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척추나한의원 Aug 16. 2016

다이어트 식품의 진실!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망원동에 위치한 동희수한의원에서 두 번째 인사 드립니다 :)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거나 할 예정이신 분들이 참고하시면 딱 좋을 내용으로 준비했습니다. 


 근래들어 다이어트 식품에 대해 잘못된 소문/지식으로 잘못 섭취/복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잘못된 섭취/복용은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다이어트 식품에 관한 내용을 알려드릴까합니다!


 1. 감자, 고구마는 다이어트 식품?

 한때 원푸드 다이어트가 한창 유행했던 당시 감자와 고구마 등이 그 대상이었죠! 그렇다면 다이어트 식품이 맞을까요?

정답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감자와 고구마는 탄수화물의 대표적인 식품이랍니다. 탄수화물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탄수화물 과잉으로 살이 찌게되죠. 밥을 먹고 감자나 고구마를 간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살은 더 찌겠죠? 특히 원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기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단, 고구마는  GI 지수(혈당지수)가 낮기에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기에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식사 대용으로 1개 미만 소량을 드셔야겠죠? ^^


2. 과일은 먹어도 살이 안 찐다?
정답은 당연히 NO 입니다.

 과일과당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이 충분하다면, 과일로 섭취한 과당이 전부 지방으로 전환되기에 살이 찌게 됩니다. 


 입에 단 것은 살이 찌기 마련이죠 ^^ 과일로 섭취할 수 있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은 야채로 섭취 가능하답니다 :)


3. 계란은 하루에 2개 미만?

 다이어트에 많이 등장하는 계란! 단백질 섭취를 위해 드시는데요. 콜레스테롤을 생각해서 하루 2개 미만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것은 계란 속의 콜레스테롤이 아닌 포화지방, 즉 육류 등에 들어있는 지방입니다. 계란 속에는 포화지방이 단 3%! 아주 적은 양이 들어 있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는 레시틴이 포함되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지 않는답니다. ^^

 계란의 노른자는 빼고 흰자만 골라 드시는 것보다 한 개를 통째로 드시는 것이 더욱 건강에 좋습니다. :)


4. 다이어트는 단백질 보충제로?

 예전부터 유행하고 있는 식사 대용 단백질 보충제 다이어트, 정말 괜찮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괜찮지 않습니다. 살이 빠지기는 커녕 오히려 더 찌시는 분도 계시죠.

 단백질 보충제는 단어 그대로 단백질을 보충을 위한 보조제입니다. 운동을 하며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식사가 아닌 보충제 역할로만 쓰여야 합니다. 단백질로 삼시세끼를 해결하게 되면,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발생되는 질소 노폐물로 인해 신장에 무리가 가게되며, 여성의  골밀도를 낮추거나 자궁암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자체가 위험하지만 단백질 보충제만 섭취하며 다이어트 하는 것은 더욱 위험하다는 점! 꼭 운동을 병행하며,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


 간단하게 알아본 다이어트 식품에 관한 내용, 어떠신가요? 혹시라도 잘못알고 있던 부분은 없으신가요? 잘 모르고 계셨던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망원동한의원, 동희수한의원이었습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