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Jul 09. 2022

3가지 유형별 영어 공부 방법

독학형, 멘토형, 실전형

학생: "쌤, 제가 정말 영어 학원이라는 학원은 거의 다 다녀보았고, 영어 교육 서비스란 서비스는 다 해보았는데.. 아직도 영어가 늘지 않아요.. 다른 사람들 보면 그래도 조금씩 영어 실력이 나아지는 것 같은데.. 저는 아직도 모르겠어요... 정말 이제는 그냥 영어를 포기해야 할까요?"


크리스: "아니요! 포기하기에는 아직 너무 일러요.. 사실, 포기란 배추를 셀 때나 하는 말이니까요."


영어에 대한 고민이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천천히 들어보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각자 나름대로 정말 많은 노력을 하지만 스스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동안 영어 공부에 투자한 시간과 비용, 그리고 에너지에 비해서 스스로가 느끼는 너무 초라하고 더딘 영어 실력. 화려한 영어 마케팅 광고에 현혹되거나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유명하다는 영어 학원이나 영어 교육 서비스를 신청해보지만, 이것 또한 생각만큼 잘 되지 않아서 실망만 더 커진다.


"영어 애니메이션/동화책을 보고 읽으면서 쉽고 재밌게 영어 마스터해요!"

영어를 시작하는데 흥미를 위해 영어 애니메이션 또는 영어 동화책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과 동화책은 결국 판타지 세계의 영어, 우리는 현실 세계의 영어가 필요하다. 또한, 영어 애니메이션을 보고 영어 동화책을 읽는 것은 그저 쉽고 재미있을 뿐 과연 이것들이 영어를 마스터하기에 충분한 레벨일까? 아니면 충분한 양일까?


"토익 1타 강사, 3개월 안에 무조건 토익 만점 드려요!"

토익 1타 강사의 토익 만점은 내 점수가 아니라 강사의 점수이다. 또한, 3개월 동안 토익 Part 5에서 빈칸을 중심으로 앞과 뒤의 영어 단어만 보고 답안을 선택하고, Part 7 에서는 글의 목적이 무엇인지도 모른 체 문제의 키워드만 끼워 맞춰 답안을 선택하는 것이 과연 영어일까? 토익을 졸업해도 결국 다시 영어 문법을 공부하고, 영어 이메일 쓰는 강의를 보고 있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


"해외 유명 대학/유명 글로벌 기업 출신, 6개월이면 원어민처럼 영어회화할 수 있어요!"

해외 유명 대학 출신과 유명 글로벌 기업 출신에게 멘토링을 받는 것은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의 영어 실력이 그대로 나의 영어 실력이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6개월 동안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영어 표현을 외우고 연습해 보지만, 실제로 원어민 앞에서는 긴장되고 결국 하고 싶은 말도 못 하는 벙어리가 되는 그 거지 같은 느낌은 정말 느껴본 사람만이 안다.


얼핏 봐도 굉장히 유혹적인 문구들로만 채워진 이제는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영어 광고. 영어를 절실하게 잘하고 싶은 이들의 니즈를 자극하여 결국 지갑을 열게 만들고 이것을 성공이라 말하는 모순. 과연 누구를 위한 성공일까?


"이번에는 꼭 성공해야지"라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무리해서 1년 수강권을 결제했지만, 3개월도 버티지 못하고 결국 헐값으로 당근 마켓에 올려버린 고객의 성공일까? 아니면, 영어 교육의 혁신을 불러일으킨다고 당차게 등장했지만, 단순히 영어 단어나 영어 표현만 말할 뿐 정작 중요한 영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도 모른 체 그저 수익의 반 이상을 마케팅 비용에 쏟아붓는 회사의 성공일까? 도대체 누구의 영어 실력이 좋아지는 것일까?


Success for whom?


시중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영어 공부 방법을 광고하고 그 방법들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현란한 마케팅을 활용하여 소개한다. 하지만,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은 많다. 그리고 그 방법이 자신에게 맞고 안 맞고는 사실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따라서, 한 가지 방법으로 실패했다고 해서 절대로 좌절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 방법은 처음부터 내게 맞지 않은 방법이었을 뿐이기 때문에 실망하지 말고 나만의 방법을 다시 찾아보자.


꾸준하게 영어 공부를 하고, 결국 원어민 레벨의 영어를 구사하기까지 성공한 3가지 유형이 있다.


3 Types of English Learners


1. 독학형 - 다른 것도 한번 찾아봐야지!


유형

영어 공부를 혼자서 하는 스타일. 이들에게 모든 콘텐츠는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장난감이다. 오타쿠 기질이 강하기 때문에 하나에 꽂혀서 시작한 영어 공부. 물론 사람마다 꽂히는 콘텐츠의 종류는 다르겠지만, 보통 해외 원서, 영화, 드라마, 팝송에 미쳐서 읽고, 보고, 듣고를 무한 반복한다.


질문이 생길 경우에는 바로 인터넷 서칭을 통해서 스스로 답도 찾아가면서 영어를 그저 공부가 아닌, 순수하게 언어로서 즐긴다. 이후에는 영어를 따라 말하고, 해외 배우를 흉내내기 시작하면서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주위에서 "외국에서 살다왔니?"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나도 모르게 영어가 편해져 있다.


혼자서 영어 공부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것과 피드백을 받는 것이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다. 하지만, 함께 하는 사람들과 조금씩 친해지기 시작하면서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하면서 비로소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어 또한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다.


장점

1. 혼자서 움직이기 때문에 목적의식 및 동기 부여가 강하다.

2. 혼자서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기 때문에 이해 지속력이 길다.

3.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인 영어 공부량이 많다.


단점

1. 강한 목적의식과 동기 부여가 없으면 혼자서 영어 공부를 지속하기가 어렵다.

2. 질문이 발생할 때마다 인터넷에 검색하는 시간이 오히려 더 오래 걸린다.

3. 영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끔 잊을 때가 있다.


추천 영어 공부 방법

스스로의 영어 학습 능력이 훌륭하다. 하지만, 그동안 혼자서 학습해온 영어를 실제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저 머릿속으로 알고 있는 영어와 남에게 말하거나 설명하는 영어는 또 다르다. 실생활에서 원어민과의 대화를 통해서 영어를 활용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이후에는 스스로 학습한 영어 지식을 더해 활용하면 충분히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실제 경험 만들기

국내: 온라인/오프라인 원어민 대화

해외: 해외여행, 어학연수, 교환 학생, 워킹홀리데이, 해외 대학/대학원 유학, 해외 취업


2. 멘토형 - 멘토님에게 물어봐야겠다!


유형

영어 공부를 멘토(선생님)와 함께 하는 스타일. 이들에게 멘토의 숙제는 곧 하나의 미션이다. 각각의 미션을 완수하고 멘토의 칭찬을 받을 때 느끼는 성취감을 통해서 영어 공부에 큰 동기부여를 느낀다. 멘토와의 수업시간을 항상 엄수하고, 꼼꼼하고, 일정 관리를 체계적으로 잘하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영어 실력이 향상된다.


질문이 생길 경우에는 멘토에게 질문을 하고 바로 피드백을 받는 원활한 상호 작용을 통해서 영어 공부의 재미를 느끼고 지속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받는다. 멘토에게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에 복습과 예습을 철저하게 함으로써 영어 실력 또한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멘토와의 영어 공부에 익숙하기 때문에 스스로 영어 학습을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 그동안 멘토의 가이드를 통해서 임무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영어 공부를 했다면, 이후에는 스스로 찾고 스스로 학습하는 환경에 놓일 때는 조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목표가 같은 친구 또는 그룹을 통해서 함께 공부해 나가면서 조금씩 스스로 영어 공부를 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장점

1. 멘토와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시작이 쉽다.

2. 멘토와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시간을 줄일 수 있다.

3. 멘토와 함께 공부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질문과 피드백이 가능하다.


단점

1. 멘토에게 너무 의지하여 스스로의 목적의식을 잃는다.

2. 멘토의 설명 이외에는 혼자서 이해하기 어렵다.

3. 멘토의 설명과 답변만을 기다리는 수동적인 자세로 변한다.


추천 영어 공부 방법

멘토가 주는 임무를 수행하는 능력이 훌륭하다. 물론 처음에는 멘토의 가이드 덕분에 영어 공부 시작이 편했지만, 결국에는 멘토의 영어 실력 또한 뛰어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영어 학습하는 힘을 길러야 한다. 질문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누군가에게 바로 도움을 요청하기보다는 스스로 질문에 대한 정답을 찾으려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따라서, 스스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을 익히고 활용하면 충분히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스스로 학습 하기

국내: 해외 원서/잡지/블로그 읽기, 해외 영화/드라마/유튜브 보기, 직무 관련 영문 콘텐츠 보기,  

해외: 해외여행, 어학연수, 교환 학생, 워킹홀리데이, 해외 대학/대학원 유학, 해외 취업


3. 실전형 - 그냥 일단 한번 해보자!

 

유형

영어 공부를 실전에서 배우는 스타일. 이들은 아는 것도 없고, 배운 것도 없다고 말하지만, 똑같은 돈으로 영어 학원을 다닐 바에는 미국 편도행 비행기표를 살 정도로 용감하다. 단계별로 천천히 영어 공부를 하기보다는 바로 실전에 부딪히고 거기에서 발생하는 실수들을 통해서 성장하려는 똘기와 깡다구가 충만하다.


많은 호기심과 적극적인 자세로 원어민과 쉽게 친구가 된다. 완벽한 영어는 아니지만, 그래도 영어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고, 어느 순간부터는 영어 대화를 리드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생각하기보다는 몸으로 먼저 행동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영어 또한 그 상황에서 즉시 배우면서 영어 눈치와 순발력 또한 빠르게 향상된다.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영어로 대화를 할 만큼 영어 듣기와 영어 스피킹 능력이 훌륭하다. 하지만, 책으로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공부가 필요한 영어 리딩, 영어 라이팅, 영어 문법에는 취약하다. 따라서, 영어 기초를 반복적으로 공부하고, 학술적인 영어를 조금씩 공부한다면 훨씬 더 깊이 있고 세련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장점

1. 실전에 바로 도전하기 때문에 실수 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2. 생존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다.

3. 남의 눈치 따위는 신경 쓰지 않고, 된장인지 똥인지 직접 경험한다.


단점

1. 플랜 A만 생각하기 때문에 플랜 B가 없다.

2. 강한 성장욕과 경쟁 욕 때문에 인내심과 지속력이 부족하다.

3. 과정보다는 결과에 집중한다.


추천 공부 방법

영어 학습에 가장 중요한 적극적인 자세가 훌륭하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영어 듣기와 스피킹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영어 실력은 빠르게 향상되지만, 영어 학습이 필요한 영어 읽기, 영어 라이팅, 그리고 영어 문법의 실력은 스스로도 조금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영어 기초에 집중하고 영어 학습 방법을 천천히 그리고 자세하게 배운다면 지금도 훌륭하지만, 조금 더 세련되고 깊이 있는 원어민 수준의 영어를 구사할 수 있다.


스스로 학습 하기

국내: 해외 원서/잡지/블로그 읽기, 해외 영화/드라마/유튜브 보기, 영어 문법/라이팅 공부하기

해외: 해외여행, 어학연수, 교환 학생, 워킹홀리데이, 해외 대학/대학원 유학, 해외 취업


Everyone is different.


위에서 언급한 독학형, 멘토형, 실전형의 3가지 유형 이외에도 정말 많고 다양한 영어 학습 유형들이 존재한다. 단순히 많은 사람들이 성공했다고 그 방법이 무조건 나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다. 괜히 혼자만 낙오자가 된 마냥 불안해하거나, 초조해하거나, 실망하거나, 좌절할 필요는 절대 없다. 원래 처음부터 영어 학습에 정답은 없기 때문이다.


먼저 내가 즐겁고 오랫동안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유형과 방법들을 알아보자. 아직 나와 맞는 영어 학습 유형과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 벌써부터 포기를 생각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 이깟 영어가 뭐라고.. 벌써부터 내가 포기를 하냐, 마냐를 생각하면서 스스로의 자존감을 낮출 필요는 없다.


천천히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면서 재미를 찾아보자. 그 재미가 조금씩 조금씩 커지면서 내 안에 서서히 욕심이 생긴다. 그 욕심을 엔진 삼아서 조금은 더 적극적으로 영어를 활용해보자. 가끔은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심지어는 실패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직 포기할 이유는 없다. 어차피 결국 우리는 성공할 테니까.




Make your own way.

나만의 길을 만들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