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빵미나리 Jun 03. 2018

[직무 이야기] 온라인 기획/마케팅

직무소개 및 필요 역량


첫 회사에서의 저의 직무는 웹 기획 및 온라인 마케팅이었습니다.

웹 기획 직무 또는 온라인 마케팅 직무에 대해 궁금한 분들을 위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직무 기술은 회사마다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웹 기획


웹 기획은 보통 구축 기획과 운영 기획으로 나눠집니다.

제가 근무한 회사는 구축 기획보다는 운영 기획 쪽에 더 초점을 맞춰져 있었습니다.


1. 웹 사이트 관리(운영)

가장 기본적인 업무 중 하나가 바로 웹 사이트 관리입니다. 담당하고 있는 사이트가 무리 없이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고 관리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공지사항이나 게시판의 게시글 관리, 사이트 기능이 제대로 동작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배너, 이벤트 등을 업데이트 및 관리합니다. 경우에 따라 사이트 관련 문의사항을 받는 CS도 진행하게 됩니다.


2. 웹 사이트 기획(구축)

신규 사이트를 오픈한다면 사이트 전체의 콘셉트와 방향부터 사이트 메뉴 정의, 상세 화면들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역할까지 수행하게 됩니다.

기존에 있는 웹사이트에서는 일부 페이지를 리뉴얼을 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세부 기획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이트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개발자, 디자이너와 커뮤니케이션하여 내가 기획안 결과물이 잘 만들어지고 있는지 확인, 진행합니다.


인하우스 vs 웹에이전시

인하우스는 에이전시에 외주를 주지 않고 내부 인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입니다. 기업에 소속되어있는 기획자의 경우 하나의 사이트를 구축하고 운영 관리함으로써 업무를 장기적으로 깊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에서는 인력, 예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내부에서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할 경우 에이전시에 의뢰하여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에이전시에 소속되어 있는 기획자는 다양한 기업의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 구축은 에이전시에 맡기고 운영은 기업 내부에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가 좋고 나쁘다의 문제는 아니고, 본인의 성향에 맞는 업무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분야는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제가 마케팅 업무를 할 당시만 해도 온라인 마케팅의 중심은 블로그였습니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이외에도 브런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과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SNS 마케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1. SNS 관리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은 SNS입니다. 타깃 고객들에게 마케팅하고자 하는 상품을 홍보합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생산/ 업데이트하기도 합니다.
회사 내에서 직접 관리하는 경우도 있고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타깃 고객에 따라 플랫폼과 콘텐츠를 다르게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플랫폼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Youtube 등
콘텐츠 : 이미지, 텍스트, 카드 뉴스, 동영상, 인포그래픽, 삽화 등


2. 이벤트 기획


사이트의 방문자 수를 늘리거나 신규 가입자 수 증대,  또는 기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이벤트 진행을 위한 타 업체 제휴, 제안, 미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목표에 맞는 적절한 이벤트를 기획/진행하는 것이 핵심 업무입니다.


3. 데이터 분석


정보의 홍수라고 불릴 만큼 현재 다양한 정보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이 정보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마케팅 직무는 특히 고객이 만들어내는 데이터를 읽고 그에 맞는 마케팅 방향과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 등 웹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를 활용하거나, R이나 파이썬 등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로스 해킹

성장을 뜻하는 그로스(growth)와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사항을 계속 점검하고 반영함으로써 사업 성장을 촉구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

스타트업 기업들이 사업을 조기에 성장궤도에 올리기 위해서는 해킹을 하겠다는 것에서 유래한 말로, ‘성장 먼저, 수익은 나중에’라는 문구로 축약되는 성장 중심의 마케팅을 추구한다.

사용자 경험(UX)과 고객의 행동 방식을 분석해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에게 제품을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낸다.

추천 : 그로스해킹 / 라이언 홀리데이



 필요한 직무역량


첫 번째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기획이나 마케팅 직무는 다른 사람을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소통능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개발/디자인 팀이나 기타 다른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할 일이 많습니다. 여기저기서 회의를 하다 보면 하루 일과가 끝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찰떡 같이 알아듣고 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또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입니다.


두 번째로는 글 쓰는 능력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연결되는 역량입니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능력이 중요합니다. 상사를 설득하기 위해선 보고서, 제안서를 잘 작성하고, 디자인/개발팀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해선 기획문서가 필요하며 마케팅을 위해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문구와 설명은 필수입니다.


세 번째로 데이터 분석 능력입니다.

기획/마케팅 직무 모두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전, 사전 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획에 반영하거나 마케팅 목표를 세우고 온라인 데이터를 분석하여 좀 더 세밀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경우에도 데이터를 읽는 눈이 필요합니다.

정보와 데이터의 홍수에서의 경쟁력은 바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략을 도출해 내는 능력입니다.


마지막으로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트렌드를 잘 파악하여 기획/마케팅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트렌드에 무뎌 마케팅할 시기를 놓치거나 경쟁사보다 뒤처지는 일은 없어야겠죠?!


이외 디자인 감각이나 툴을(포토샵, 일러스트) 다룰 줄 안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기획/마케팅 직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웹 기획이나 온라인 마케팅 직무를 준비하는 취준생이나 이 분야로 이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직무이야기] 교육기획/운영 직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