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는 목록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한 행동입니다. 

저의 삶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식한 것은 미국에 와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회사 내에서 인간관계등에서 어려움을 경험하면서 입니다. 그전에는 정서적으로 힘들어도 어느정도 삶을 살수 있었기 때문에 참아내며 살았지만, 제가 더이상 정서적으로 참아내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을 때에야 겨우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된 것입니다. 그것도 무엇이 정확하게 잘못된었는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무엇인가 이상하다고 느끼는 정도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그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카운슬링 하시는 분을 찾아갔는데, 제가 무슨 고통이 있는지 말로 설명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저는 3번의 상담을 끝으로 더이상 그 상담가를 찾아가지 않았습니다. 


어제 학교에서 트라우마 강의를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교수님은 현재 트라우마 전문 카운슬링을 하고 계신 분이셨는데, 처음 상담을 하러 오는 사람들이 어떤 어려움을 가지고 오는지 질문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고통이 있는데 그것을 말로 설명하지 못한채로 찾아온다고 답변을 하셨습니다. 그렇게 몇번의 만남을 하게 되면서 자신들의 삶을 돌아보게 되고, 비로소 자신들의 고통이 무엇인지 알아가게 된다고 설명을 하셨습니다. 


저의 경우만을 보아도 저에게 어떤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데 너무나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의 가족들이 저에게 이야기 해주지 못했고, 직장의 동료가 저에게 이야기 해줄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너무 오랜시간을 고통속에 살면서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은 정말 비참한 일입니다. 제가 저를 이해하기 위해서 손에 잡히는대로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한권의 책을 찾게 되었는데 그것은 ACoA (Adult Children of Alcoholics)에서 출판한 세탁물 목록 (The Laundry List: The ACoA Experience)라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알콜중독자의 자녀들이 성인으로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것들을 정리해놓은 목록입니다. 처음에는 알콜중독자의 자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이러한 증상들이 역기능가정에서 자란 많은 사람들에게 적용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목록을 읽으면서 누군가 저의 마음에 들어와서 내마음을 읽었다고 느낄만큼 놀랬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경험했던 고통이 나만의 경험이 아니라 수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이구나 하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제가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디에서부터 저의 삶이 잘못되었는지를 알게 되었고, 원인을 알았으니, 치료도 가능하겠다는 희망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그곳에서 이야기하는 중요한 이야기는, 알콜중독자 부모를 둔 가정에서 아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 건강하지 않은 대응방법, 행동, 그리고 믿음을 만들어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학습내용들이 성인이 되어서 그들의 삶이 성장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ACoA가 처음에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바로 세탁물 목록입니다. 이 모임을 만들어낸 토니(Tony)는 모임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정확한 문제점과 해결책이 명문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알콜중독자 자녀들이 경험하는 공통적인 문제점을 14가지로 정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AA의 12단계 해결방법을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회복의 첫단계는 자신의 상태를 아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떠한 상태에서 살고있는지를 알지 못하면 회복을 꿈꿀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여기에 그 내용을 정리합니다. 한번 내용을 읽어보시고, 본인의 상황과 유사한 부분이 있다면 자신의 삶을 한번 되돌아 보시는 계기로 삼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우리는 소외되었고 사람들과 권위자들을 두려워합니다. 

2. 우리는 화난 사람들과 개인적인 비판에 깜짝 놀랍니다. 

3. 우리는 인정받기를 원하며 그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렸습니다. 

4. 우리는 알콜 중독자가 되거나 그들과 결혼하거나 둘다가 될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일중독자와 같은 강박적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아픈 버려짐의 경험을 만족시키기 위한 행동입니다. 

5. 우리는 피해자의 관점에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약함에 끌려서 애인이나 친구의 관계를 맺게됩니다. 

6. 우리는 과도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자신의 문제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더 걱정을 하게되며,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자세하게 보지 못하는 문제를 야기합니다. 

7.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 나서야 할 상황이 되면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양보합니다. 

8. 우리는 흥분하는 일들에 중독됩니다. 

9. 우리는 사랑과 불쌍하다고 여기는 것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구제해 주어야 하거나 불쌍히 여기는 대상을 사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0. 우리는 어린시절의 고통스러운 기억에 대한 감정을 억눌렀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을 상실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너무나 고통스럽기 때문입니다. 

11. 우리는 자기 자신을 무자비하게 판단합니다. 그리고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12. 우리는 의존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로 버려짐에 대해서 병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버림을 받는 고통의 감정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 어떤일이라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한 고통스러운 감정은 어린시절 같이 살았던 사람들이 우리와 정서적으로 같이해주지 않았던 고통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13. 알콜중독은 가족의 병입니다. 우리는 유사-알콜중독자가 되었고, 알콜중독의 증상들을 배웠습니다. 비록 우리가 술을 마시지 않았더라도 말입니다. 

14. 유사 알콜 중독자는 행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아니라 어떠한 행동에 반응하는 사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삶에서 중요한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