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척추나한의원 Aug 18. 2016

8체질, 목양체질의 성향 및 특징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에서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입니다. 목음체질에 관해 성향과 특징, 섭생표 등에 관해 포스팅을 했었죠. 오늘은 지난번 예고한 대로 팔체질 중 목양체질에 관한 성향과 특징 등에 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


 목음체질에 관한 지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눌러주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체질, 목음체질의 성향 및 특징 바로가기


 목양체질간(담)이 강하면서 폐(대장)가 약한 체질입니다. 신장(방광)이 비교적 강하지만 비장(위장)은 비교적 약한 편입니다.

 육식은 목양체질에 유익합니다. 육식을 하게 되면 이 많아지는데 건강의 신호라는 점! 땀을 많이 흘리는 운동과 사우나 등은 선천적으로 열이 많은 간을 진정시켜주기에 몸을 가볍게 해 줍니다.

 본태성 고혈압이 많은 체질인 목양체질은 혈압약 사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절염이나 피부질환, 대장질환, 우울증, 고지혈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면, 해산물 섭취를 중단하시고, 육식을 하셔야 합니다. 특히 포도주는 목양체질에 해가 많이 됩니다.

 목양체질이 건강할 때엔 땀이 많이 나며, 쇠약해졌을 때는 땀이 없습니다. 운동이나 사우나 등으로 땀을 흘리게 되면 몸이 가벼워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땀이 많이 나야하기 때문에 항상 온수욕을 즐기는 것이 건강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등산이 도움이 되며, 말을 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양체질의 혈압일반 평균보다 높은 것이 건강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목양체질의 섭생표입니다. 육식 위주의 음식들이 유익하며, 해산물 등은 목양체질에 해가 될 수 있기에 주의하셔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목양체질에 대해 정리해볼까요?

1. 건강한 목양체질은 항상 땀이 많으며, 쇠약할 땐 땀을 흘려주면 몸이 가벼워지며 건강해집니다.

2. 폐가 작기에 말하는 것을 피곤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말을 잘 안 하는 과묵한 사람이 많습니다. 또 작은 폐로 인해 노래를 잘 못하는 음치가 많습니다. 말을 적게 하며 술을 멀리하셔야 합니다.

3. 보통 풍채가 좋고 체구가 큰 사람이 많습니다. 어깨가 좁고 몸 아래로 갈수록 굵어져서 허리가 가장 큰 것이 특징입니다.

 4. 채식, 생선을 즐기시거나 육식을 적게 하면, 피곤하고 눈이 아프며 발이 답답하게 됩니다.

 5. 육식과 온수욕을 즐기게 되면 살이 희고, 채식과 생선을 즐기며 냉수욕을 자주 하게 되면 피부색이 어둡고 검어집니다.

 6. 평균보다 혈압이 높아야 건강하며 의욕도 왕성합니다.

 7. 목양체질은 왼쪽 발을 잘 삐며, 왼쪽으로 오는 병이 많습니다.

 이상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에서 팔체질 중 목양체질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8체질 포스팅은 토음체질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8체질, 목음체질의 성향 및 특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