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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 Search] 링크드인 활용 전략 4가지

세계 최대 규모 전문 네트워킹 플랫폼 링크드인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방법 

LinkedIn은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 네트워킹 플랫폼으로, 직업 검색 및 채용을 위한 필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 기업 중 20,000개 이상이 LinkedIn을 활용하여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LinkedIn Hiring Report 2023)


캐나다 또한 수많은 기업들이 LinkedIn을 통해 인재를 찾고 있는데요, 

영국의 주요 글로벌 기업 HR 팀도 이 플랫폼을 활용해서 인재 관리 및 채용 전략을 세우고 있고

또한 호주에서도 LinkedIn이 중요한 Job Search 채널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적극 활용하고 있는 LinkedIn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4가지 전략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프로필 완성하기 

우리가 링크드인 프로필을 '비공개 모드'로 설정하지 않으면 모든 LinkedIn 사용자가 우리의 프로필을 볼 수 있는데요, 이때 우리의 프로필을 '완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냐면 LinkedIn의 내부 검색 알고리즘은 프로필의 완성도를 기준으로 검색 결과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왜 프로필 완성이 중요한가?

프로필을 완성했다는 것은 항목들을 가득 채웠다는 의미를 넘어 우리의 전문성을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LinkedIn은 유저의 프로필 완성도를 측정해서 다른 유저들에게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완성된 프로필은 비완료 프로필보다 20배 이상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출처: LinkedIn Profile Optimization Study 2023) 다른 사용자들이 우리의 프로필을 발견할 확률이 높아지면 그만큼 네트워킹 기회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꼭  프로필을 완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프로필을 완성하는 과정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투자한 시간만큼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개인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본 단계이므로 반드시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일촌 150명 이상 만들기  

업계의 현직자, HR 담당자와의 연결은 수시 채용을 하는 글로벌 기업 지원에 필수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inkedIn은 다양한 업계의 전문가와 네트워킹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인데요, 링크드인을 활용한 전문 네트워킹을 통해 새로운 커리어 기회를 얻고,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인맥 만들기를 넘어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얻는 정보와 인사이트는 구직 활동에 필요한 Business Acumen을 키우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150명 이상의 일촌이 있을 때 취업 기회가 70% 더 증가한다고 합니다. (출처: Jobvite Recruitment Insights 2023)

이는 더 넓은 네트워크가 더 많은 추천과 연결의 기회를 가져다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팁


1) 적극적인 일촌 요청

: 이전 동료, 학창 시절 친구, 업계의 선배 및 동료들에게 적극적으로 일촌 요청을 보내세요. 개인적인 메시지(예: 상대방의 업계나 Job Title 언급)를 일촌 신청 메시지에 포함하면 상대방이 일촌 요청을 수락할 가능성을 높일 있습니다. 



2) 업계 관련 그룹 참여

: LinkedIn에서 관심 있는 분야의 그룹에 가입하여 활발히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동종 업계의 전문가들과 소통할 수 있고 그룹 대화에 참여하거나 유용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네트워크를 전략적으로 넓힐 수 있습니다. 



3)  가치 있는 관계 형성

: 단순히 연결 수를 늘리는 것에 그치지 말고,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에게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고,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더 깊은 인맥을 쌓아 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네트워킹 이벤트 참석

: LinkedIn에서 주최하는 웹 세미나나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여하여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행사 참여를 통해 업계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현직자들과 직접 대면하여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 보시길 바랍니다. 



LinkedIn을 통해 구축한 인맥이 미래의 커리어적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의미 있는 연결을 맺는 것'입니다. 적극적인 노력과 지속적인 관계 유지를 통해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커리어 기회를 확장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인사이트 공유 및 콘텐츠 생성하기

LinkedIn은 자신의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에서 정기적으로 업계 관련 글이나 의견을 게시함으로써 다른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한다면 자신의 전문성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업계의 현직자와 HR 담당자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올려야 하는 이유 

1) 신뢰 구축

: 자신이 속한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주기적으로 공유하면 업계 현직자들 사이에서 신뢰를 구축할 수 있고 이러한 신뢰는 향후 협업이나 취업 기회로 이어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업계 트렌드 파악

: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최신 업계 동향과 트렌드를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고 

다른 전문가들의 피드백이나 댓글 등을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콘텐츠를 링크드인에 게시하는 유저는 일촌과의 상호작용이 게시하지 않는 유저에 비해 7배 더 많다고 합니다. (출처: LinkedIn Marketing Solutions)


게시한 콘텐츠에 누군가 댓글을 남기게 되면 내가 올린 글의 노출이 늘어나게 되고 댓글을 활용한 직접적인 소통은 관계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유용한 콘텐츠는 다른 유저들의 공유나 추천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많은 네트워킹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나 팁을 제공하는 것이 좋고 가급적 정기적으로 게시물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글뿐만 아니라 이미지,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하면 다른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LinkedIn에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은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보시길 바랍니다. 



4. Personal Brand 강화하기 

강력한 Personal Brand는 커리어 성장과 취업 기회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inkedIn은 Personal Brand를 구축하고 강화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효과적인 Personal Branding을 위해 자신의 경력, 기술, 성과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Personal Branding을 위해 우선 자신의 '첫인상'을 좋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LinkedIn 프로필은 고용주나 HR 담당자, 업계 현직자들이 처음 접하는 우리의 모습이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필 사진, 헤드라인, 소개 등 직관적으로 보이는 항목들이 모두 우리의 브랜드를 형성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을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고민할 필요가 있어요. 

고유한 전문 분야, 직무 관련 직간접적 경험과 그 경험에서 이룬 가시적이고 의미 있는 성과, 자신의 가치관 등을 강조하여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Personal Branding 팁 3가지


1) 포트폴리오 및 프로젝트 공유하기 

: 자신의 성과나 프로젝트 결과물 공유를 통해 실무 관련 실질적 역량을 어필함으로써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해 보세요. 



2) 전문적인 헤드라인

: 헤드라인은 프로필에 있어 가장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며 키워드 검색 시 나의 프로필을 더 잘 노출시킬 수 있는 요소입니다. 헤드라인은 간결하면서도 자신이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상세한 소개 

: 소개(Summarty) 항목은 자신의 경력, 기술, 커리어적 목표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항목입니다. 소개를 통해 자신의 커리어 이야기를 들려주고, 업계에 대한 열정과 비전을 공유해 보시길 바랍니다. 



강력한 Personal Brand를 가진 사용자는 더 많은 채용 기회를 받을 가능성이 높고, 이직 시 더 높은 연봉을 제안받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출처: LinkedIn Talent Solutions)


구체적이고 강력한 Personal Brand는 고용주가 지원자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자신의 경력과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지원자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집니다.


자신의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브랜드를 구축한다면, 더 많은 취업 기회와 커리어적 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꾸준히 자신의 브랜드를 발전시키고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구직활동에서 링크드인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LinkedIn은 단순한 네트워킹 플랫폼을 넘어, 자신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커리어를 개발시키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앞서 소개한 4가지 전략을 활용하면 LinkedIn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더 많은 채용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강력한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업계 내에서의 존재감을 조금씩 높여보시길, 궁극적으로 커리어 성공을 향해 나아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커리어 여정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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