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ris송호연 Apr 23. 2016

인게임 광고 - 올바른 방법

게임 안에 광고를 넣으면 유저가 싫어할까요?

유니티 동영상 광고에 대한 소개는 유니티 애즈(Unity Ads)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인게임 광고- 올바른 방법 (In-game advertising the right way)] 영문 문서의 내용을 번역하여 추린 내용입니다. 리포트의 내용이 너무 좋아서 번역하여 올렸습니다. 중요한 내용 위주로만 넣고 부연설명은 생략했습니다.


유니티 동영상 광고 소개


이 리포트는 게임 개발자들이 광고를 하나의 사업적 성공, 높은 퀄리티의 게임, 유명한 게임, 그리고 유저를 유지시키고 유입시킬 수 있는 도구로 삼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기 전에, 우리는 수천명의 개발자들과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게임과 광고에 대한 관계를 조사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상당히 인사이트가 넘쳤습니다. 그 내용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고 당신은 어떤 것이 작동하고 어떤 것이 작동하지 않고, 그리고 어떤 타입의 광고가 당신의 게임과 당신의 유저들에게 적합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들]

1) 71%의 플레이어들이 인앱결제(IAP), 유료 다운로드를 제치고, 인게임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는 것이 게임 안에서 결제하는 것보다 좋다고 응답했습니다. 

2) 62%의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들은 주기적으로 인게임 보상을 받기 위해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개발자들]

1) 10% 이하의 개발자들은 동영상 광고를 유저들에게 보여준 후에 리텐션이 낮아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2) 52%의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은 동영상 광고를 다른 어떤 종류의 인게임 광고보다 수익률이 높다고 인지하고 있습니다  

3) 62%의 개발자들은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도입한 후 리텐션이 높이지거나 안정화되었다는 응답을 했습니다  

4) 86%의 개발자들은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도입한 후에도 여전히 인앱결제율이 유지되었고 오히려 더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2. 게임과 광고에 대한 근거 없는 믿음과 현실


게임과 광고의 관계는 자주, 그리고 쉽게 오해받아왔습니다.

게임 안에서 광고가 표시되기 시작한지 거의 40 년이 지났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게임 콘텐츠 안에 광고가 실리는 일에 대해 잘못된 해석과 오해들이 끈임없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부분적으로, 이는 게임 업계와 광고 업계의 눈부신 발전, 그리고 주류 광고 업계(mainstream advertising)와 아주 특화되어있는 게임 광고의 단절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가 게임업계에 등장한 후에 이러한 기존의 고정관점들이 무너지고 재해석되기 시작했으며, 모바일게임 수익 최대화를 이끌어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물론 모바일 View-to-play 시대에서, 인게임 광고는 게임 디자인과 퍼블리싱의 새로운 배경이 되었습니다.


이 백서는 개발자와 플레이어 데이터의 자세한 분석을 제공하고 독자에게 광고가 어떻게 그들의 게임, 유저, 비즈니스에 잘 맞을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것입니다.


3. 연구 요약


이 연구는 약 2000명의 게임 개발자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입니다. 개발자는 그들이 사용하는 미들웨어나 엔진에 상관없이 응답했으며, 전문 분석가들이 설문 결과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리포트에 실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게임 광고는 상당히 유명해졌습니다. 사실상 거의 2분의 3을 넘는 개발자들이 이미 인게임 광고를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광고가 게임 유저들에게 인기가 없다면 광고는 잠재적으로 위험요소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게임 광고에 대한 부정적인 가설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문조사 결과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할 것이고, 그리고 독자들을 놀라게 할 것입니다.


71%의 게임 유저들은 설문조사에서 자신들이 하는 모바일 게임에서 인게임 재화를 결제하는 데 있어 인앱 결제나 유료 다운로드보다 압도적으로 인게임 동영상 광고를 보는 것을 선호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71%라는 수치는 유료 다운로드를 선호하는 18%와 인앱결제를 선호하는 11%와 극명하게 대조됩니다. 


4. 모바일 게이밍의 진화 – 보상형 동영상 광고의 성장


최근 인게임 광고는 모바일 게임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유저들은 현재 모바일 게임들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게임내 광고에 친숙해지고 있습니다.


52%의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은 동영상 광고를 다른 인 게임 광고들에 비해 유저당 매출이 가장 높은 수익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유저가 좋아하는 인게임 광고지면]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 – 46%

풀스크린 광고 이미지 – 29%

배너 광고 이미지 – 20%

게임 중간에 뜨는 동영상 광고 – 5%



[게임사가 다른 게임사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광고지면]

풀스크린 광고 이미지 – 11%

배너 광고 이미지 – 15%

게임 중간에 뜨는 동영상 광고 16%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 – 58%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가 압도적으로 선호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왜?”라는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왜 유저들과 개발사들은 동영상 광고를 선호하는 것일까요?


비디오 광고를 게임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선호한다는 사실이 이유입니다.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는 소비자들의 첫 번째 선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로인한 수익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중간에 고정적으로 뜨는 동영상 광고는 유저들에게 많은 거부감을 주기 때문에 유저들은 더욱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를 선호합니다. 


설문조사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우리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인앱결제와 유료 다운로드보다 인게임 보상을 지급하는 동영상 광고를 훨씬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인게임 보상을 지급하는 동영상 광고가 유저들에게 거부감을 준다는 기존의 고정관념과는 대치되는 결과입니다.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가 있다고 했을 때, 62%의 유저들이 항상 혹은 종종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를 시청할 의향이 있습니까?]

절대 안봅니다 – 22%

아주 가끔 봅니다 – 16%

종종 봅니다 – 44%

항상 봅니다 – 18%


5. 예상치 못한 동맹 : 어떻게 동영상 광고와 리텐션이 같이 향상될 수 있을까?


지금까지 우리는 동영상 광고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우리의 기존 관념과는 달리 유저들이 광고, 특별히 인게임 보상을 주는 광고에 마음이 열려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가 어떻게 유저의 리텐션에 기여할 수 있는지 언급하고자 합니다. 이 조사 결과를 보시면 놀라움을 감추지 못할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인게임 보상을 주는 광고와 풀스크린 이미지 광고 사이에 유저 리텐션 사이에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지 질문해보았습니다.


[풀스크린 이미지 광고]

풀스크린 이미지 광고를 기존 게임에 붙였을 때, 39%의 개발자들은 유저들이 떠나거나 떠나는 속도가 빨라진 것을 경험했습니다. 반면에 6%만이 유저들의 리텐션이 높아졌다고 응답했습니다.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를 달았을 때, 9%의 개발자만이 리텐션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39%의 개발자는 오히려 유저들의 리텐션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인게임 보상을 지급하는 동영상 광고를 도입함으로써, 모바일 게임은 유저의 고객생애가치(LTV, Lifetime Value)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유저의 리텐션과 유저당 이익(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이 동시에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6. 같이 하면 더 좋습니다 - 광고와 인앱결제


거대한 상업적 성공을 거둔 모바일 게임사들은 그들의 제국을 인앱결제 모델 위에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 시장은 점점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동영상 광고는 인앱결제를 희생시켜서 수익을 창출해내지만은 않습니다. 결제를 하는 유저에겐 인앱결제를 유도하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를 시청해서 보상을 받고 싶은 유저에겐 동영상 광고를 제공하면 됩니다. 


설문조사 결과, 압도적인 86%의 개발자들은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를 제공했을 때 인앱결제 유저수가 변함이 없거나 오히려 결제유저수가 늘었다고 응답했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점은  3분의 2에 해당하는 개발자들이 게임 중간에 나오는 동영상 광고(Interstitial video)가 삽입될 경우 인앱결제 유저수가 감소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즉 적절한 광고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게임 보상을 주는 동영상 광고는 더 많은 수입을 제공하는 동시에 인앱결제를 대체하지 않으면서 유저의 리텐션과 LTV를 보완하고 혹은 더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게임 주요지표와 데이터기반 마케팅 1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