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팅하는 천대리 Mar 12. 2019

광고비 지출 없이 상위 노출하는 법

SEO 최적화

나이키의 모든 것, 나이키 공식 온라인스토어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검색 최적화를 뜻한다.


CPC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터들에게 SEO는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고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어 전환까지 이끌어낼 수 있는 효자도구이다. 개발 지식이 다소 필요하지만, 내가 진행했던 SEO경험을 바탕으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상위 노출 공략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SEO를 해야 하는 이유?


검색엔진 사용자의 75%가 2번째 페이지를 보지 않는다. 우리 페이지의 광고이든 자연검색 결과든 2페이지로 넘어가 있다면, 사용자에게 노출될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 페이지에 내 페이지를 노출시키기 위해 SEO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거기다 자연검색으로 들어오는 유저들이기 때문에 과금되지 않는 것도 큰 메리트일 것이다.


SEO 최적화 자가진단


1) 네이버 사이트 체크로 내 사이트 점검하기

https://webmastertool.naver.com/guide/site_check.naver


위 링크에서 페이지의 제목, 설명, 로봇, 사이트 맵 등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 어떤 부분이 부적절 한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가진단을 먼저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2) 사이트맵 제출하기

http://www.web-site-map.com/


사이트맵은 우리 홈페이지가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해주는 지도 같은 개념으로

로봇이 자료를 긁어가서 포털 사이트에 해당 내용이 보이게 되는데, 이 로봇이 자료를 잘 긁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사이트맵이 없다면 위 링크에서 무료로 사이트맵을 만들 수 있다.

(개발자에게 전달해주자)



SEO 최적화 가장 쉬운 방법


나도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헤드, 바디 스크립트가 무엇인지, 로봇이 무엇인지 정확히는 모른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SEO방법을 소개한다.


1) 페이지 제목, 설명 바꾸기

홈페이지 들어가면 상단에 뜨는 문구가 제목이다.


제목 : 나이키 Just do it. Nike.com

설명 : 나이키의 모든 것, 나이키 공식 온라인스토어 


이 문구만 바꾸어도 상위 노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상위 노출되기를 원하는 키워드를 가장 맨 앞에 넣을수록 상위 노출 확률이 올라간다.


예를 들어 '운동화'라는 키워드 검색 시 나이키 홈페이지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싶다면

운동화와 함께하는 삶, Just do it  이렇게 제목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제목과 설명을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로봇이 홈페이지에 있는 텍스트를 긁어가기 때문에 전혀 엉뚱한 카피가 노출될 수 있으니 꼭 제목, 설명을 추가하도록 하자.


<title> 제목 요청하세요</title>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설명요청하세요">

*개발자에게 제목과 설명을 전달하고, 이 태그안에 넣어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2) 오픈그래프 설정하기

오픈그래프란, URL을 블로그나 카카오톡 창에 붙여 넣기 하면 뜨는 이미지와 설명글을 말한다. 이 오픈그래프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로봇이 알아서 이미지와 문구를 긁어오기 때문에 이상한 그림이 뜰 수 도 있으니 브랜딩 차원에서라도  꼭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tools/debug/sharing/

여기에 URL을 넣으면 내 페이지의 제목과 설명 오픈그래프 이미지, 제목, 설명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meta property="og:image" content="이미지주소"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제목"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설명" />

*개발자에게 여기에 넣어달라고 요청하세요



3) 백 링크를 늘리자


백 링크란 다른 웹사이트에 하이퍼 링크로 우리 웹사이트가 들어간 것을 뜻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모든 링크가 백 링크로 인식되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하이퍼링크가 생성된 링크여야 한다는 것 (하이퍼 링크 : 클릭 시 바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


하지만 여기서도 주의해야 할 점은 전혀 관련 없는 (품질이 낮은) 사이트에도 내 백 링크가 많이 걸려있다면 상위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러므로 관련된 콘텐츠가 있는 곳에 우리 홈페이지 사이트가 백 링크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자.


4) 클릭률을 올리자


당연한 이야기일지는 모르나, 해당 키워드에서 우리 홈페이지로 유입한 사람이 많을수록 상위 노출이 진행된다. 예를 들어 '운동화'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를 제외하고 가장 처음 나오는 사이트가 있을 것이다. 바로 그 사이트가 사람들이 해당 키워드로 검색 후 가장 많이 유입한 사이트이다.


또 한 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구글에 백악관을 쳤을 때, The White House 영어 사이트가 상위 노출된다.

"The White House"에는 '백악관'이라는 키워드가 하나도 없는데 어떻게 이렇게 상위 노출이 되는 걸까?


그것은 사람들이 백악관을 검색한 후 The White House로 많이 유입되었기 때문이다.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유입, 클릭률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니 매력적인 페이지 제목, 설명 작성으로 클릭률을 올리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5) 메타태그를 추가하자


메타태그란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고, 그 문서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이며, 누가 만들었는지, 문자 세트(언어 설정)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지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태그이다. (출처 구글)


때문에 페이지 제목/설명을 설정해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상품과 관련 있는 키워드를 메타태그에 추가하자.



<meta name="keywords" content="넣고싶은 키워드 추가하기, 여러개 가능"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메타태그에 여러 키워드를 넣어달라고 하자. 해당 키워드들을 검색했을 때 우리 홈페이지가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


상위 노출 법칙 요약


1) 페이지가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을 때 상위 노출됨

2) 타이틀에 상위 노출되길 원하는 키워드가 들어있어야 함

3) 키워드가 반복될수록 순위가 높아짐

4) 특정 키워드의 비중이 높을수록 좋음

5) 클릭률이 높을수록 상위 노출이 잘 됨


상위 노출의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많지만 몇 가지만 변경하여도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현저히 올라간다. 광고비 없이 효율적으로 유입을 확보할 수 있으니, 꼭 시도해야 할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검색광고 클릭률 높이는 TI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