광고인데 광고같지 않은 광고입니다. (응?)


로그인하자마자 애니팡 포커는 게임 친구를 대상으로 하트 메시지를 보내는 [복권당첨]과 일반 초대 [초대창] 두가지를 띄웁니다. 동일한 카카오톡 메시지 기능을 가지고 두가지 콘텐츠를 만들어냈습니다.


슈퍼복권 뿐만 아니라 일반 초대창도 뜹니다


꿀팁4. 초대에 대한 부담감을 줄입니다


아주 단순한건데, 전 크게 느껴지더라구요. 초대메시지 발송 버튼의 워딩을 [초대]라고 하지않고 [선택]이라고 했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초대 버튼을 누르고 [초대메시지를 발송하시겠습니까?] 질문을 받고 보내는 것보단 [선택]이라는 버튼을 누르기가 더 쉽고 편해보입니다.



꿀팁5. 한번에 많은 친구들을 표시해줍니다.


한줄에 한명 표시하는 것보단 여러명을 한번에 노출해주는게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유저 경험(UX)상으로도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 친구를 찾을 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꿀팁6. 쌍방초대 기능을 활용하세요.


쌍방초대란, 초대를 보낸 사람과 초대를 받은 사람이 둘다 보상을 받을수 있도록 만든 기능입니다. 프렌즈런에 보면, 수락한 친구수가 있습니다. 초대를 보내서 실제로 가입으로 이어진 경우 더 큰 보상을 줍니다. 단순히 초대만 보내서 얻는 보상이라기보다, 실제로 모객을 일으켜야만 보상을 얻을 수 있으니, 성과형 보상이라고 할 수 있겠죠?


또, 초대를 받고 가입한 유저는 또 다른 보상을 받으니, 바이럴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이 또한, 카카오게임 가이드 문서를 참조해주세요 :)


쌍방초대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꿀팁7. 카카오게임의 새로운 기능들을 기대해주세요!


저희는 요즘 가슴이 두근두근한 새로운 기능들을 개발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 플랫폼이 몇몇 분들에게 미움을 받는 것도 알고있고, 말씀하시는 문제가 무엇인지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겸손하게 그리고 진정성 있게 발전해나가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성과로 보답하겠습니다.


이상 카카오게임의 소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는 7가지 꿀팁이었습니다. :)


중소규모 게임사는 카카오 AD+ 로 인앱 수수료 걱정 없이 소셜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답니다. 수수료 부담 없이, 바이럴 기능을 잘 활용해주세요 ^^


그럼.. 또 다른 꿀팁을 들고 또 찾아뵙겠습니다 :)


작가의 이전글 인게임 광고 - 올바른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