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여부 : 추천
추천 대상 : 머신러닝을 활용한 고객 획득, 유지가 궁금한 사람
메모 : 이 책을 어떻게 해서 보게 된 건지 기억이 안 난다;; 리디북스 내에 평이 없어서 고민하다가 목차가 괜찮아보여서 샀는데 다 읽고 나니 사길 잘했다 싶었다. 이 책은 머신러닝으로 어떻게 고객 획득, 유지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이 책을 쓴 사람은 데이터 과학자이지만 책은 마케터(..)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데이터 과학자.. 분석가..(둘의 차이는 먼지 그것도 사실 잘 모르겠지만~) 가 봐도 좋다. 웬만한 그로스 해킹 책보다 이 책이 더 실용적이라고 생각한다. 린 분석이 정말 기본적인 지표를 다룬다면 이 책은 좀 더 자세한 마케팅 지표, 기법을 다룬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내가 쿠퍼 박사로부터 배웠던 것들 중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나는 문제를 분해하여 핵심을 파악하고 근본적인 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는 항상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이면에 있는 아이디어는 명확하고 아주 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고객에 대한 싱글 뷰single view가 없이는 개별 고객에 대한 진정한 이해나 고객 트렌드에 대한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 불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사람들이 하는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사람들이 하는 ‘말’을 관찰하는 것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