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은희 Feb 19. 2022

미라클 모닝, 어디까지 갈까? 15일차

2022.02.19


어제 온라인 독서모임으로 나누던 이야기  Q. 나는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___라고 생각해. - 질문에 의견을 나눴는데, 내가 대답했던  영감이었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이득'이랄까.

서로의 관계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을 때야말로 그 관계가 원활하게 유지된다고 생각하는데, 이득의 종류는 사람의 가치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재미, 위로, 의지, 열정 등 함께 있을 때 긍정적인 무언가를 얻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관계라면 이어갈 필요가 무어있을까.


생각지도 못한 질문에 대답을 하면서, 처음에는 정리가 되지 않아 횡설수설했지만 이후 내뱉는 말에 확신이 생겼다. 지금의 나는 나의 이득이 되어줄 관계들을 유지하고 있는가, 그들에게도 내가 무언가의 이득, 영감을 주고 있는가. 누군가는 너무 이기적인 생각이 아닌가 싶을 수도 있겠지만, 이득이 기반이 되어야지 충분한 사랑을 쌓아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미라클 모닝, 어디까지 갈까? 14일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