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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명광 May 30. 2023

경험이몽

패션포스트_시장탐구생

경기가 좋지 않다. 언제 그 끝이 올지 예상도 쉽지 않다. 시장에 참여하는 공급자나 소비자 모두 살아남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모두가 공통적으로 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방법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뿐이라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고객 경험에 대한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닌지라 공급자나 소비자는 다 동상이몽인 상황이다.   


공급자의 고객경험

기업들은 시대의 변화가 기회이자 위기다. 온라인 시대가 오면서 기존의 업으로 영속할 수 있는지 의심하기 시작하고 다양한 고민을 통해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기존의 업의 본질마저 부정해야 살아남을 수 있음을 알고는 있지만 쉽게 솔루션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그리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한 소비자의 취향과 소비심리를 맞춰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당위는 알고 있지만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다.  

온라인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기업이나 브랜드는 오프라인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이론상으로는 맞는 거 같지만 이런 시도가 잘 적용되는가 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기존에 제공하던 상품이나 서비스가 하루아침에 변할 수는 없지만 고객의 마음은 한순간에 변하기 때문이다. 시장의 변화와 시장 트렌드의 변화가 전략적 접근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오랜만에 패션포스트에 기고를 했습니다. 바쁘단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다... 회사 2곳 운영과 학교 2곳 출강, 기업체 특강이나 퍼실리테이터도 가끔 나가고 핑계는 아닙니다^^ 계속해서 패션포스트에서 감상해주세요~


http://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fsp36&wr_id=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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