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roy Aug 19. 2023

반응하지 않는 연습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을 지켜내는 힘 

건강한 삶.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타고난 대로, 성격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켜 가야 한다. 


핸드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전자 기기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듯이 우리 마음도 더 나은 생각과 사고방식으로 바꿔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된다. 여러 가지 삶의 변화와 위기상황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자신이 점점 나아지고 있다는 느낌이 곧 건강한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우리가 살면서 배워야 할 삶의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는 대부분 어떤 상황에 즉각적으로 반응해 버린다. 상황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을 지켜내기 위해서는 반응하지 않고 지켜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가령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과 맞닥뜨렸을 때 ' 아 짜증 나, 재수 없는 날이네' 하고 상황을 판단하지 않고 '아, 내가 지금 짜증이 나는구나, 내가 또 화를 내려하는구나' 하고 알아차리는 것이다. 


자신의 감정변화를 인식하기만 해도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된다. 

  하루에도 수많은 생각들이 우리 머릿속을 스쳐간다. 어떤 생각에 주의를 기울일지 선택하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있다, 그리고 자신이 주의를 기울이는 생각이 곧 기분을 결정한다. 자신이 지금 기분이 좋지 않은 이유는 무의식적으로 부정적인 것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반응하지 않고 그것을 알아차리는 연습, 자신의 의식을 과거와 미래에 아닌 현재에 머물게 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그러면 일상의 스트레스를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긍정적이고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사고방식을 갖게 된다. 



Frankl wrote: “Between stimulus and response there is a space. In that space is our power to choose our response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이 우리가 반응을 선택하는 힘이다. 

                                                                                                                       -빅터 프랭클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 

의식이 현재에 머물러 있게 하는 연습을 위해서는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야 한다. 대부분 우리는 멀티태스킹에 익숙하고 습관적으로 딴생각을 한다. 그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어느 것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태인 것이다. 식사를 할 때는 음식 맛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 보고 누군가 대화할 때는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해 보자. 의식이 현재에 머물 때 우리 삶을 더 잘 즐길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상황에 무의식적으로 반응(react)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반응(respose)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지게 된다.



변화무쌍한 삶에 대처하고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삶의 기술이 필요하다.  그것은 누구나 연습을 통해  기를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유리멘탈을 어찌할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