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Dec 31. 2021

9개월 된 손주 돌보는 할머님이 영어공부를 하는 이유

영어 커뮤니티 이야기 - 할머니의 영어 이야기

마침내 나만의 하얀 브런치 공간으로 돌아오니 역시 기분이 편안하다. 12월 중순이 지나면서 행운인지 불행인지 다양한 분야에서 수많은 통번역 프로젝트들이 물밀듯이 쏟아졌다. IT 기업 기술 문서 및 매뉴얼 번역, 프로그래밍 수업 자료 번역, 학회 저널 및 논문 번역, 엔지니어링 매뉴얼 번역, 해외 마케팅 분석 자료 번역, 광고 영문 카피라이팅 및 에디팅, 암호화폐 백서 번역 및 글로벌 마케팅, 웹툰 및 웹소설 번역, 스타트업 사업 및 투자 계획서 번역, 헬스케어 글로벌 브랜딩 및 마케팅, 뷰티 제품 브랜딩 및 제품 설명 번역, 패션 브랜드 해외 콜라보레이션 등의 정말 상상하지도 못한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물론 통역이 번역보다 시간당 페이가 훨씬 더 높고, 어떤 단어가 더 좋을지 머리를 쥐어짜면서 고민할 필요 없이 일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2가지 이유로 번역을 더 선호한다. 첫 번째 이유는 통역 업무를 위해 준비하고, 꾸미고, 이동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물론 통역 업무가 실현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개인적으로 업무가 아닌 곳에 시간이 낭비되는 것이 참 아깝다. 반면에, 번역은 마감일 이전까지의 시간을 내가 계획한 대로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해서 좋다. 특히, 새벽에 집중이 더 잘 되는 내게 이러한 시간의 자율성이 너무 중요하다. 아침에 눈뜨자마자 어제 새벽에 먹다 남은 커피로 잠을 깨면서 다시 번역 업무로 하루를 시작하는 약간은 찌질하지만, 하나에 미친 듯이 집중할 수 있는 이런 게 이상하지만 좋다.


두 번째 이유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물론 통역도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하지만, 상대적으로 번역이 필요한 분야가 훨씬 더 많고, 장소와 시간의 제약도 없다. 개인적으로 주식과 투자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매일 뉴스와 신문을 읽지만, 그 많은 분야들을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해서 따로 시간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다양한 분야의 회사에서 요청하는 번역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는 그 분야를 공부하고, 그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적절한 단어를 찾고, 마침내 그 분야를 이해하는 것이 너무 재밌다. 이를 통해, 나의 번역 실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시장을 이해하는 폭도 훨씬 더 깊고, 넓어져서 더 즐겁다.


혼자서 모든 프로젝트를 잡으려고 애쓰는구나..


모든 것을 포기하고 일에만 집중하다 보니 어느새 크리스마스도 지나갔다. 현관문에 소포가 도착했다는 알람을 보고 그나마 밖에서 눈이 조금씩 내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크리스마스가 지나고 조금 여유가 생기면서 브런치에 쓸 글들을 정리했다. 그 와중에 카카오 메일함에 브런치에서 메일이 도착했다.


감사합니다 :)


연이은 프로젝트로 심신이 지치고, 농도 짙은 카페인 수혈로 눈이 풀려있던 내게 너무나 흥미로운 메일이었다.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이 분의 용기에 너무나 큰 감동을 받았다. 과연 나도 이 나이가 되면 이렇게 할 수 있을까? 과연 나도 이 나이가 되면 이런 꿈을 가질 수 있을까? 당장 스마트폰을 켜서 전화를 걸어 목소리라도 듣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았지만, 침착하게 메일을 읽고, 또 읽으면서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해서 적어 내려갔다.


40대 이후에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어렵다고 말한다. 물론 쉽지는 않다. 하지만, 그렇다고 불가능하지도 않다. 오히려 40대 이후가 영어 공부를 가장 재밌게 할 수 있는 나이대라고 생각한다. 10대와 20대 때는 영어 시험 스트레스에 시달리랴, 30대 때는 영어 업무 스트레스에 시달리랴, 오히려 영어를 포기하는 소위 영포자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나이대 구간이다. 


물론 40년 이상을 한국어 하나만 사용했기 때문에 외국어 공부와 연습에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인내"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있지 않는가? 또한, 외국어 실력이라는 것이 한순간에 금방 느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충분히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어린 친구들처럼 금방 지치거나 쉽게 포기할 필요 없이 오히려 더 꾸준하게 할 수 있다.



원어민이 되는 절대적인 영어 공부 방법은 없다.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개인별로 가장 효과적인 영어 공부 방법도 모두 다르다. 특히, 영어를 처음 시작할 때는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후에 어느 정도 영어 실력이 오르면, 남들이 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 내가 가장 좋아하고 재밌어하는 방법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 공부를 시작할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것은 아직은 양도 아니고, 질도 아니고, 바로 방법이다. 영어 리딩 하는 방법, 리스닝하는 방법, 스피킹 하는 방법, 라이팅 하는 방법, 문법 익히는 방법, 단어 외우는 방법, 올바르게 발음하는 방법 등의 방법을 이해하고, 연습하고, 또 연습해야 한다. 이후에 자신이 이해한 방법을 바탕으로 양을 늘리고, 질을 개선하면서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메일을 보내주신 할머님이 "겨울왕국" 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하니, 애니메이션/영화/드라마 등의 영상 미디어를 활용하여 영어 공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보자!


애니메이션/영화/드라마 등의 영상 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공부 방법


Beginner (초급)

1. 한글 자막을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즐긴다. (Enjoy)

2.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또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장면 3~5개 정도 선택한다. (Listening)

3. 선택한 장면의 영어 대사를 글로 써본다. (Writing)

4. 글로 쓴 영어 대사와 한글 자막을 비교하여 독해 (읽고 이해하다) 한다. (Reading)

5. 영어 대사를 소리 내어 읽는다. (따라 읽을 필요는 없어요 : 쉐도잉 안 해요!) (Speaking)


겨울왕국 중에서

Beginner (초급)


초급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양도 아니도, 깊은 질도 아닌, 바로 가볍고, 재밌고, 꾸준하게 스스로를 영어에 노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한글 자막이니, 영어 자막이니 스트레스받지 말고, 한글 자막을 활용해서 콘텐츠를 충분히 이해해 보자. 또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장면을 이해하기보다는, 선택한 몇 개의 장면을 집중해서 영어를 연습해보자. 어느 구간이 이해하기 어렵거나, 진도가 나가지 않으면 다음 날에도 하기가 싫어진다. 그러니 조금씩 가볍게, 그리고 재밌게 매일매일 영어를 연습해보자!  


1. 한글 자막을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즐긴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내용을 이해 못 하면 재미가 없고, 영어를 꾸준하게 연습하는 것이 어렵다. 특히, 처음 영어 공부를 시작할 때 가진 열정을 한 번에 활활 타오르게 하기보다는 은은하게 천천히 태워야 한다. 한글 자막을 활용해서 콘텐츠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즐겁게 즐겨보자! 


2.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또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장면 3~5개 정도 선택한다. (Listening)

영어 리스닝이 많이 어렵죠? 괜찮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또는 이해하기 어려웠던 장면 3~5개 정도만 선택하자! 다른 거 말고, 딱 이것만이라도 제대로 반복하고 연습해도 영어 리스닝의 반은 성공이다! 


3. 선택한 장면의 영어 대사를 글로 써본다. (Writing)

장면을 선택했다면, 영어를 글로 적어보자. 손으로 적어도 괜찮고, 타이핑을 쳐도 괜찮다! 지금 당장은 영어 스펠링을 따라보고 쓰기에 바쁘겠지만, 이렇게 조금씩 영어 구문과 영어 단어 스펠링을 직접 적어보면 이후에 영어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문법, 단어에서 분명 큰 도움이 된다!


4. 글로 쓴 영어 대사와 한글 자막을 비교하여 독해 (읽고 이해하다) 한다. (Reading)

작성한 영어 대사와 한글 자막을 비교하여 독해해 보자! 물론 한글 자막이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문맥을 이해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쉬운 문장이라도, 절대 쉽게 대충 넘어가지 말자! 꼼꼼하게 독해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래야 이후에 더욱 어려운 문장이나 문단을 정확하게 독해할 수 있다! 독해 실력이 탄탄해야 진짜 영어를 잘할 수 있다!


5. 영어 대사를 소리 내어 읽는다. (따라 읽을 필요는 없어요 : 쉐도잉 안 해요!) (Speaking)

독해까지 완벽하게 했다면, 마지막으로 작성한 영어 대사를 소리 내어 읽어보자! 같은 속도로 따라 읽어나가는 쉐도잉 방법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나의 속도에 맞춰서 천천히 읽어가면서 발음, 강세 (Accent), 억양 (Intonation), 제스처, 표정 등 실제로 연기하듯이 연습하는 방법이 정말 좋다! 그럼 이제, 나만의 콘텐츠를 선택하러 가보자!


노트북, 노트, 그리고 커피 한 잔으로 시작하기


Intermediate (중급)

1. 영어 자막을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즐긴다.

2. 영어 자막이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글로 써본다.

3. 글로 쓴 영어 대사와 한글 자막과 비교하여 독해 (읽고 이해하다) 한다.

4. 영어 대사를 소리 내어 따라 읽는다. (쉐도잉 해요) 

5. 다시 영어 자막을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즐긴다.


Advanced (고급)

1. 자막 없이 내용을 이해하고 즐긴다.

2. 영어 자막을 활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즐긴다.

3. 새로운 영어 단어, 영어 표현 등을 확인한다.


중급과 고급 단계에서는 양과 질이 중요하다. 특히 콘텐츠를 여러 번 반복해서 소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미 보았던 드라마나 영화 등을 계속 다시 보기는 조금 힘들 수 있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내가 이해했던 부분들을 계속해서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이는 질 높은 영어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양과 질을 모두 만족시키면서 영어 연습을 했다면, 이후에는 응용까지 잘할 수 있다. 리딩과 리스닝은 스스로가 이해하는 정도의 차이를 느낄 수 있고, 보통은 스피킹과 라이팅에서 연습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물론 단기간에 성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것보다는 훨씬 더 자연스럽게 응용할 수 있다. 이는 다음에 조금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볼게요.


때로는 길고 험난해도 나만의 방법을 찾자


영어 학습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초급, 중급, 고급 등의 레벨을 나누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위에서 레벨별로 각각 다른 영어 공부 방법을 이야기한 이유는 스스로가 맞는 방법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의도로 정리했다. 


나 또한 미국 드라마를 처음 볼 때 초급 단계의 방법을 활용했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오히려 한글 자막 따로, 영어 자막 따로 보는 것이 더 귀찮았고, 드라마 스토리에 빠져있었기 때문에 영어 공부 목적보다는 스토리 감상 목적으로 하나의 에피소드를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아닌, 여러 편의 시즌을 볼 정도로 빠르고 많이 미국 드라마를 보았다.


물론 질적인 측면에서 모르는 영어 단어 또는 영어 표현 등을 매번 익힐 수는 없었지만, 많은 양의 콘텐츠를 통해서 각각 인상 깊은 장면들의 대사를 외울 만큼 따라 읽고, 또 읽었다. 이는 확실히 발음도 유연해지고, 스피킹과 라이팅에 큰 도움이 되었다. 


먼저 사랑하자


최근 OTT 시장의 확대로 콘텐츠의 선택이 어렵다면 장르에 상관없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로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내가 좋아하고 사랑해야 관심도 가져지고 매일 볼 수 있는 게 아닐까? 많은 사람들이 영어 공부 시작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이는 그들의 핑계일 뿐, 이 글을 읽고 "나도 한번 해볼까?"라고 생각이 들면 이번에 제대로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9개월 된 너무 귀여운 손주를 돌보시는 우리 할머님도 영어 공부에 한창이다. 오늘도 혼자만의 자유로운 해외여행의 꿈을 꾸시면서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시는 우리 할머님 항상 응원한다! 감사합니다.   




Let's do this, we have nothing to lose, right?

일단 한번 해보자, 어차피 잃을 것도 없잖아, 그렇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