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플러스 Feb 25. 2018

디자인 노트 : UI 디자이너가 되고싶으세요?

현직 UI디자이너가 알기쉽게 설명해주는, UI디자이너가 되는 방법

                                                 

UI 디자이너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간단 정리본입니다.


UI 디자이너가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업계 상황은 어떤지.

알기쉽게 축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ㅎㅎ         


                                                                                                                                                                                    





Q 01. UI 디자이너는 무슨일을 하나요?




좌 : 앱디자인 / 우: 웹 디자인


A. 일반 IT 분야라면, 앱이나 웹 디자인을 하고
 






A. 파워포인트 (PPT) 규격이나 카달로그, 회사로고, 그 외에도 잡다한 편집 디자인을 함께 하기도 합니다.








A3. 게임 분야라면 게임용 UI나 간단한 UI용 이펙트, 등을 만듭니다

참쉽죠?









Q 02. UI 디자인은 어떻게 하는거에요?




A. 디자인 과정은 다음과 같아요

참... 알기 쉽...죠?


전체 흐름을 보여드렸으니
1번부터 4번까지, 풀어서 다시한번 설명해볼게요.






01. UI 목표대상 및 디바이스 확인

UI 디자인은 결국엔 화면에 무슨 정보를 어떻게 띄울까. 를 고민하는 과정이에요.
그래서 '어떤' 기기에서 '무엇이' 떠야하는지. 그걸 누가 쓰는지 고민을 해야해요.

모바일 환경인지. PC 화면인지. 아니면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판)인지 등등
다양한 화면 상황에 맞게. 쓰는 사람이 편안할 수 있도록 기획을 해야하죠.










02. UI 디자인 설계하기

UI 디자인 설계라는건 - 뭐가 어떻게 움직이고. 어디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하나하나 결정하는 거에요.
화면에 들어갈 기능에 대해서 이해해야 설계가 가능하니까, 기확자나 개발자들과 함께 회의를 하게되죠!

보통 이 때, 디자이너가 기획자로서의 역할과, 개발자와의 소통을 많이 하게돼요.
"난 디자이너니까 너네가 기획해와라" - 같은 마인드는 환영받지 못합니다!









03. 디자인 시안 제작하기

설계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로 사용할 여러가지 시안을 만들어요.
이 과정에서 다른 팀원들과 함께 여러가지 의견을 공유하고 수정작업을 거쳐요.

보통 이때가 제일 빡세요

설계화면이 완벽하지 못해서  디자인하면서 설계가 바뀌는 경우는 상당히 많아요.
이 과정에서 개발자와의 소통, 기획자의 중요성을 새삼스럽게 느끼시게 될겁니다...










04. 실제로 만들어진 디자인 적용하기

UI 디자인은 기기마다 다른 언어로 이뤄진 프로그램 위에 얹혀지는 건축물이에요.
그래서 개발자나, html 코딩을 할줄아는 사람들이 실제 디자인을 입히는작업을 하게돼요.

본인이 html 코딩을 할줄 안다면, 그것도 굉장히 큰 장점이에요 (연봉상승)
개발자분이 작업을 해주시는 상황이라면, 디자이너가 이미지가이드를 만들어줘야합니다!







Q 03. 이미지가이드 라는건 뭐에요?





A. 건축물을 지을때를 예로 들어볼게요. 설계도는 따로 설계사가 만들지만 실제로 건물을 짓는건 현장의 건축 인부들이 하잖아요? 프로그램 개발도 마찬가지에요.



물론 현실에서는 대부분 개발자가 디자이너보다 연봉도 높고, 위치도 높습니다.
개발자느님이, 그지같은 디자인을 개발로 승화시켜주신다...!! 오오오...!!








A. 웹의 경우는 HTML 코딩으로 화면을 만들어야하고  /  앱의 경우는 개발자가 이런 설계도를 보고 개발을 해야해요. 그래서 앱 디자이너는 - 모바일 기기 해상도에 맞게, 시안을 위한 설계도를 만들 줄 알아야하죠. 이게 바로 이미지가이드에요.



그리고 제일 더럽게 재미없는 노가다중에 하나가 이미지가이드에요
iOS랑 안드로이드, 해상도별로 가이드를 따로 만들어야한다는게 제일 끔찍하죠







Q 04. UI 디자이너가 되려면 디자인 학과 대학을 꼭 나와야해요?



A. 대학이나 학과와는 크게 상관이 없어요. 다만 디자인 관련 학과라면 좀더 도움이 되긴 하겠죠?

어차피 디자인 업계는 학교보다 포폴이에요 포폴....실력 지상주의!!!  







Q 05. UI 디자이너가 되려면 어떤걸 배워야해요?



A. 글씨와 글자체의 간격, 크기를 다루는 법에 대해서 배워야하고요
(직접 글씨를 만들 수 있으면 더 좋아요)






A. 좋은 사진을 편집하거나, 보정하는 법에 대해서 배워야해요
(직접 찍을 수 있으면 더욱더 좋아요)





A. 예쁜 색상을 찾고, 색 조합에 맞게 배치하는 법에 대해서 배워야해요.
(다양한 색상패턴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더 좋아요)







A. 기기마다 쓰이는, 다양한 규격의 레이아웃. 나열패턴을 알고있으면 좋아요
(모바일, PC, 잡지, PPT 등 모두 규격이 달라요)







Q 06. UI 디자이너는 돈 많이 벌어요?





A. 디자이너의 연봉은 다른것보다 디자인 실력에 영향을 많이 받아요.

일반적으로 초봉은 약 2천만원 / 2~3년차에서는 3천만원 초반에서 중반정도
그 이후에는 개인 역량에 따라서 4~5천만원 이상을 받는 사람도 있긴해요.





A. 하지만 대부분 4~5천만원의 벽을 넘기 힘든게 UI 디자이너 직종이랍니다.
한국에서는 디자이너가 업무 난이도가 낮은편에 속하고. 동시에 임금도 낮은 편에 속합니다.

UI 디자이너는 감각과 경험, 그리고 포트폴리오가 매우 중요한 직업이에요.
실력을 쌓는 기간이나, 배워야할 것들이 많은데 비해 큰 메리트를 갖진 못합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실력만 확실하게 있으면 먹고사는데에는 문제없을만큼 벌긴 해요. 욕심을 버리세요 (?)








Q 07. UI 디자이너는 미래에도 안정적인 직장일까요?



A. 슬프지만, UI 디자이너는 미래로 갈수록 불안정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직업이에요.

기존의 웹 디자이너들은 예전에 비해 할일이 많이 줄어들다보니, 앱 시장으로 뛰어들었거든요.
그러나 최근 2~3년 사이에 앱 시장은 이미 좁아지고, 작아지고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최근  UI 디자이너 아카데미같은 교육업체가 늘어나는 것에 비해
신입 UI 디자이너를 뽑는 기업의 채용공고는 점차 줄어들고있어요.






A. 지금 UI 디자인을 공부해서 디자이너가 되려고 하신다면, 별로 추천해드리고싶진 않아요.
웹이나 앱 시장은 급격히 작아지고있고. 소규모 업체가 대기업과 경쟁하는 구도가 되고있거든요.

이미 큰 틀에서 만들어져야할 서비스나, 디자인들이 거의 다 만들어진 상태이다보니
신규 디자이너가 꾸준히 일할 수 있는 곳은 신규 업체나, 외주업체 밖에 없어요.

신규, 혹은 외주업체에서 실력을 쌓는다 하더라도, 커다란 업체들도 규모를 줄이면서 작은 일을 하고있기에
일반적인 중소규모 업체에서. 디자이너로 살아남는건 장기적으로 볼때 미래가 밝은 상황은 아니에요.

이미 디자이너로서 일을 하고 계신 상황이 아니라면, 다른 직종을 고민해보시는 것도 괜찮을지 몰라요.






Q 08. 그래도 UI 디자이너를 하고싶다면, 어떤 기업을 찾는게 좋을까요?





A. 본인이 디자인 실력이 매우 좋은 사람이라면 규모가 큰 외주업체로 들어가도 괜찮아요.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디자이너 스스로, 개발자와 사업가들 속으로 파고들어야해요.

UI 디자이너는 항상 '이미 주어진 정보'를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하는 직업이에요.
그렇다보니 그런 정보를 만들어내고, 사업을 확장하고있는 기업들을 잘 찾아내야해요.

해당 사업이 향후에도 안정적일 것인지. 그걸 개발하는 기술력이 남들과 비교할수없는 강력한 기술인지.
그런 사업적, 기술적 판단이 결국 회사에 속해있는 디자이너가 오래갈수 있는지를 좌우하거든요.







A. 좋은 기업을 고르려면,  IT 산업의 트렌드와, 앞으로 흘러갈 미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요.
UI 디자이너가, 디자인 기술과 공부만으로 먹고살 수 있는 방법은 생각보다 많지 않거든요.

기술적으로 다른 회사가 갖고있지 않은 장점을 갖고있는지.
그곳에서 쓰이는 디자인 규격이나, 종류가 어떤게 있는지.

스스로 3년정도 그 회사에서 머물렀을 때. 어떤 사람이 되어있을것 같은지.
몇가지만 고민해보다보면 생각보다 쉽게 답이 나올 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말이 쉽죠... IT 트렌드를 알고서 공부도 많이 해봐야해요







UI 디자이너가 되고싶은 분들을 위한 떡잎들을 가볍게 즈리밟는 현실적인 이야기였습니다....
누가 이걸 보고도 UI 디자이너가 되려고할지는 잘 모르겠지만-_-[....]

이미 결정하셨다면. 철저하게 분석하면서 힘내시길....




굿럭


                    





이 내용은 UI 디자인 연구소 - 단톡방에 올려진 자료를 정리하여 만들어진 컨텐츠입니다.

저희 단톡방은 잡담이 불가능한 방입니다. 단톡방에 들어오시려는 분은 - 이용안내문을 꼭 확인해주세요!





단톡방 이용안내

https://brunch.co.kr/@clay1987/113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실무이론 : 정보정리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