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와도 거리두기? 영화 속 산타클로스를 만나보자!

by 씨네랩

팬데믹 속 찾아온 크리스마스이브. 설레고 연말 감성 충만해야 할 크리스마스이브가 걱정과 고요로 가득할지 누가 예상했을까요?


현재 사람들 사이에서는 산타클로스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자가격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25일 도착하면 내년 1월 9일에나 아이들을 찾아올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퍼지면서 과연 올해 크리스마스에도 산타클로스가 활동할 수 있는지 괜한 궁금증이 커지는데요.


세계보건기구(WHO)가 산타클로스가 고령인 것에 대한 걱정은 이해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면역을 갖추고 있다고 공!식! 답변하며 우리의 걱정을 안심시키고 잠시 웃을 수 있는 여유를 선사해줬습니다!


코로나로 걱정했던 산타클로스의 활동을 기대해볼 수 있을까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영화 속 다양한 산타클로스의 모습을 모아봤습니다 :)



<34번가의 기적>
(1947)&(1994)

34번가의 기적1947.jpg <34번가의 기적> (1947) 출처: 다음 영화
34번가의 기적.jpg <34번가의 기적> (1994)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34번가의 기적>은 모든 어린이들의 영원한 동경과 환상의 대상인 산타클로스 할아버지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갖는 소녀 수잔이 엄마가 일하는 백화점에서 '산타'로 일하는 크리스를 만나며 생각이 완전히 바뀌게 되고, 산타의 존재를 믿게 하려는 크리스의 노력으로 수잔은 물론 그 주변의 인물들도 마침내 사랑과 믿음, 가족의 소중함을 새로 느끼게 되는 따뜻한 감동 이야기입니다.


1947년에 제작된 원작 <34번가의 기적>은 여러 번 리메이크 될 정도로 명작 중의 명작으로 크리스마스만 되면 미국에서 재방영 해주는 작품입니다. 원작 영화에서 산타클로스 역을 맡은 배우 에드먼드 그웬(첫 번째 사진)은 산타 역할로 오스카상을 받은 유일한 배우입니다! 원작에서 수잔 역을 맡은 나탈리 우드는 촬영 내내 에드먼드 그웬이 진짜 산타클로스라고 확신했다고 하네요.


하지만 사람들은 리메이크작 중 하나인 1994년 제작된 <34번가의 기적>이 더 익숙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광고로 사용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산타 할아버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화 속 장면 (두 번째 사진)은 여전히 사람들에게 추억과 감동을 불러옵니다.



<산타클로스> (1994)

출처: 다음 영화


영화 <산타클로스>는 완구 회사 마케팅 팀장인 스캇이 이혼으로 아들 찰리와의 관계가 어색해졌고, '희한한' 운명의 장난에 의해 스캇이 산타클로스가 돼버리면서 아들과의 사이가 따뜻하고 다정하게 바뀌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스캇은 산타가 되어버린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여덟 마리의 순록과 함께 산타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모험을 시작합니다.


스캇이 평범한 직장인에서 상징적인 빨간 복장에 어울리게 바뀌어가는 과정이 관객들에게 재미와 공감을 선ㅅ합니다. 결국 관객들이 영화 속 스캇의 모습을 지켜보면서 "결국 그는 진짜다"라고 믿을 수 있도록 완벽하게 극을 이끌어나간 팀 앨런(스캇)의 연기도 최고인데요. 그의 캐릭터가 '냉소적'에서 '달콤함'으로 변하면서 진한 감동과 유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타는 괴로워> (2007)

산타는 괴로워.jfif 출처: 다음 영화

영화 <산타는 괴로워>는 어렸을 때부터 크리스마스와 관련해 남다른 재능을 보인 니콜라스 클로스가 커서 산타라는 애칭으로 세계 어린이들의 우상이 되지만 고혈압에 비만, 가문 망신시키는 삐뚤어진 형의 일과 산타의 행동거지, 공장을 체크하러 나온 감독관 등 괴로움이 커지자 산타 일을 그만둬야 할지 고민에 빠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말썽쟁이 형이 동생 대신 산타가 되어가는 과정과 어린이들을 위해 선물이 만들어지는 알록달록한 산타 마을의 풍경을 감상하다 보면 어느 순간 우리를 동심의 세계로 인도합니다. 특히 영화 속 산타가 루돌프를 몰고 하늘을 나는 장면이 시원스럽다는데요. 영화 속 색다른 산타클로스의 모습과 엘프족들의 재미있는 모습들이 잃어버렸던 동심과 마음의 여유를 되찾아줍니다.



<아더 크리스마스> (2011)

아더.jfif 출처: 다음 영화


씨네랩에서 크리스마스 추천 영화로 소개한 영화 <아더 크리스마스>는 광활한 북극, 거대한 빙산 아래 1,0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산타 왕국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그만큼 다양한 산타 클로스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눈과 사슴 알레르기, 고소공포증까지 가진 ‘허당 산타’ 아더, 은퇴한 지 오래지만 여전히 팔팔한 ‘왕산타’ 할배, 은퇴를 앞둔 산타 아버지, 카리스마 산타인 큰형 그리고 160만 요정 군단과 배달 요원들이 영화에 등장합니다!


영화 <아더 크리스마스>속에는 크리스마스 상징이 곳곳에 숨어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디테일한 작업들이 보다 더 입체적이고 사랑스러운 산타 캐릭터들을 탄생시켰습니다.



<크리스마스 연대기> (2018)

연대기.jfif 출처: 다음 영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크리스마스 연대기>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그리고 <나 홀로 집에> 제작진이 만든 크리스마스 특집 영화입니다. 영화는 사고뭉치 남매가 산타의 모습을 카메라로 포착하게 되고 산타의 썰매에 몰래 숨어 올라타면서 벌어지는 소동을 담았습니다.


영화 <크리스마스 연대기> 에서 현대 버전의 산타클로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마법과 최첨단 기술이 합쳐진 썰매를 타고 밤하늘을 질주하는 장면, 산타의 카 체이싱 등 색다른 볼거리로 가득합니다.


첫 번째 작품의 반응이 좋아 2편도 올해 넷플릭스에서 공개가 되었다고 하니 크리스마스이브와 크리스마스 연달아 산타클로스가 주는 즐거움을 맘껏 느껴보는 걸 추천합니다!


영화 <크리스마스 연대기>에서 위기의 크리스마스를 구하기 위한 모험을 그렸는데요. 영화 속 산타클로스가 선물해 주는 크리스마스의 감동과 재미를 안고 실제로 코로나로 인해 위기를 맞은 크리스마스를 함께 구해보는 건 어떨까요?




진짜 진짜 최종 브런치.png


ANDROID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IOS 다운로드 받으러 가기


keyword
작가의 이전글<더 파더> & 배우 윤여정, LA 비평가협회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