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도 알기쉬운 마이크 구별하기, 직접 테스트해봤습니다
SmartEditor inputarea
안녕하세요 리플러스입니다. 오늘은 제가 갖고있는 모든 음원기기 (마이크, 및 녹음기)를 기반으로 녹음기의 기본 성능과,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에 마이크를 연결하고, 1m 앞에 소음 음원을 놓아둔 상태로 소음 음원을 끈 경우와, 켠 경우를 모두 녹음했습니다.
https://soundcloud.com/user-799758248/02a-1
(테스트 녹음 파일은 사운드클라우드 링크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한 기기 목록 및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니 A5000 카메라 내장마이크
2) 디옵텍 MIC-J2SL 스테레오 마이크
3) 필라 CM 009 핀마이크
4) 에듀티지 ETM 001 숏 마이크
5) 아이리버 ICP X70i 통화 이어폰
6) LG 쿼드비트 3 통화 이어폰
7) 슈어 MVL 핀마이크
8) 아이폰6 기본 내장마이크
9) 소니 ECM CS3 스테레오 마이크
10) iDam A1 Pro 녹음기
11) 녹음기 + Cozy MK1192 마이크
-
기본멘트
정부는 4차산업혁명 대응 역량 확보를 통해 2022년까지 신규매출 증대, 비용절감, 소비자 후생 증대 등을 합해 최대 128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신규 일자리 36만6천개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테스트에서 보려는것은 크게 네가지입니다.
1. 첫번째는 마이크가 잡아내는 음역대에 대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마이크 성능이 좋지않으면, 고음역대와 저음역대를 제대로 잡지 못해서, 세밀한 고음과, 단단한 저음 부분이 모두 날아가버립니다.
2. 두번째는 마이크가 잡아낸 음원의 선명도에 대한 부분입니다. 마이크 성능이 좋지않은 경우, 음원이 뭉게지는듯이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를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3. 세번째는 노이즈 캔슬링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크게 공간의 기본소음과 주변소음을 얼마나 차단하고, 녹음하고자하는 목소리만 잡아내는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4. 네번째는 가격대에 대한 부분입니다. 가성비를 무시할수는 없겠죠? 가격 대비 살만한 제품인지 확인해봅니다.
1) 소니 A5000 카메라 내장마이크
영상을 찍어서 마이크를 활성화시키고, 음원만 추출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상용 기기이기때문에. 마이크에대한 기대는 크게하지않았는데요, 실제로도 성능이 별로 좋지는 않네요. 조용한 공간에서, 카메라를 입가에 대고 이야기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주변 음원을 모두 뭉게면서 가져오기때문에. 메인 마이크로 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촬영자와 먼 거리에있는 음원을 녹음하는 경우라면, 성능을 기대를 하지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음역대 : 적절하나 고, 저음역대를 많이 잃어버림
선명도 : 낮은편
노이즈캔슬링 : 거의 안됨
가격 : 30만원
2) 디옵텍 MIC-J2SL 스테레오 마이크
중국산 만원짜리 스테레오마이크라고 소개했지만, 실제로는 디옵텍이라는 회사의 OEM 제품인듯합니다. 가격대가 낮은데다, 포장이 허접해서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제품중 하나인데요. 실제 녹음성능은 상당히 우수했습니다. 저음 부분을 꽤 잘 잡아내는데다, 배경소음도 상당히 잘 거르더군요. 일반적으로 막쓰기엔 딱 좋은 제품입니다. 심지어 스테레오마이크이기때문에, 좌우 채널이 따로 녹음된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가성비가 갑이네요!
음역대 : 적절한편. 고음역대를 잃어버리나, 저음부분을 잘 잡는편
선명도 : 아마추어 방송용으로는 적당함
노이즈캔슬링 : 만원짜리 치고는 성능이 준수한 편 / 너무 시끄러운 곳에서는 불가능
가격 : 1만원 초반대
3) 필라 CM 009 핀마이크
전반적으로 딱 가격대에 맞는 성능이다 - 라고 할만한 제품입니다. 놀랍게도 저음 부분에서는 2번의 디옵텍 스테레오마이크가 더 낫더군요. 노이즈캔슬링은 준수한 편이긴 합니다만, 선명도나 음역대 부분에서 음을 다 잡아내지 못하는 느낌이 강합니다.
음역대 : 적절한편. 고음역 및 저음역대를 많이 잃어버림
선명도 : 아마추어 방송용으로는 적당함
노이즈캔슬링 : 2만원짜리 치고는 성능이 괜찮은 편 / 너무 시끄러운 곳에서는 불가능
가격 : 2만원 초반대
4) 에듀티지 ETM 001 숏 마이크
제가 팟캐스트를 위해 처음으로 구매했던 제품중 하나입니다. 가까이에 대고 말하기에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멀어지면 제대로 음원을 잡지못하는 식의 마이크라. 참 애매모호한 제품입니다. 강의용으로 선전이되고 판매가되고있지만. 정작 강의를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격대도 저렴하진 않구요, 기능 부분에서도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게다가 이렇게 짧은 마이크는 실제로 사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음역대 : 고음과 저음 모두를 많이 잃어버림
선명도 : 거리가 멀어질경우 음의 뭉게짐이 상당히 심각함 / 가까이서 녹음하는 경우도 마찬가지
노이즈캔슬링 : 노이즈캔슬링이 아니라, 멀리있는 음원을 못 잡는 수준
가격 : 2만원 후반대
5) 아이리버 ICP X70i 통화 이어폰
제가 구매할 당시에는 2만원정도였는데, 가격대가 많이 내렸더군요. 통화용 이어폰에달려있는 기본 마이크라고 하기엔 상당한 노이즈 캔슬링을 자랑합니다. 물론 마이크가 잡아낼 수 있는 거리 또한 매우 짧기 때문에. 사용시에 조금 불편할 수는 있겠지만. 마이크를 추가로 구매하고싶지 않은, 아마추어분이라면. 기본 통화용 이어폰을 통해 녹음을 해보시는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추가비용이 안 든다는게 장점이겠네요.
음역대 : 전반적으로 소리가 작고, 흐린편 / 고음역 및 저음역대를 상당히 잃어버림
선명도 : 아마추어 방송용으로 추천하지않음
노이즈캔슬링 : 만원짜리 치고는 적당한편
가격 : 1만원 이하
6) LG 쿼드비트 3 통화 이어폰
아는 사람은 다 아는 가성비의 왕이죠. 만원도 안하는 성능에 이어폰이나 마이크 성능도 적절한 편입니다. 통화용 마이크 주제에 생각보다 저음 영역을 잘 잡는 편입니다. 음원을 잡는 거리도 생각보다 넓구요. 물론 방송용으로는 적합하진 않습니다마는, 초심자분들이 테스트를 해보기에는 적절한 녀석입니다. 바람이 부딛히는 소리에 노이즈가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약간의 보정을 통해 아마추어 방송용으로도 쓸만한 수준입니다.
음역대 : 통화용 이어폰 치고는 꽤나? 고음역을 많이 잃어버리나 저음은 적절히 잡는편
선명도 : 나쁘진 않으나, 방송용으로는 조금...
노이즈캔슬링 : 만원짜리 치고는 적당한편
가격 : 1만원 이하
7) 슈어 MVL 핀마이크
제가 가장 애용하는 제품입니다. 스마트폰용 핀마이크들중에 꽤 비싼 편에 속하고. 방송용에 적합한 제품이기도합니다. 강력한 노이즈캔슬링과, 선명도가 이 제품의 특성입니다. 다만 저음 부분이 많이 날아가는 편이라, 음원 보정시 저음부분을 강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대가 좀더 저렴했더라면 하는 바램이 있긴 합니다마는. 그래도 제가 MVL을 8개까지 구매하게된 데에는 이만한 제품이 없었기 때문이기도합니다.
음역대 : 핀마이크 치고 고음역을 잘 잡는 편. 다만 저음이 강조되지않아 날카로운 느낌이 든다.
선명도 : 날카롭다고 느낄정도로 선명도가 좋은편
노이즈캔슬링 : 이 가격대엔 이만한 제품이 없어요
가격 : 7만원 중반... 초심자들이 여러개를 사기엔 많이 비싼편
8) 아이폰6 기본 내장마이크
제가 녹음기로 사용중인 휴대폰입니다. 기본내장 마이크가 있긴하지만, 성능은 전혀 기대하지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스마트폰용 외장형 마이크가 꼭 필요한 타입이고. 노이즈캔슬링이나 음원의 첨예도도 많이 떨어집니다. 다만 휴대폰으로서의 기능때문에 쓰고있긴 하지만. 마이크와 녹음기를 개별로 구매하실 수 있다면. 스마트폰은 별로 추천드리는 조합은 아닙니다.
음역대 : 적당한편이고, 저음도 잘 잡는편 / 고음역대는 기대하지마세요
선명도 : 뭉게짐이 적당히 느껴집니다. 선명도는 떨어지는 편이에요.
노이즈캔슬링 : 별로 기대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가격 : 50만원대 ? 중고가격은 더 저렴하겠죠
9) 소니 ECM CS3 스테레오 마이크
비슷한 가격대의 디옵텍 스테레오마이크에 비해,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기본녹음에서도 마이크가 채 잡아내지못하는 저음역과 고음역 / 그리고 자체적인 마이크 과부하로 음원에 노이즈가 생깁니다. 좀 심하게 얘기하자면 전자음이 나기 때문에, 방송용으로는 적합하지않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은 가격대에 비해 적절한 편이지만, 전자음 노이즈가 난다는 자체가 이미 이 마이크는 마이크로서 가치가 없다는걸 말해주는군요. 절대 구매하지마세요.
음역대 : 저음과 고음 모두 전자음같은 노이즈가 생깁니다.
선명도 : 뭉게짐이 적당히 느껴집니다. 선명도는 떨어지는 편이에요.
노이즈캔슬링 : 적당한 편입니다. 하지만 전자음 노이즈는....
가격 : 만원 초반대지만 추천하지않습니다.
10) iDam A1-Pro 녹음기
왜 굳이 녹음기를 따로 구매해야하는지 알려준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기본 내장된 스테레오마이크의 강력함은 두말할 것 없고. 음원을 가져올 강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매우 작은 음원도 잡아내고, 음원 보정할것을 전제로 하고 녹음이되는 제품입니다. 기본 볼륨이 많이 낮은상태로 녹음이되나, 그만큼 보정 과정에서 추가적인 노이즈도 거의 발생하지않습니다. 실제 체감상 - 15시간정도 지속녹음을 하더라도 배터리가 남습니다. 거의 하루종일 써도 됩니다. 기자분들이 사용하기엔 딱 적당한 녀석이고. 필요하다면 추후에 한개정도 더 구매할 생각도 있습니다.
음역대 : 저음역을 정말 잘 잡습니다. 고음부분까지 잘 커버하는 편입니다.
선명도 : 선명합니다. 준 방송용 마이크를 쓰는 느낌마저 듭니다.
노이즈캔슬링 : 강력합니다. 대신 음원크기 보정을 하셔야할거에요.
가격 : 17만원. 가격대가 비싸서 초심자들이 사기엔 고민을 많이 하실겁니다.
11) 녹음기 + Cozy MK1192 마이크
녹음기나 PC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일단 스마트폰용 제품이 아니다보니, 폰에선 아예 인식이 안됩니다. 스탠드가 꽤나 그럴듯하지만. 이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5만원대의 트랜지스터 마이크를 구매하는걸 더 추천드립니다. 인터넷방송용 정도로 쓰면 적당할것 같기는 하네요.
음역대 : 저음역과 고음역을 많이 놓치는 편입니다. 좀 가벼운 느낌이네요.
선명도 : 흐린 편이고, 음원이 좀 뭉게지는 감이 있습니다.
노이즈캔슬링 : 생각보다 노이즈를 잘 잡는 편입니다. 의외에요.
가격 : 1만원. 가격대는 저렴하지만, 성능이 별로 좋진않아요
-
자, 이번엔 여러 마이크 제품들의 성능과, 방송용 적합에 대해 알아보았네요. 추후에도 괜찮은 제품이 있다면 구매해서, 사용해본 후. 테스트결과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제품 테스트는 여기까지입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