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타오바오, 라자다에 입점해서 돈을 벌기 힘든 이유는 한국 옥션, 지마켓, 11번가에 입점해서 돈 벌기 힘든 이유와 완전히 똑같습니다.
해외 쇼핑몰에 입점해서 성공하는 것은, 로또복권 1등은 있지만 내가 만난 적은 없는 것과 비슷합니다.
물론 나만의, 특허 받은, 아이디어 상품으로 해외 쇼핑몰에 입점해서 부자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물건이라면 해외 쇼핑몰에 입점하지 않아도 잘 팔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쇼핑몰 입점은 자기가 해보고 성공해서 권하는 거면 모르지만 해보지도 않고 권하면 안 됩니다. 그건 무책임합니다.
해외 쇼핑몰에 입점을 권하는 것은 중소기업 돈을 낭비하게 만드는 일일 수 있습니다. 정부나 여러 기관이 해외 쇼핑몰 입점을 지원하는 것은 세금을 다른 나라 쇼핑몰에 입점비며 홍보비로 퍼주는 결과만 낳을 수도 있습니다.
해외 쇼핑몰에 입점해서 성공한 사람을 만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이유가 있습니다.
단골을 모을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옥션에서 샀다고 기억할 뿐 옥션 안 누구한테 샀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래서는 단골을 모을 수 없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타오바오, 라자다도 마찬가지입니다. 장사는 단골 모으기입니다. 단골을 모을 수 없는 장사는 장사가 아닙니다. 손님이 나를 기억하지 못하는 이상 브랜딩은 안 됩니다.
전문몰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해외 쇼핑몰 또는 오픈마켓에서는 자기만의 전문몰을 꾸미기 어렵습니다. 거대 쇼핑몰이 판치는 지금 소생산자나 제조자, 판매자는 전문몰로 가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티쿤을 이용사들이 성공한 것은 전문 전상점이었기 때문입니다.
DB를 주지 않습니다.
해외쇼핑몰은 고객 DB를 주지 않습니다. DB를 주면 손님을 빼가기 때문입니다.
링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해외 쇼핑몰은 외부 사이트 링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역시 손님을 빼가기 때문입니다.
배송, 통관, 반품, 환불이 매우 어렵습니다.
미국, 일본 구매자가 반품 환불받기 어렵습니다. 자칫하면 직접 통관 처리 해야 하고, 생각하지 못한 통관비를 내야 합니다.
외부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라자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입점몰이 외부 광고를 하면, 와서는 구매 많은 순, 인기 많은 순, 평가 좋은 순으로 다 가버립니다. 외부 광고가 소용 없습니다. 그래서 오픈마켓 입점 판매자는 외부 광고를 안 합니다.
오픈마켓에서 광고비는 더 비쌉니다.
해외 쇼핑몰 안에서 광고해야 하는데 이 광고비가 독립몰 광고비보다 비쌉니다.
판매자가 너무 많습니다.
아마존에 판매자가 도대체 몇 명일까요? 이 많은 가게 중에서 내 가게로 손님 오기를 기다리는 것은 마구 휘두르는 낚싯대에 고기가 걸리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국내 오픈마켓에서 나를 알리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대안은 현지화 독립몰 해외직판입니다.
자기 전상점(電商店 인터넷 쇼핑몰)을 가져야 합니다. 입점을 해도 자기 전상점을 갖고 나서 해야 합니다.
티쿤 이용사들은 명함, 스티커, 실사출력물(현수막), 종이컵, 비닐봉투, 자석스티커 등 지극히 평범한 상품으로 현지화 독립 전상점을 운영해서 성공했습니다.
(참고 기사)
아마존이란 마켓플레이스의 그늘, 그리고 새로운 시장
https://brunch.co.kr/@wandergrapher/17
티쿤 10월, 월매출 5천만 원 이상 전상점 13개, 역대 최다
https://m.facebook.com/story.php?story_fbid=1889301947783593&id=100001114187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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