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햄볶냥이 Apr 19. 2020

운동 전후에 챙겨 먹으면 좋은 7가지 식품

운동 전후에 챙겨 먹으면 좋은 7가지 식품

운동 전후에 먹으면 운동능력을 더 키워주는 식품들이 있는데요.

비트, 커피, 당근 등... 운동 전후에 챙겨 먹으면 좋은 7가지 식품을 소개합니다~




비트 - 에너지 증진에 효과적



비트 속 베타인 성분은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킵니다. 특히 크레아틴과 함께 섭취할 경우 근력 향상에 시너지 효과를 줍니다. <영국 의학저널>에 발표된 남자 사이클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한 그룹은 비트 주스를 먹게 하고 다른 그룹은 가짜 약을 먹게 했습니다. 그 결과, 비트 주스를 먹은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16% 더 멀리 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비트는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효능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 - 운동능력 강화에 탁월



운동할 때는 평상시 보다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게 되어 세포가 산화되기 쉬운데요. 이때 세포가 산화되지 않도록 세포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당근에 풍부한 항상화 영양소입니다. 당근 속 베타카로틴은 세포의 노화를 막아서 운동능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운동 전에 당근을 주스로 내서 먹어도 좋고 평상시에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커피 - 지구력 크게 향상



커피는 운동 지구력을 크게 향상시키는 음료입니다. 실제 호주 스포츠연구소의 제인 그리피스 박사는 카페인이 탄수화물보다 지방을 먼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또한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운동 중에 생기는 피로감을 최고 60%까지 줄일 수 있는데요, 이는 커피 속 카페인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운동하기 1시간 전 원두커피를 마시면 칼로리 소모가 증가돼 운동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우유 - 1시간 안에 마시면 근육 형성에 도움



우유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근육 생성에 탁월합니다. 또한,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은 소화와 흡수가 느려 체내에 장시간 머물면서 오랫동안 근육을 합성시킵니다. 특히, 우유는 운동 후 1시간 안에 마시는 것이 근육 형성에 가장 좋습니다.




생강 - 운동 후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



흔히, 감기 예방이나 치료를 위해 생강차를 많이 마시는데요. 생강 속 진저론과 쇼가올 성분은 운동으로 인한 근육통을 풀어주는 데 탁월합니다. 실제 2010년 <통증 저널>에 실린 미국 조지아대학 운동생리학 크리스토퍼 블랙 박사팀 연구를 보면, 대학생 7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 생강이 강도 높은 운동 후 근육통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연어 - 격렬한 운동 후 찾아오는 근육 손상 막아



연어는 신진대사 및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합니다. 특히 연어에는 100g당 22g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닭가슴살 못지않은 단백질 식품이기도 하는데요.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손상될 수 있는데 연어 속 풍부한 단백질이 근육을 재합성하는 데 용이합니다. 그리고 연어에 함유된 비타민D 역시 근육을 만들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귀리 - 운동 중 혈당과 에너지 수준 안정적으로 유지



귀리에는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 운동하는 동안 혈당과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백미보다 단백질을 3배, 식이섬유를 6배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철분, 칼륨 등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작가의 이전글 뇌를 깨우는 식품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