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목고 도전기
D-8 마지막날 원서제출,답변 보완!

면접 질문 항목 수록!

by 끌레린

드디어 고등학교 지원 원서 접수기간 마지막 날이 밝았습니다. 원서접수 첫날 학교에서 돌아온 가은이가 특목고에 지원하겠다고 폭탄선언을 한 뒤 겨우 4일이 지났는데, 정신 차릴 새도 없이 많은 일들 벌린 셈이죠. 저와 아이는 원서 제출 전에 학생부와 지원내용을 최종 점검했습니다. 오탈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첨부 서류가 혹시 누락되었는지 꼼꼼히 확인했습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한 뒤, 완료버튼을 누른 후에도 제출이 정말 완료된 것인지 확인했습니다.


사실, 중학교 기록이 특목고등학교 중 외고와 국제고로 넘어가는 경우 영어 과목 점수 위주로 전해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일이 없을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생각했던 것보다 긴장이 되었습니다. 고수 지인이 큰 아이가 특목고에 지원했던 경험을 얘기해 준 적이 있었는데, 담임 선생님이 서류를 빼먹어서 특목고로 이동하던 중 다시 학교로 되돌아갔다고 하더군요. 우리는 그런 일이 없도록 신경 써서 꼼꼼히 챙겨 보았고, 다행히 서류모음에 이상은 없었습니다. 서류를 모두 검토한 후, 학교 선생님의 도움으로 원서접수를 무사히 치를 수 있었다.


유웨이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특목고 원서접수를 한 뒤에는 접수한 서류를 인쇄해서 다시 특목고에 직접 가서 제출해야 합니다. 아이와 저는 떨리는 마음으로 택시를 타고 다녀왔습니다.


고민이 되었던 전공어 지원에 대해서는 아이와 의논하여 일본어과에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본어과는 경쟁률이 높은 편이라 금년에는 얼마나 높아질지 걱정되었습니다. 제 걱정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아이의 영어 성적이 B등급이라서 서류평가에서 4점이나 감점되었는데, 그만큼을 면접에서 만회할 수 있을까?

-'면접 뒤집기‘를 해야 합격이 가능한데, 자소서도 아직 다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며칠 동안 면접까지 모두 준비할 수 있을까?


특히, 2025학년도부터 시행되는 고교학점제의 영향으로, 특목고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교육계는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경쟁률도 상승할 것 같았어요. 그나마 정말 다행인 것은, 2025학년도부터는 그동안 미달 사태를 빚었던 사회통합 전형의 미달 인원 50%를 일반전형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된 것이었습니다. 조금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원서 접수 마지막 날은 정신없이 지나갔습니다. 이제 정말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부족한 시간을 쪼개서 본격적으로 면접 대비를 할 시점이었습니다. 시간이 촉박한 만큼, 저는 자소서를 위한 질문 개발과 자소서 기반 면접 대비 질문 개발을 한 번에 준비해야 했습니다.


제가 준비한 질문 유형은 크게 네 가지였습니다.


1. 생기부 기반 질문 개발

자소서에 들어갈 항목을 선별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특히 아이의 활동이 빈약하다고 판단되면 여러 활동 중 후보를 추리기 위해서도 활동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는 질문과 답변 과정은 꼭 필요합니다.

물론, 아이가 중학교 내내 특목고를 목표로 활동했다면 이런 과정이 없어도 충분히 자소서를 채울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가은이같이 갑자기 특목고를 지원하겠다고 결정한 경우에는 아주 유용한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자소서 기반 면접질문 개발

생기부 기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보고 가치가 높은 내용을 골라 조합해서 자소서 내용을 구성해 보는 작업을 한 뒤에는,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본격적인 면접 예상문제가 필요합니다. 1번 생기부 기반 질문이 연습게임이나 워밍업에 가깝다면 자소서 기반 질문은 본게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사고과정과 탐구과정, 앞으로의 계획을 다각도로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준비 시간 배분을 위해서는 생기부 내용 중 자소서에 포함할 활동을 가능하면 빨리 발굴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아래와 같이 자소서 항목별로 주요 질문을 개발했습니다.


1) 나의 꿈, 내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과정

문화 외교관, 문화 외교관 롤모델, 진로에 영향을 준 도서, 수업시간에 발표한 일본 독도, 카스피해 영토분쟁 과 관련된 자신의 시각, 외교관의 자질과 역량 vs. 자신을 평가하고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 향후 외교관으로서 하고 싶은 활동 등에 대한 질문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끌레린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출간 작가. 자녀교육에 진심인, 아이들 안의 원석을 찾아 밝혀주는 작가입니다. 분석과 전략, 컨설팅이 취미고 전략/마케팅 분야 20년 이상 경력의 (前) 전략컨설팅사 공동창업자예요

330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8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