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실마리 Mar 15. 2022

바꾸기

변화의 시작과 끝

환경이 바뀌어야 한다

나를 둘러싼 환경이 바뀌어야 한다

요즘 들어 그런 생각이 더 자주 든다


환경이 바뀌어야 한다고, 

나를 둘러싼 세상이 바뀌어야 한다고

자꾸 그렇게 내가 생각하는 이유는 무얼까


내가 힘들어서 그렇다

나를 둘러싼 환경이 나를 힘들게 만들어서 그렇다

환경이 바뀌어 내가 힘들어지지 않은 경험이 있어서 그렇다


그러나

바뀌어야 할 것은

환경이 아니라 나다


나를 둘러싼 환경이 

나를 힘들게 한다고 

나는 생각하고 있지만, 


나를 둘러싼 환경이 바뀌었을 때

내가 더 이상 힘들어지지 않게 되었다고 

내가 생각했지만, 


사실은, 

내가 바뀌어

문제가 풀리고 그래서 환경도 바뀐 것이다


내가 바뀌지 않으면

환경이 바뀌었다고 

문제가 달라지지 않는다


환경이 달라지지 않아도

내가 바뀌면

문제가 사라진다


내가 바뀌어

문제가 해결되면

문제가 사라진 환경은 다른 세상이 된다


세상 탓을 하지 말고

세상에 앞서 본질적으로 

내가 바뀌어야 한다


내가 

나를

바꾸어야 한다


나를 바꾸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고

나를 둘러싼 세계를 바꾸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대학원 졸업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