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경로로 내게 상담을 요청했는지... 알 수가 없었지만...
고1 학생이 가입되지 않은 구글클래스룸 자기주도학습방에 댓글 상담 신청을 했다. 내 영어코스 구글클래스룸의 존재도 알고 있어서... 내게 영어학습법 강의를 들었던 학생일 거라고 추측했다.
진단평가 등 맞춤식 컨설팅이 가능한 온라인 웨일온 화상 실시간 상담을 내가 제안했으나.. 그 익명의 학생은 그저 채팅 답변만을 원해서...
오픈채팅 링크를 공유해 주고 질문을 받았다.
<질문 내용>
1 소속 고등학교 지역 및 학교 수준
2 고1 1학기 내신 및 3모, 6모 성적
3 학원이나 인강 시간, 교재
4 자습 교재
5 예전 학원 수강 내용. 단어나 문법 수준
6 공부 방법
7 고민 내용
학생에게 받았던 질문 내용은 제외한 나의 답변
1. 교육특구 고등학교가 아니라서 시험 난이도가 높지 않더라도 고등학교는 중학교 내신 대비와는 확실히 다릅니다.
2. 공부 거의 안 하고 중간고사에서 고전했고, 암기만 해서 기말고사에서 서술형 대비에 어려움을 겪었네요. 서술형 대비가 안되었다 건 암기만으로 서술형 대비가 안되기 때문입니다.
6모 성적이 3등급이라면 어떻게든 영어공부를 계속했고 애썼다는 거라서 다소 희망적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모의고사 성적이 꼭 내신 성적과 일치하지는 않으니 모의고사보다 내신 대비를 최우선 순위로 두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메가스터디 인강을 하고 있다는 것인지 어떤 강좌인지 답변만으로는 확실하지 않은데... 어떤 강좌든 수준에 맞는 걸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영어단어학습이 가장 우선입니다.
학원이 안 맞다고 그만둔 용기는 칭찬합니다. 단, 이후에 어떻게 하냐가 더 중요하겠지요.
4. 문법 3800제 했었다면 어느 정도 애쓴 것이니 기본문법은 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 싶네요. 그 기본 문법이란 중학교 수준의 문법용어 등에 익숙하다는 의미일 뿐 기본문법을 단기간에 체계화할 필요는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교재 중에 천일문 기본은 꼭 학습할 것을 권합니다. 자이스토리는 단어, 문법, 구문 학습 다 하고 나서 자립할 때쯤 혼자 꾸준히 보면 되니 일단 킵 해두세요. 독해집 포함 다른 교재는 지금 굳이 볼 필요 없어요.
5. 단어, 문법, 해석이 부족하다는 건 사실상 다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일단 빈도가 높은 쉬운 기본단어부터 해야 해요. 그리고 단어가 어느 정도 쌓이면 핵심문법을 활용중심으로만 정리합니다. 그리고 천일문 같은 교재로 문장단위 해석을 스스로 해가는 단계로 진행하면 됩니다.
6. 내신 대비를 위해 암기를 하는 정성이 대단한 것 같아요. 그런 의지와 노력을 평소에 5번에서 이야기한 기본기에 집중한다면 암기하지 않고도 오히려 고득점 맞을 길이 열릴 거예요.
물론 기본기를 갖추더라도 평소 시험진도에 따라 예습단어학습 및 지문 미리 읽기를 하고 수업에 집중해야 하고, 수업시간에 어떻게든 선생님 설명을 이해하려고 애써야 합니다. 혹 수업 이해가 안 되면 단어를 좀 더 확실하게 암기하고, 지문을 몇 번 더 읽으면서 해석이 안 되는 부분을 체크해두었다가 수업시간에 기대감을 갖고 몰입하고, 그래도 이해 안 되는 건 선생님께 질문으로 해결합니다. 그리고 그날이 지나기 전 복습하며 정리합니다.
진도 나가는 단어는 예습할 때부터 미리 정리해두고 수시로 학습하도록 합니다. 단어학습을 미루면 시험공부로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을 거고, 당연히 원하는 성적을 절대 얻을 수 없어요.
7. 영어는 당연히 잘해야 해요. 내신도 중요하지만, 수시로 좋은 대학을 가려면 영어로 수능최저를 맞춰야 하거든요. 스스로 할 의지도 있고 혼자 공부되는 편이라니 다행이네요. 인강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수준에 맞춰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고, 처음에는 혼자서 단어학습이 주로 이뤄져야 하고, 해석도 스스로 분석적으로 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이것저것 욕심내지 말고 단순하게 시작하세요.
<정리>
어떻게 제 영어코스를 알게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제 코스로 기본기를 잡고 싶다고 하셨으니... 학습 단계를 다시 정리하면...
청블리구글클래스룸 단어와 문법 병행하시고...
3800제는 처음부터 꼼꼼히 보기보다 이해 안 되는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하세요.
청블리 0단계 단어 500개부터 하루에 정해 놓은 범위를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읽으세요. 다음 날도 전날 거 복습하면서 다음 범위를 반복해서 읽고... 100% 안되어도 일단 끝까지 갔다가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세요. 몇 번을 돌리고 반복할수록 단어가 익숙해질 거고, 그러면 학교수업교재나 자습교재에서 자연스럽게 단어를 만나면서 확실히 자리를 잡을 거예요. 하루에 5번이고 7번이고 욕심나는 것만큼 읽으세요.
수준을 높여가면서 1단계 단어 1300개만 대충 끝내도 단어로 고생하는 일은 없을 거예요.
정확한 발음을 적용하면서 읽는 것이 중요하니 가급적 청블리 단어동영상강의를 듣고난 후 스스로 읽을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시험도 응시하면서 점검하면 더 좋구요.
제 발음강의를 들어두면 원리를 적용하면서 더 효율적으로 단어학습이 가능해져요.
문법 기초가 약하면.. 1센치 영문법 책을 볼 것을 권합니다. 너무 기본이 약하지 않다면 구글클래스룸에서 요약본을 다운받아서 제 강의수강 위주로 훑으면 되고...
그 다음에 청블리영문법 강의를 몇 번 돌려가면서 수강하세요.
제 강의교재는 구글클래스룸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그리고 천일문 기본편을 보면 됩니다. 구글클래스룸에 제 강의도 있으니 참고하면서 혼자서 철저히 분석하면서 보세요.
단어는 무조건 매일 꾸준히 읽어가는 것이 축적될수록 모든 문법과 해석 능률이 몇배로 빨라집니다.
그리고 문장이 보이기 시작하면... 제 강의 중에 블리텐어법포인트 수강하면서 어법문제 대비하는 것이 좋구요.
꼭 제 강의를 활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런 방식으로 기본기부터 단계별로 해야 합니다.
이제까지 얘기했던 방법은 내신에 관계없이 평상시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해야 할 공부고... 그 공부 진행 정도에 따라 내신 영어 대비도 훨씬 효율이 생길 거예요.
그리고 6번에서 언급한 대로 내신 시험공부는 평소에 어느 정도 끝낸다는 느낌으로 그때그때 정리하세요. 미뤄두면 절대 시험공부로 감당할 수 없어요.
공부의 목표는... 문장 내 모든 단어의 의미와 역할이 납득되는 것이에요. 이렇게 정확한 해석을 준비한 것을 전제로... 시험기간에는 지문을 반복해서 읽으면 됩니다. 영작까지 가능한 것은 다른 레벨이라서 당장은 암기 외에 뾰족한 수가 없지만, 기본기 공부를 강화해서 문장이 보이기 시작하면, 정확한 해석을 바탕으로 영작도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어요. 그러면 특이한 문장 위주로 암기해도 되구요.
어법포인트를 정리해두어야 서술형 포함한 내신 대비가 확실히 되는데.. 그것도 문장이 보이는 것이 전제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 학습이 쌓이면 어법포인트까지 욕심 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