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척추나한의원 Aug 22. 2016

8체질, 토양체질의 성향 및 특징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에서 알려드립니다.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입니다. :)

지난 시간은 위가 실(實)한 토음체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토음체질은 위장이 지나치게 강하기에 오히려 예민하고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토음체질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8체질, 토음체질의 성향 및 특징 바로가기


 오늘은 신장이 허(虛)한 토양체질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체질 중 토양체질은 비장(위장)이 강하며, 신장(방광)은 약한 체질입니다. 심장(소장)은 비교적 강한 편이며, 폐(대장)는 비교적 약합니다.

 기본적으로 부지런하고 활동적이며, 센스가 좋습니다. 매사 긍정적, 열정적이기에 빠른 성과를 보입니다. 풍부한 감성, 발달된 색감으로 패션, 미술에 재능을 보입니다. 대인관계도 매우 적극적, 사교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직선적인 성격을 가졌으며, 밝고 정의감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매사 서두르는 경향을 가지고 있기에 일 또는 말에서 실수가 잦습니다. 감성적이기에 쉽게 노여워하며 슬퍼하기도 하지만, 쉽게 풀고 잘 잊는 성격입니다.

 토양체질은 비장과 위장이 강하기에 식욕이 왕성합니다. 배고픔을 잘 참지 못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매운 음식이나 닭고기, 사과, 보약을 즐겨 섭취/복용 하시면, 비장의 열로 인해 식욕 절제가 더욱 어려워지게 되고, 당뇨의 위험도 있으며, 성격은 더욱 조급해집니다.

 토양체질의 건강은 조급한 성격과 연결되어 있기에, 항상 여유있는 마음을 가지고 서두르지 않는 것이 건강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체질적으로 강한 소화력을 가졌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술, 냉수욕이 해가 됩니다.

 그럼 토양체질의 특징에 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성격이 급한 편입니다. 부지런하며, 센스가 좋습니다. 일을 벌려놓지만 뒷처리를 잘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는 것을 먼저 말을 하고 생각을 나중에 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한자리에 오래 있는 것을 싫어하며, 움직이며 활동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일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하는 성격을 가졌습니다.

 2. 토양체질의 건강법이라 하면, 항상 여유를 가지고 서두르지 않는 것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3. 강한 소화력을 가졌습니다.

 4. 일찍 자며, 일찍 일어납니다.

 5. 혈압이 낮은 편이며, 조금만 높아져도 괴롭습니다.

 6. 시각이 발달하여, 화가가 많은 편입니다.

 7. 독신주의자가 거의 대부분 토양체질입니다.

 8. 머리가 일찍 희게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9. 백납은 토양체질의 독점병입니다. 술과 냉수욕은 해가 많이 됩니다.

 10. 몸의 왼쪽에 병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조급한 성품을 가진 토양체질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금만 더 여유를 가지고 생활하시면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습니다. 이상 망원동 동희수한의원에서 알려드렸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8체질, 토음체질의 성향 및 특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