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Getting Started
이 책을 읽으며 또 감명받은 것은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한 투자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부자가 되기 위한 기초 공사를 설파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10단계는 1단계씩 밝아 나가면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10 계명과 같은 이것들 모두 기초공사에 집중할 때 그제야 진정한 자유를 누리는 부자의 모습을 가질 수 있는 것 같다.
1) 부자가 돼야만 하는 이유를 찾으라. 목표 설정이다. 많은 자기 계발서를 읽으며 느끼지만 목적의식이 뚜렷하지 못한 모든 계획은 결코 이뤄지지 않는다. 세상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길 원하지만 진정 그 이유를 스스로도 모르기에 도달하는 방법도 모르고 노력도 하지 않게 된다. 부유하지 못한 친구가 나는 지금 이렇게 사는 게 행복해라고 말하는 것이 핑계로 밖에 들리지 않았다. 현재 상태에 만족하는 것과 주어진 것에 감사하는 것은 분명 다름이 존재한다.
2) 지금의 모습은 스스로가 매일 내렸던 지난날 선택의 결과물이다. 자산에 투자를 할지 새로운 사치품에 지출을 할지. 더 좋은 티비를 살지, 더 많은 책을 살지. 맛집을 찾아다닐지, 세미나를 찾아다닐지. 대중에 묻어갈지, 남들보다 앞서갈지. 우리는 매일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있다.
3) 친구를 신중히 고르라. 책에는 경고문이 있다. 가난하거나 겁이 많은 친구의 조언을 절대 듣지 말라고. 가난한 친구는 뉴스에서 나오는 부정적인 소식에 겁에 질려 하늘이 무너진다며 ‘치킨 리틀’이 되지만 부유한 친구는 같은 소식에서 기회를 찾아 투자할 궁리를 한다. 본인이 부동산이나 각종 투자 상품에 투자를 하려고 하는데 주변에서 잡음이 들릴 때, 그 친구가 연봉보다 많은 자산수입이 있다면 그것은 잡음이 아닐 수도 있지만 아니라면 단호하게 귀를 닫고 마음의 소리에 집중하시길.
4) 앞에서 부자아빠는 많은 것에 대해 조금씩 알라고 충고하지만 대충 알라는 뜻이 절대 아님을 이해해야 한다. 어느 분야에 안다는 것은 적어도 보통의 사람보단 그 지식으로 돈을 창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 방식을 통달하고 나서야 새로운 것을 배우라는 맥락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무엇을 한들 죽도 밥도 아니게 된다. 늦은 나이에 시작하는 사람에겐 그만큼 빠른 배움의 힘을 강조한다.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본인의 삶을 스스로 통제하는 힘. 기업, 정부, 은행이 내 삶을 통제하게 두지 말고 본인이 계획한 목표 달성을 위해 1. 현금흐름 2. 사람 3. 자기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금전적 어려움이 왔을 때 자산을 무너뜨리지 말고 돌파구를 어떻게든 찾으란 의미이다. 인간은 어떤 고통도 견딜 수 있으며 개개인의 잠재력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6) 좋은 조언에 투자하라. 우리는 세상의 모든 전문지식을 습득하기엔 시간도 자금도 늘 부족하다. 그래서 우리는 중계인을 쓰는데, 무조건 수수료가 낮은 사람을 찾거나 본인이 직접 처리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에게 넉넉한 대우를 해주며 최대한 많은 조언을 얻는 게 장기적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이다. 나는 그 사람의 연봉이 그 사람의 실력을 좌우한다는 말에 백번 동의한다.
7) 공짜로 얻는 힘. 어딘가에 투자하거나 누군가에게 무엇을 줄 때는 “어떻게 내 돈을 빨리 되돌려 받을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이 부분은 온전히 이해하지 못했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누구나 비싼 차나 명품을 가지고 싶어 한다. 내가 가진 소유물들이 나의 가치를 높여주는 게 세상 이치. 깊은 관계를 맺고 많은 대화를 하지 않는 이상 나의 가치는 사람들의 시각적 판단으로 매겨지는 현실에서, 사치품에 지출을 하지 말라고는 하지만 그 구매방법이 부자와 가난한 자는 다르다. 가난한 자는 카드나 가진 자금을 탈탈 털어 사지만, 부자는 자산에서 발생하는 부수적 수입으로 사치품을 구매한다. 더욱이 그 사치품을 사기 위해 더 제대로 투자하고 더 열심히 학습하게 되는 긍정적 효과를 누린다.
9) 우리는 어릴 때 자신이 열광하는 스포츠 스타처럼 플레이를 하고 좋아하는 연예인처럼 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 것 마냥 행동한다. 하지만 성인이 되면 그 모든 현상은 사라지는데, 본인이 닮기 원하는 영웅들을 발자취를 추종하고 연구하는 것은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것 이상의 일을 해준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할 수 있으면 나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 황금률의 마법. 성경에서 예수는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눅 6:31) 가르친다. 이 황금률은 인류 역사에 2천 년이 넘게 적용되며 부자와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로 소개된다. 저자는 받길 원하면 베풀라고 언급하며 주는 것의 힘을 강조하는데, 존경받는 부자들의 성공법칙에 결코 빠지지 않는 덕목; 바로 기버(giver)로 살아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