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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팅하는 천대리 Jun 28. 2020

지금은 재능 경쟁 시대

탈잉, 숨고, 클래스 101이 성공한 이유

부동산 경쟁(직방/다방 ), 배달 전쟁(배달의 민족, 요기요 ) 이어 2019년부터는 가히 '재능 경쟁'시대로 도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재능 플랫폼은  탈잉, 클래스 101, 숨고 등이 있으며 치열하게 3파전을 지속해서 이어가고 있는데요,
 같은 재능 플랫폼이 활성화된 이유에는  가지 수요의 충족을 모두 만족시켰기 때문입니다.

(1) 사용자 니즈 충족

밀레니얼 세대는 5 세대라 불리며 어느 누구보다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고 있습니다.  그런 세대들에게 '취미'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있는 색다른 창구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워라밸' 중요성이 대두됨과 동시에  52시간 근무제가 정착하면서  퇴근 이후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은 욕구가 커지게 되었습니다.

재능 플랫폼들은 이러한 수요를  캐치하여 밀레니얼 세대들이 쉽게 지갑을   있도록 클래스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림, 독서뿐만 아니라 흔히 찾아보기 힘들었던 식물 키우기, 향수 만들기, 작곡, 카약  다채로운 취미 클래스를 오픈하며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본인이 가치 있다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낌없이 소비하는 세대입니다. 이러한 '가심비' 소비행태를 지닌 세대들에게 내가 즐겁게 시간을 보낼  있는 취미에 지갑을 여는 것은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특히 최근에 눈여겨볼 만한 것은 '투잡으로 시작하는 스마트 스토어', '아마존으로 돈 버는 디지털 노매드'  추가 수익에 관련한 취미 클래스가 늘고 있다는 것인데요,

불안한 고용 시장, 미래에 대한 계획이 필요한 나이 대에 들어서면서 월급 외 수익 창출 방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으로서 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있을까 하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 직장 내의 치열한 경쟁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
회사가  자아를 실현해주지 못한다는 부분에 있어 직장보다는 평생   있는 '직업' 가지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또한  플랫폼들에서 투잡, 추가 수익에 대한 클래스를 수강하기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실천은 힘들더라고요 ^^;)

(2) 판매자 니즈 충족

이러한 재능 플랫폼을 활용하는 주체는 2개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재능을 소비하는 사용자,  자신의 재능을 파는 판매자입니다.

기본적으로 재능에 대한 제대로  공급이 있어야 수요를 충족시켜줄  있습니다.
이러한 재능 판매자들을  모으는 것도 재능 플랫폼이 해야  일일 것인데요,   '판매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것도 재능 플랫폼이 활성화된 원인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월급  소득'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재능 판매자들은 본인의 재능을 판매함으로써 이를 얻고 있는 것입니다.

재능판매는 어떻게 보면 가장 빠르게/리스크 없이 실행할  있는 투잡입니다.

물건 같은 소비재를 생산할 필요가 없으며, 초기 자본이 들지도 않습니다.
그저 본인이 알고 있는 내용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면 되는 것이죠.
지식을 기반으로  창업인 셈입니다.

이러한 판매자, 소비자에 대한 양방향의 니즈 충족이 재능 경쟁 플랫폼에 대한 DAU 늘리고 해당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3) 플랫폼 분석

3가지 재능 판매 플랫폼을 사용해보면서  가지 특징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탈잉
-재능 판매의 플랫폼의 선두주자
-최근 VOD 시장으로 영역을 넓히는 
-판매자가 오픈된 가격을 설정하여 판매자끼리 경쟁하는 구도

(2) 숨고
-주변의 숨은 고수와 매칭 해준다는 뜻으로 시작
-재능이 필요한 사람들이 견적서를 요청하고 이에 따라 판매자가 본인의 견적서를 보내주는 시스템
-인테리어  단가가  서비스가 주요로 떠오르고 있음

(3) 클래스 101
-온라인 클래스로 진행
-클래스 101 재능판매 신청한  검증을 거쳐 판매 가능 
-3가지 플랫폼들  가격이 가장 높음
-연예인/인플루언서의 재능까지 판매하며 풀을 넓혀가는 

 특징들만 가지고 보았을 때는 클래스 101 수익성이 가장 좋을  같긴 한데요,

판매자가 가격을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예상 가능한 객단가,
온라인 클래스로 진행하여   찍어 놓은 영상을 가지고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추후 다른 노동력이나 시간이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면 탈잉이나 숨고는 판매자가 가격을 얼마로 설정해 놓느냐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지므로 객단가 예상이 다소 힘들  있고, 판매자 입자에서 계속해서 수업을 나가야 하므로 추가적인 노동력이 드는 구조입니다.
 판매자에게 리스크가 있을  탈잉/숨고 측에서 대응도 해야 하고요.

하지만 저는  셋 중에서는 탈잉을 가장 애용하는 편입니다.
( 제 돈 내고 들었습니다)

클래스 101 같은 경우 어디서나 시작할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피아노, 양초 만들기 등의 클래스 온라인으로 듣기에는 재미가 없고 모르는 부분을 바로 피드백받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클래스 사람들과 만나면서 소통하는 재미도 없고요.

숨고는 판매자들이 수업을 얼마에 올려놓았는지 궁금한데,  부분은 보지 못하고 배우고 싶은 분야에 대한 견적서를 신청하고 오는 견적서만 받아보아야 하는 구조입니다. 수업을 들어볼까 말까 망설이는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수업을 미리 둘러볼  있는 선택권이 없어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탈잉은 대면 수업이 가능하고 판매자들이 올려놓은 가격을   있어서
 예산에 맞는지, 커리큘럼이 마음에 드는지를 보고 선택할  있어 가장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용 후기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플랫폼을 가장 많이 이용하시나요?

앞으로 재능 플랫폼은  생겨나고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어떤 부분이 사용자의 불편함을 해소할  있을지 고민해보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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