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꾸준히 늘어난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 알아보기

유니콘 기업이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이고 창업한 지 10년 이하인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을 뜻합니다. 2018년 국내 유니콘 기업수는 6곳, 2019년에 10곳 2020년에 13곳 2022년에 22곳이 있었죠. 한국 유니콘 기업가치를 보게 되면 2019년 28억 9700만달러(약 3조8350억원)에서 2023년 32억5400만달러 (약 4조3080 억원)로 증가하는 중입니다.


한편 2021년까지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꾸준했지만 2022년부터는 수익성이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죠. 과거에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많은 사람들을 모으는데 집중하면 이후로 실적 개선을 이뤄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러한 전략보다는 성장과 수익성 모두 고려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2023년 기준으로 국내 유니콘 기업 절반이 영업 적자입니다. 비바리퍼블리카도 여전히 수천억원의 적자가 매해 지속됩니다. 그래도 야놀자의 경우 클라우드 등 신사업에 신경을 쓰면서도 소폭의 흑자를 내는 중이죠. 중고거래 앱 당근의 경우 지난해에 설립 이후 최초로 흑자로 전환되는 등의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