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생기부 작성 마무리 중
온라인 수업을 계획하면서 선생님들과 함께 구글 문서를 활용해 활동지를 제작, 수업 중간에 학생들에게 발표를 시키기로 협의하였다. 고등학교 3학년은 무조건 수능을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고, 그런 상황에서 온라인 수업을 해야 하니 더욱 암담한 상황. 그 상황에서도 생기부는 학생들에게 개별화해줘야 한다.
EBS 수능 문제집 지문 하나 당 문법 연관 질문 2개 가량, 성찰적 질문 2개 가량으로 활동지를 구성했다. 예를 들어 이런 식이다.
"위 글은 현 세대의 자원 소모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환경 말고 현대 사회의 문제로 예측되는 미래 시대 사회 문제는?"
그에 대해서 학생들은 구글 문서에 작성함과 동시에 채팅창에 내용을 올린다. 그 중에 학생들 몇명에게 의견을 추가적으로 묻는 것으로 관찰평가까지 완료. 지문 하나 수업 하는데 15분에서 20분이 소요되므로, 1차시의 수업에서도 2개의 지문으로 4~6명 정도의 관찰평가 기록을 남길 수 있다. 물론 매 시간 참여하는 아이들이 따로 있다. 구글설문지는 해당 수업 시간이 실시간 기록되어 근거자료로 활용된다.
우리 수업에서 관찰된 아이들의 몇가지 온라인 쌍방향 수업 기록은 아래와 같다.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된 온라인 수업에 꾸준히 참여하여 :
- 예문 작성 등의 활동에서 자신의 적극적인 성품을 드러내는 진취적인 문장을 써냈으며, 공포와 극복을 다룬 지문 읽기 활동에서는 미래의 희망으로 국경없는 의사회에 가입하여 의료봉사를 할 꿈이 있음을 밝힘.
- 어려움을 극복하고 공부를 하고자 하는 용기있는 태도를 잘 보여주었으며, 무언가를 시도해야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으로 "일단 해보고 나서 후회하라"는 어머니의 말씀을 떠올리며 도전한다는 자신의 생각을 밝힘.
- 스마트폰이 개발됨으로써 의사소통의 경로가 SNS와 게임, 카톡, 인터넷 사용 등으로 다양해졌음을 지적하고, 학습자의 입장에서 스마트폰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해외여행의 장벽이 되는 언어 문제를 스마트폰을 통해 해결되길 희망하기도 하였음.
- 공동체 관련 지문을 읽고 코로나에 대한 안이한 태도로 인해 감염이 다시 확산되는 사례를 보며, 공동체에 대한 확고한 인식을 갖고 함께 인내하고 상호 배려하는 문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 다양한 지문을 읽고 글쓰기 활동에 기발한 착상을 잘 드러냈으며, 공동체와 정체성을 다룬 지문에서는 밖에 나갈 때 무조건 머리를 감는 자신의 습관을 소개하여 수업 분위기를 즐겁게 만듬.
물론 위와 같은 활동은 학생들의 진로탐구의 맥락에 자리하고 있다. 여러가지 지문에서 두루 의견을 밝힌 학생의 경우, 학생의 진로에 맞춰 연계된 내용으로 관찰기록을 생기부에 기재해 주었다.
한 학기를 온라인 쌍방향 수업으로 진행해본 결과, 등교 주간에 수행평가를 두가지 정도만 치러도 1500바이트의 생기부 내용을 모두 작성해 줄 수 있다. 등교주간에 수업 시간에 교사가 지도하는 수행평가의 결과로 생기부가 기록되는 것이니 사실 지금의 온 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 환경에서도 "관찰 평가 중심의 생기부 작성"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많은 학교가 그러한 방식으로 이미, 특히 고3의 생기부는 완성해 놓았을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 수업이 쌍방향으로 진행될 때, 학생의 성장의 결과는 더욱 잘 발견될 수 있고, 그것이 교과 지식과 학생의 성장의 상호작용의 내러티브를 지닌다. 아래는 이번 학기의 한 고3 학생의 완성된 생기부 기록이다. 학생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있었기에 정의적 요소를 두루 담을 수 있었고, 읽기와 읽기 후 활동, 쓰기 활동이 고루 담겼다.
OOO학과 OOO분석 분야에 깊은 관심을 갖고 OO적 관점에서 문법을 이해하거나, OO적 모형으로 독해지문의 논리를 분석하는 접근법이 잘 나타나는 학생으로서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된 온라인 수업에 꾸준히 참여하여 OOOO 관련 지문을 읽고 미래의 OOO 환경에 맞는 OOO 큐레이션에 대한 희망을 표현하거나 OOO 관련 지문을 읽고 과거와 미래의 나의 OO의 연관성에 대한 반성적 시각을 풀어내는 등의 쓰기 활동을 함. OO 분석하여 발표하기 활동에서 OOOO가 초래하는 OOOO 문제, OOOO로 인한 OOOO의 OOOO, OOOO가 초래한 OOOO 산업 변화 뉴스를 리포팅하고, 개인의 OOOO능력을 먼저 강조하였고 OOOO 활용을 통해 더 많은OOOO이 가능해지며 OOOO 수준의 OOOO가 축적되는 미래엔 그에 관한 세심한 관리가 체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명확히 서술하였고, 이와 함께 to 부정사와 분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상당히 방대한 내용을 압축적으로 잘 설명함. 코로나로 인하여 학업에 지장이 많은 상황 속에서도 영어 학습을 위하여 늘 성실하게 임하였으며, 문법 및 어휘 뿐만 아니라 배경지식이 뛰어나 고차원적인 내용을 다루는 텍스트도 상당히 깊은 이해를 보였음.
https://brunch.co.kr/brunchbook/online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