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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한별 Dec 26. 2015

UX 팀 오브 원

도서 정보

UX 팀 오브 원 - 

리아 불리 지음, 오동우 옮김/비제이퍼블릭


평가 및 감상


추천 정도 : ★ ★ ★ ★ 

추천 대상 : UX에 대해 어느 정도 개념은 알고 있으나, 조직 내에서 UX를 어떻게 전파해야 할지 고충을 느끼는 사람. UX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지만 커리어를 어떻게 쌓아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

감상 : 한국에서도 UX라는 말이 유행하게 된지는 꽤 오래 됐지만, 실상 UX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UI에 가깝다거나 명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마치 빅데이터처럼). UX 전문가가 포진해 있는 축복 받은 환경에서 일한다면 상관 없겠지만 그러한 환경을 갖추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런 의미에서  UX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쌓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할 듯.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데이터 분석가와 UX 디자이너 관련 서적에는 공통점이 많다고 느꼈다. 단지 주로 다루는 정보의 Source가 정량적이냐, 정성적이냐로 갈리는 것 같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은 결국에는 정성적 분석을 병행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고, 분석의 결과를 실행으로 가져가지 않으면 무의미하기 때문에 UX 디자인과 엮어갈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꽤 많은 데이터 분석 책에서 "수치는 수치일 뿐 정성적 분석을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라든가, "데이터만으로 설득을 시키긴 어려우니 듣는 대상에 따라 적합한 언어로 설명해야 합니다" 라는 대목이 있는데 이 책에서도 동일한 대목을 발견할 수 있었다.




발췌


1부 이론편

1장 UX란 무엇인가

사용자 경험의 정의 : 논란이 많지만 사용자 경험은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경험하는 상호작용이나 인지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전반적인 효과

사용자 경험의 예 : 물리적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제품에서 느끼는 총체적 사용감

UX와 UI의 차이점 :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경험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2장 시작하기

1. UX 툴킷을 익혀라

2. 어떤 점을 개선할지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라

3. 사용자들이 누구인지 파악하라

4. 디자인에 착수하라


UX 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작업들

발견(Discover) : UX 디자이너의 현위치가 어디이고, 회사가 원하는 제품들을 만들기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찾아내는 작업

+ 이해 관계자 인터뷰 : 중요한 결정권을 가진 담당자들과 그들이 이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 작업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것을 파악

+ 장약기위(SWOT) : 제품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장단점, 기회와 위험을 측정. 경쟁력 평가, 콘텐츠 검사, 발견적 평가(huristic), 전문가 평가 등

+ 요구사항 수집 : 제품에 어떤 요소들이 들어가야 하는지, 경우에 따라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 결정


전략 : 일관성과 통일성을 가진 제품을 디자인하기 위해 목표로 하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비전을 확립하는 작업

+ 디자인 원칙 : 사용자들이 제품 디자인을 어떻게 경험할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특징 몇 가지

+ 시각적 설명 도구 : 그림, 도식, 스토리 보드, 동여상 등

+ 로드맵 : 목표를 위해 먼저 해야 할 작업부터 마지막 작업까지


사용자 연구 : 이 제품의 사용자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어떤 것인지 최대한 파악

+ 1차 사용자 연구 : 사용자들로 직접 배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 현장 조사, 일지 연구, 설문 조사 등

+ 2차 사용자 연구 : 동일한 사용자 집단에 대해 다른 기관에서 실시한 연구 결과들을 모아 검토하는 것. (시장 세분화 자료가 가장 유용)

 + 사용자 모델(Persona), 멘탈 모델, 사용자 이야기(User Stoies)


디자인 : 사용자가 제품을 즐겁게 접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리는 작업

+ 정보설계/사이트맵 : 사이트의 구성을 정리한 문서. (<월드 와이드 웹을 위한 정보설계> 추천)

+ 프로세스와 작업 도표 : 사용자들이 시스템과 단계별로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 시스템이 어떻게 적응하고 반응할지를 보여주는 모델

+ 와이어프레임 :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의 각각의 화면

+ 디자인 컴포지션 : 시스템 내의 각각의 페이지와 상태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시각 디자인

+ 상세 설계 :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극도로 자세히 보여주는 문서

+ 스타일 및 패턴 가이드 : 스타일 가이드는 시각 디자인, 시각적 콘텐츠를 위한 표준 규정, 패턴 가이드는 인터랙션의 표준 규정


실행 : 지다인이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작동하는지, 계획대로 이행되는지를 확인하는 작업

+ 사용성 테스트 : 사람들이 서비스를 얼마나 쉽게 수행할 수 있는지 측정

+ 실행 감독(Implitation Oversight) :  UX 관련 추가 문제들을 디자이너와 엔지니어가 함께 해결

+ 측정/분석 트래킹 : 사람들이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측정하고 차후 개선을 위해 데이터를 모니터링


디자이너가 자신의 작업 범위를 분명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한 페이지에 요약해보는 것이다.


해야 할 작업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라

+ 쉬운 목표부터 찾아라 : 목표에 대한 비전으로 동료들을 유인하라. 제품에서 개선하기 원하는 부분을 찾고 어떻게 공략할지 계획을 세워라. 검은 모자 미팅, 발견적 메모 추천

+ 계획을 세워라 : 사람들에게 UX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무엇인가를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들을 파악하라 : 좋은 제품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에서 사라지게 된다

사람들을 세분화된 시장에서 도출해낸 단순한 통게자료로 취급하는 습관을 버리고, 그들을 있는 그대로의 복잡하고 불특정의 살아 있는 존재로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유저 인터페이스 엔지니어링의 재러드 스풀은 최종 사용자와 대면하는 시간이 길수록 제품의 질이 좋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http://www.uie.com/articles/user_exposure_hours/)


디자인에 착수하라

+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라

+ 디자인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작업에 동료들을 참여시켜라

+ 성공한 제품들로부터 배워라 : 영감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두면 도움이 된다


만약 하나만 선택한다면... 사용자 조사에 착수하라!


3장 UX 작업의 지지기반 다지기

절차보다 원칙이 우선 : 아무리 많은 절차가 있어도 사람들이 지지해주지 않으면 성과가 생기지 않는다. 원칙은 작업 전체를 붙잡아주는 구심점이다. 원칙은 몇 가지 문장이면 충분하다. 사용자 중심으로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비전을 분명하게 표현하면 된다. 무엇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1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끌기 위해서는 열린 자세와 우호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사람들을 초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그룹에 참여시키고, 그들을 사용자에게 편리한 제품을 만들어가는 끊임없는 작업을 함께하는 파트너로 대접하라

#2 함께 만들어라

아이디어를 충분히 손에 잡힐 수 있게 유형화시켜라

#3 경청하라

일단 각자가 가진 정보와 시각이 공유되면 홀로 UX를 책임지는 디자이너의 역할은 다양한 의견들 사이의 긴장을 해소하고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만한 경험을 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4 멈춰야 할 때를 알아라

일에는 완전한 끝이 없다. 제품을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일이 가장 중요한지에 대해 UX 분야 바깥에 있는 사람들과 끊임없이 대화해야 한다


사람들과의 문제를 다루는 방법 :

+ 팀원들은 UX를 어떻게 해결하고 싶은지 인터뷰해보라 : 경청투어 추천

+ 비공식  UX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 조직 내의 숨은 UX 지지자들을 찾아내서 정기적으로 만남을 가지면서 회사에 UX 이해를 확산시켜라

+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끌어내라 : 사용자 연구를 할 때는 타 부서의 동료들을 참여시키고 다양한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참여해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방법을 자유롭게 의논할 수 있도록 전략 워크숍을 제안하라

+ 회의에서 깜짝 발표를 하지 말고 사전에 만나 협의하라 : 사전 미팅을 통해 디자인 안을 제대로 발표하기 앞서 사람들의 지지를 확보하라

+ 다른 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라


조직의 문제를 다루는 방법 :

+ 요구사항들을 구체적으로 그려주겠다고 제안하라

+ 사람들로 하여금 UX가 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깨닫도록 도와라

+ 협력업체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 단순히 최종 승인만을 요구해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라 : 이런 경우라도 넘기지 말고 사람들에게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는 기회로 삼아라. 게릴라식 사용자 조사를 싱시해서 직접 관찰에 의하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이해시켜라

+ 케이스 스터디를 개발하라 : 사람들을 위해 과거에 수행한 작업을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이야기로 구성하라

+ 식사를 함께 하라 : 점심 식사 시간을 관계를 맺는 기회로 삼아라


만약 하나만 선택한다면... 뛰어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를 구축하라. 방어적인 태도나 전투적인 태도를 갖지 않도록 조심하고 협력적인 자세, 모든 일에 흥미를 갖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라. 동료들을 작업에 참여시키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게 하라


4장 개인적 성장과 경력 관리

전문가들이 모인 커뮤니티 :
IXDA(www.ixda.ogrg/) 인터랙션 디자인

SIGCHI(www.sigchi.org/) 학술적인 성격이 강함

 IA Institute(iainstitute.org/en/)

UXPA(www.uxpa.org www.usabilityprofessionals.org)

AIGA(www.aiga.org) 그래픽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제품 디자인


메일링 리스트와 온라인 커뮤니티 :

IXDA : ww.ixda.com/discussion

IA Institute : http://lists.iainstitute.org/listinfo.cgi/iai-members-iainstitute.org/

SIGCHI : www.sigchi.org/connect/mailing-lists

Anthrodesign : http://groups.yahoo.com/group/anthrodesign

Stack Exchange :  http://ux.stackexchange.com/


기회를 최대화하려면 소셜 네트워크에서 두세 단계 너머에 있는 사람이 많아야 한다


끊임없이 학습하라 :

UX Booth : www.uxbooth.com

UX Matters : www.uxmatters.com/

A List Apart : www.alistapart.com

Boxes and Arrows : www.boxesandarrows.com/

Smashing Magazine : www.smashingmagazine.com

Core77 : www.core77.com

.Net Magazine : www.netmagazine.com

UIE Newletter : www.uie.com/uietips/

Adaptive Path Blog : www.adaptivepath.com/ideas

User Interface Engineering Virtual Seminars : www.uie.com/events/virtual_seminars/

Rosenfeld Media Virtual Seminars : http://rosenfeldmedia.com/seminars/

Lynda.com : www.lynda.com

TreeHouse : http://teamtreehouse.com/

Coursera : www.coursera.org

AIGA Webinars : www.aiga.org/resource/

Slideshare : www.slideshare.net


사내 학습 :

성취할 목표를 문서로 작성하라. 내년에 내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데 회사에서는 그를 위해 어떤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를 문서화하는 것이다


경력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 :

비용을 청구하는 기안을 작성할 때에는 왜 그런 UX 작업이 필요한지, 그 작업에는 어떤 일들이 포함되는지, 어떤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를 분명하게 밝히고 그런 작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기입한다

+ 회사의 목표에 맞춰라 : UX 질문지를 돌려서 회사가 과연 UX의 목표와 회사의 목표가 부합한다고 여기는 있는지 여부를 측정해볼 수 있다

+ 진척도를 측정하라 : UX 건강진단을 통해 사용자 경험의 진척도를 측정하라

+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라 : 먼저 큰 그림을 그리고 거기에 따라 지금 해야 할 일, 다음에 해야 할 일,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을 정하기 위해 전략적 워크숍과 UX 프로젝트 계획을 함께 사용하라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했다면 : 스스로에게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라

+ 홀로 UX를 책임지기를 원하는가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팀을 구성하기를 원하는가?

+ 회사 조직의 내부 일원으로 일하는 것과 외부의 전문가로 일하는 것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가?

+ 특정 회사에 고용되기를 원하는가 독립적으로 일하기를 원하는가?

+ 나에게 특화된 UX의 주제나 접점은 무엇인가?

+ 스페셜리스프인가, 제너럴리스트인가?


2부 실전편

5장 계획과 발견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통해서 고치거나 개선하려는 것은 무엇인가? 작업의 결과로 얻게 될 최고의 사용자 경험은 무엇인가? 제품이 팔릴 시장과 "양질의 결과물"에 관한 회사 내부 기준을 볼 때 어떤 기회가 있는가? 제품이 팔릴 시장과 "양질의 결과물"에 관한 회사 내부 기준을 볼 때 어떤 기회가 있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제로 작업을 할 때 알고 있어야 할 구체적인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UX 작업의 결과물이 제품 개발의 다른 부분들과 어떻게 결부될 것이며, 그를 위해서는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UX 질문지 : 작업 대상이 되는 제품과 그 제품이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경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더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제품이나 사용자 경험에 대해서 알고 있는 내용들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들을 나열한 리스트.

UX 디자인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무엇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를 디자이너로 하여금 분명하게 인식하게 도와준다. 구체적인 질문을 생각해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메모장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p.93-95


+ UX 프로젝트 계획 : 어떤 UX 기법을 이용하여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것인가?

작업을 통해서 비즈니스와 사용자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가 포함되어야 함

복잡성을 가늠하고,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라

p.96-100


+ 경청 투어 : UX팀/디자이너의 우선순위는 어디에 있으며. 현재 회사에서는 UX를 얼마나 이해하고 지원하고 있는가?

동료들이 생각하는 목표와 그들의 우선순위를 듣고, 그들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으로 UX의 역할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것

제품에서 절대로 건드리면 안 되는 부분, 손 대도 무방한 부분, UX 디자이너의 작업 환경을 파악하라

p.103-107


+ 기회 워크숍 : UX 관점에서 볼 때 제품에서 개선이 가장 시급한 부분은 무엇인가?

현재 제품이 가진 문제

현재 제품이 가지고 있지 않은 그러나 채택했어야 했던 기능

제대로 된 제품이 되기 위해서 중요한 사항

사람들이 적은 포스트잇의 내용을 하나씩 이야기해보게 하고,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벽에 붙여놓는다

기회 워크숍을 한다고 해서 사용자 조사를 생략해서는 절대 안된다

p. 108-111


+ 프로젝트 개요 : 사용자 중심 디자인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목표나 기대가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명시하는 것. 무엇을 하려는지, 왜 하려는지, 작업을 제한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 결과물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지가 개요에 포함되어야 한다

회사의 요구 사항, 사용자들의 필요, 목표, 주요 기대치 등

이 제품은 어떤 가치를 약속하는가 브랜드의 어떤 특징을 강화하거나 활성화해야 하는가? 결과물에 반영되어야 하는 디자인 원칙이 있다면 어떤 것들인가? 프로젝트 개요는 한 페이지에 요약하여, 빨간 펜을 나눠주고 각자에게 수정되어야 하는 부분에 의견을 제시하게 하라.


+ 전략 워크숍 : 가장 이상적인 사용자 경험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무엇이며 그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가?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초기 단계에 가장 적합함

트라이어드 : 단어를 통해 제품의 정체성 탐구

엘리베이터 피치 : 제품과 그 제품의 특징에 대해 팀원이 공유하고 동의하도록 함

미래에서 온 유물 : 제품이 시장에 공개되었을 때의 인상을 그려볼 수 있음

스토리 보드 : 개발 시작후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옮겨간 시점에서 사용하게 되는 도구

무드보드 : 완성된 제품이 전달하는 느낌, 인상을 보여주는 대형 콜라주

2X2 혹은 카노 모델 : 초점을 두어야 할 기능과 사양에 관한 팀원의 논의를 돕는 데 사용


한 가지에 주력한다면 경청투어에 집중하라


6장 연구 조사

+ 학습계획 :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모르는 것은 무엇이며, 모르는 것은 어떻게 알아낼 것인가?

사용자의 필요와 경험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시간

p.131-134


+ 게릴라식 사용자 조사 : 사용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무엇인가? 사용자들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 그들은 현재 이 회사의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열린 질문을 던져라, 과거에 있었던 일에 대해 물어라, 한 장의 그림은 천 마디의 말보다 낫다, 그들의 환경으로 들어가라, 대가를 지불하라

p.135-140


+ 프로토 퍼소나 : 이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의 필요와 목표, 그들이 겪는 어려운 점에 공감하는가?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퍼소나를 현재 가지고 있는 데이터 만으로 간단하게 만든다

사용자 연구에 바탕에 모델을 만들되 어디까지나 가설로 생각하라

p. 140-144


+ 발견적 메모 : 사용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제품을 경험하는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보면서 사용자의 눈높이로 바라보고 그 반응을 기록하라.

퍼소나를 하나 선택하여 감정을 기록하는 것이 좋다.

p.145-148


+ 비교 평가 : 이 제품에 대해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표준이 되는 제품이나 모범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쟁력 평가에서는 우리와 직접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제품을 평가하지만, 비교평가에서는 고객이 마주치거나 사용할 것 같은 제품들을 살피는 것

단순한 기능이 아닌 사용자 경험의 질을 측정하라. 보고서를 쓰듯 계획하라.

p.149-152


+ 콘텐츠 패턴 : 이 제품에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와 기능은 어떤 것이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전반적인 품질은 어떠한가?

콘텐츠 목록을 구성할 때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보면서 거기에 들어있는 온갖 종류의 정보, 자산, 기능을 가지고 샘플을 만들어 봐야 한다

p. 153-156


단 한가지를 해야 한다면.. 게릴라식 사용자 조사를 하라


7장 디자인

+ 디자인 개요 : 상위 개념에서, 타깃으로 하는 디자인 솔루션을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제품이 가진 특징과 성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제품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디자인에 대해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기록하고 그 디자인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정을 보여준다

제한 사항 내에서, 가정을 확인하는 용도로 이미지를 첨부하려 사용하라 p.161

+ 디자인 원칙 : 사용자가 이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어떤 느낌을 받아야 하는가?

사용자 경험에 쉽게 기억할 만한 성격이나 느낌을 부여하는 특징을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도와준다 p.165

상투적인 문구를 피하고 그룹활동으로 만들어 보라

+ 스케치 : 제품 디자인이 취할 수 있는 다른 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펜과 종이만으로 할 수 있으며 반드시 UX 디자이너만 할 필요도 없다. 여러 사람과 같이 하라

+ 스케치 보드 : 전반적인 시스템과 제품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가?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서 어떤 범위의 아이디어들이 가능한가?

UX 디자이너와 팀원들이 만든 스케치들을 걸어놓고 거기에 대해 그룹토의를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자리에서 일어나 적극적으로 초점을 가지고 검토하라 p.179

+ 과업 흐름 : 시간에 따라 어떤 경험이 펼쳐지는가?

 사람들이 실제로 제품을 어떻게 쓸지를 생각하게 해준다

상향식으로 할 수도 있고(프로세스에서 가장 흥미로운 단계/결정의 순간부터 시작) 하향식(사용자가 사용하는 순서)으로 가능하다

작업의 부담을 줄이고 클릭 가능한 프로토 타입을 만들기 위한 출발점으로 사용하라 p.186

+ 와이어프레임 : 이 제품은 세부적으로 어떻게 보이고 어떻게 기능하는가?

사용자 경험의 기본이자 핵심


하나만 선택한다면... "스케치 보드" 방법에 주력하라! 사람들을 작업에 참여시키고 몰입시킬 수 있다


8장 테스트와 검증

+ 종이에 그린 프로토 타입과 인터랙티브 프로토 타입 : 의도했던 대로 작동하는가? 의도했던 느낌이 나는가?

프로토 타입은 중요하지만 모든 과정을 할 필요는 없다. 중요하고 복잡한 과정일 때에 해당한다. p. 201

+ 검은 모자 미팅 : 디자인의 어느 부분이 개선되어야 하는가?
약점과 위험을 지적해야 하고 제품에서 헷갈리는 부분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솔직하게 모두 말해야 함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할 수 있으며 피드백에 초점을 맞춰라
p. 206

+ 빠른 사용성 테스트 : 사랔들이 이 제품을 의도한 대로 사용할 수 있는가?
p. 211
+ 5초 테스트 : 사용자에게 디자인을 5초 동안 보여주고 눈 앞에서 치운 다음, 그 디자인에 대해 기억나는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 제품 내 각 화면, 단계 특정 시점이 어떤 인상을 주는지 알 수 있다 p.213

+ UX 건강 진단 : 사용자 경험의 기준이 되는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가? 시간에 따른 품질의 변화를 평가할 수 있는가? p.216


하나만 선택한다면... "검은 모자 미팅"에 주력하라


9장 UX 전파

+ 화장실 UX : 사람들로 하여금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넓히고 UX 작업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킨다

재밌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부끄러워하지 말고 인내심을 가져라

+ 미니 케이스 스터디 : UX 작업을 간략하게 요약해서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짧막한 이야기로 구성한다

+ 사내 스터디 그룹 : UX에 관심 있는 동료들 간에 UX에 대한 지원과 관련 지식을 쌓게 해준다

+ 피라미드 전도법 : 조직에서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미래에 UX를 할 기회를 창출한다


단 하나만 선택한다면... "피라미드 전도법"으로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데 초점을 맞춰라


10장 UX 전망과 제언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라;

어떤 종류의 일을 하기를 원하는가?

어떤 유형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를 원하는가?

어떤 종류의 제품과 경험을 세상에 내놓기를 원하는가?

나의 성공담은 어떤 이야기였였으면 하는가?

나의 동료들과 친구들은 어떤 사람들이길 바라는가?

어떤 교육을 받았으면 하는가? 그렇게 받은 교육을 어떻게 매일 적용하기를 원하는가?

어떤 식으로 일하고 싶은가?

어떤 종류의 문화에 속하고, 기여하기를 원하는가?


UX디자이너 자신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설정하는 방법 :

일정에서 5분의 시간을 낼 것

종이와 펜을 준비할 것

오래 생각하지 말고 향후 5년 안에 자신의 직업에서 성취하기를 바라는 2~5가지를 적어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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