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임종현 Mar 30. 2018

하노이의 영혼 - 호안끼엠

하노이의 도심에 대해서 알아본다. 우선 CBD(중심업무지역 Central Business District)는 하노이의 구도심 호안끼엠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HOAN KIEM DISTRICT, HAI BA TRUNG DISTRICT, BA DINH DISTRICT, DONG DA DISTRICT 네개 구를 중심으로 미드타운을 이룬다.


1. HOAN KIEM DISTRICT

호안끼엠 Hoàn Kiếm은  호안끼엠 호수의 이름을 딴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의 도시 지역이다. 호안끼엠 지구는 하노이의 도심 및 상업 중심지로써 가장 큰 베트남의 공기업 및 은행 본사는 대부분 여기에 위치해 있으며 하노이시위원회는 호안끼엠 호수에 인접한 Dinh Tien Hoang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호안끼엠은 ‘검을 돌려주다’라는 뜻으로 중국 명나라의 지배로부터 베트남을 독립시킨 레러이 장군의 업적과 연관되어 있다. 레러이 장군이 호수를 거닐 때 거북이가 나타나 신성한 검을 건네 주었다고 한다. 지도에서 붉은 표시 지역으로 하노이 여행의 이정표 역할을 한다. 여행을 가면 보통 이지역 주변의 관광명소와 시장을 구경하고 하루 숙박을 하고 하롱베이로 간다. 그래서 하노이 여행을 다녀와도 위에 있는 큰 호수인 서호 한번 구경 못하고 호안끼엠 호수 주변의 오토바이 행렬만 구경하고 가게 된다. 구시가인 Old Quarter 36거리, 동쑤언 시장, 오페라하우스, 성요셉성당, 호아로 수용소 등이 호안끼엠 호수 주변에 위치한다.


맥주거리 Pho Ta Hien

하노이 구시가 Old Quarter (36 streets)

‘하노이의 영혼’에 해당하는 곳으로 호안끼엠 호수 북쪽에 있는 36개의 거리로 이루어져 있다. 구 시가가 형성된 것은 리 왕조가 탕롱을 건설한 11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정에서 사용하던 물건들을 만들기 위해 전국에서 유명한 장인들을 불러모아 형성되었다고 한다. 거리마다 특화된 상품을 생산했기 때문에, 거리 이름도 그곳에서 생산되던 물건에서 유래했다. 세계 각지에서 온 베낭객들과 여행객들이 하노이 상인들과 젊은이들과 어울러져 있는 곳이다. 맥주거리에 가면 목욕탕 의자에 모두 앉아 함께 술한잔 하는 분위기도 색다르다.



2. HAI BA TRUNG DISTRICT

하이바쯩 Hai Ba Trung 는 하노이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378,000 명) 도시 지역이다. 도시의 처음 4 개 중부 지구 중 하나로 설립 된 베트남 역사적인 두 명의 여자 영웅인 Trưng Sisters의 이름을 딴 것이라고 한다. 하이바쯩은 호안끼엠의 바로 아래 지역으로 호치민시 1군에도 하이바쯩 거리가 있다.



3. BA DINH DISTRICT

바딘 Ba Đình는 베트남의 정치 중심지이다. 대부분의 정부 관청과 대사관이 이곳에 있다. 공식적으로 여행도서에 사용 된 이름 인 "French Quarter 프렌티쿼터"(Khu phố Pháp)라고 불렸다. 김우중 전 대우회장이 건설한 대우호텔이 아래 지도에서 롯데하노이 센터 건너편에 위치하고 있다. 바딘은 서호 아래 부분과 호안끼엠의 윗부분과 좌측에 있어 하노이시의 핵심지역이다. 1995년 개관한 하노이 대우호텔은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의‘ 세계경영’과 관련이 깊다. 하노이는 과거 ‘대우왕국’으로 불렸다. 그만큼 ‘한국’하면 ‘대우’의 이미지가 강했는데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곳이 바로 하노이의 랜드마크로 손꼽히는 ‘하노이 대우호텔’이다. 지금은 바로 앞의 롯데호텔에 그 자리를 내준 것 같아 보이지만 그 당시 하노이 일대엔 빌딩이라 변변히 부를 만한 건물들도 없었다. 10여년전 하노이에 방문한 적이 있는데 당시에 대우호텔밖에 높은 빌딩을 보지 못한 기억이 있다. 하노이에 가장 먼저 생겨난 10층짜리 5성급 특급호텔 하노이호텔은 당시 하노이에서 제일 높고 좋은 빌딩이었다. 외국의 태통령과 같은 국빈이 방문하면 그 수준에 맞출 수 있는 유일한 호텔이기도 했다. 또한 바딘에는 베트남의 지도자 호치민 묘, 호치민 생가가 있으며 베트남의 중요한 역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장소로 호치민 주석이 1945년 9월 2일 베트남의 독립선포를 한 바딘 광장이 있다. 미국대사관, 일본대사관등 대사관들이 많이 모여있어서 일본인타운이 여기에 위치하고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는 지역중의 하나이다. 곧 오픈하는 메트로 3호선과 2A선이 이 지역으로 연결된다.


사진 : 롯데센터하노이 

 

4. DONG DA DISTRICT

세계에서 가장 인구 밀도가 높은 국가 중 하나 인 하노이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 인 동다 (Dong Da)는 실제 하노이의 전형이다. Dong Da는 베트남 관광의 숨겨진 매력을 반영하고 있다. Thanh Cong 시장에서 식료품을 구입하거나 가장 순수한 형태의 하노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동다는 바딘의 아래, 호안끼엠과 하이바쯩의 좌측에 위치하고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이다.



1. HOAN KIEM DISTRICT

2. HAI BA TRUNG DISTRICT

3. BA DINH DISTRICT

4. DONG DA DISTRICT


이렇게 네 지역이 하노이의 구도심이면서 CBD와 미드타운 지역이다. 이미 인구밀도도 높고 많은 오피스들과 관청들, 관광지, 주거지역들이 밀집되어 있어서 재개발외에 개발할 땅이 거의 없는 지역이기도 하다.




참고 및 인용

프렌즈베트남_중앙Books

[한인초대석]베트남에서 못다 이룬 대우의 꿈




아시아 부동산 투자컨설팅 d2HOUSE.asia http://www.d2HOUSE.asia

여행을 더 여행처럼 트립앤바이 http://www.tripnbuy.com


매거진의 이전글 천년고도, 호수의 도시 하노이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